[일본대중문화] 카와구치 카이지 `지팡구` 감상 및 일본인 역사의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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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은 왜 이렇게 사람을 피곤하게 하나

-왜 하필 <지팡구>?

-강하고 역동적인 미래의 일본, ‘지팡구’

-일본의 반쪽짜리 기억

<지팡구>는 현대 일본인들에 대한 진통제

[부록]

[참고]


본문내용

적을 쓰러트리지 않으면 자신이 당하게 돼!

한편, 본 작품에서는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철학이 있다. 바로 모든 사건에 이념과 의미를 부여하기보다, 개인적 사람의 주변 중심으로 보는 일종의 ‘극단적 휴머니즘’이다.
전체주의에 대한 부정에서 그것은 긍정적인 측면으로 발현된다. 21세기 인간인 카도마츠 뿐만이 아니라 일제 군인이었던 쿠사카도, 그리고 당시 가장 존경할만한 인물로 나오는 야마모토 이소로쿠나 고위 간부이자 사상가인 이시와라 칸지, 요나이 미쓰마사마저도 일본 전체주의의 상징인 ‘할복’행위를 ‘여유로울 때나 하는 낭비행위’로 폄하한다. 게다가 태평양 전쟁 자체를 일본의 쓸데없는 욕심이었다고 비판하면서, 일본 천황을 위해 철저하게 목숨을 바쳐라는 식의 육군의 정신론도 비판을 한다.
휴머니즘은 특히 주인공에게 잘 드러난다. 그는 어떤 사건에 대해서 사람의 목숨 이상의 초월적인 잣대를 들이대는 것을 부정한다. 처음에는 1942년 당시의 사회를 자신이 알고 있는 ‘역사’라는 관점에서 초월적인 시각으로 판단을 내리던 그는, 그 사회를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사회를 이루는 것은 결국 사람이며, 역사를 만드는 것도 결국 사람들이라는 것에 동의하여 쿠사카의 말대로 역사에 대한 개입을 시작한다.
그런데 이것을 ‘극단적’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은 이 작품에서 그 휴머니즘이 전쟁과 살인을 하는 자신들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도 쓰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전쟁의 원인을, 일본과 천황을 위한 강한 충성심을 강조하면서 계속 공격을 지시하는 제국 육군에게 돌리면서, 당시 싸우던 군인들은 단지 자신이 살기위해 공격했을 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즉 전투는 이미 발발하였으니, 그 근본적 원인은 제치고 적이 공격하였으니 살기 위해 싸운다는 말이다. 사실 가장 이성적이고 장기적인 판단을 한다면 전쟁의 근원인 군부의 행동을 막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장기적인 이념이 없는 이상 사람은 방황하기 마련인데, 개인적으로 사느냐 죽느냐, 살아있음의 행복과 죽음에 대한 공포에만 초점을 맞춘 것은 전쟁의 본질을 외면하게 만든다. 방어를 위한 힘으로 인명 구조에 힘쓴다던 자위대의 이념도 그런 식으로 무너지고 WASP를 침몰시켜 수백명의 사상자를 낳게 하는 것이다.

<지팡구>는 현대 일본인들에 대한 진통제

이로써 <지팡구>를 통해 일본인들의 역사의식에 관한 분석을 해보았다. 일본 우익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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