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학]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전문가 평이 제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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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1) 제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 제3자 효과의 근본적 발생 원인

3) 시청률 인식과 제3자 효과

4) 메시지 정보원과 제3자 효과

3. 연구 문제

4. 연구방법

1) 조사방법의 개요

2) 중요술어의 정의 및 측정

(1) TV 다큐멘터리의 시청률과 전문가평가

(2) 지각적 편향

(3) 제1자효과와 제3자효과

3) 자료의 분석방법

5. 연구 결과

1) 측정 척도의 확인

2)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6. 결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1)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2) 가설 및 검증 결과

2) 연구문제에 대한 결론 및 함의

7.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참고 문헌 ■

TV 다큐멘터리 시청 행위에 대한 설문조사


본문내용
(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연구문제 3]은 ‘시청률과 전문가평은 시청자가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의 크기를 예상할 때 어떤 요소로 작용할 것인가?’이고, 이에 대한 하위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자가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의 크기를 예상할 때, 시청률과 전문가평은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둘째, 시청자가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의 크기를 예상할 때, 전문가평보다 시청률이 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제시된 시청률과 전문가평의 높고 낮음을 기준으로 4가지 표본 집단을 구성하였다. 시청률이 높고 전문가평도 높다고 제시된 경우, 시청률이 높고 전문가평은 낮다고 제시된 경우, 시청률이 낮고 전문가평은 높다고 제시된 경우, 시청률이 낮고 전문가평도 낮다고 제시된 경우가 그 4가지이다. <표 7>은 각 집단이 해당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의 크기를 예상한 것이다.




<표 7> 시청자가 예상하는 타인에 대한 영향의 크기

시청률/전문가평
표본크기
평균
표준편차
자유도
F값
유의도
사후검증
타인에
대한 영향
높음/높음
50
3.6867
.6782
3, 196
12.821
.000
1>4
2>4
3>4
높음/낮음
50
3.5467
.6624
낮음/높음
50
3.4133
.7394
낮음/낮음
50
2.8400
.8418

주> 항목의 숫자는 각 변인의 5점 척도상 평균값을 나타낸다.

먼저 <연구가설 3-1>은 시청률과 전문가평이 높게 제시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프로그램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이 크게 예상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표 7>에서 시청률이 높고 전문가평도 높은 경우, 시청률이 낮고 전문가평도 낮은 경우를 비교함으로써 이 연구가설을 검증할 수 있다.
두 집단을 비교해 보면, 시청률이 높고 전문가평도 높은 경우 타인에 대한 영향의 평균값은 3.6867로 나타났다. 이는 4가지 집단 중에서 가장 높은 평균값이다. 이에 비해 시청률이 낮고 전문가평도 낮은 경우 타인에 대한 영향의 평균값은 2.8400으로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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