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뢰벨의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프뢰벨의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00


(1) 서 론
(2) 본 론
① 프뢰벨의 프로그램
(a) 프뢰벨의 교육사상
(b) 프뢰벨의 교육과정
(c) 프뢰벨의 교육방법
② 프뢰벨의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

(3) 결 론
① 프뢰벨 발달이론의 현대적 의의
②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비교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중세기까지 사람들은 아기들이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믿어왔는데,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남성(2008).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명숙(2008).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관련변인이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수영․김수임․허선자 역(200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 창지사 .
-서봉연․이순형(2003). 발달 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서석남 역(2005). 인간교육. 서울 : 이서원
-안기현(2005). Froebel의 놀이의 의미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은순(2006). 블록놀이 시간 경과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103-120.
-이기현(2005). 적목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전경원(1999).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 연구 방법론. 서울 : 창지사
-황경숙(2008). 유아의 연령, 성별에 따른 프뢰벨 3은물 놀이의 수행 및 흥미수준.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kikin***
    (2015.05.11 22:27:0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 보육학개론보육 프로그램목차1.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발도르프 프로그램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혼합연령 프로그램2) 반편견 프로그램3) 친환경 프로그램4) 중앙대 프로그램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프뢰벨유아교육의 배경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 프뢰벨의 유아교유 철학→ 19세기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프뢰벨의 정신에 입각해 유치원을 운영◉ 소련이 인공위성 스푸트니크를 먼저 쏘아올려 미국 유아교육에서 프뢰벨은 명칭과 철학의 상징으로 남게 되고 현재 미국에서 프뢰벨의 은물 중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유치원은 소수에 그침7.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 주지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물든 교사들에 의해서는 오늘날 프뢰벨 유치원이 운영되기 어려움◉ 부모들의 조급증으로 은물활동의 어려움2. 몬테소리 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00이야기나누기 - 어제, 오늘, 내일의 날짜 소개하기, 오늘의 날짜 이야 기하기- 출석 확인을 한다.- 주제별 이야기를 나눈다. 12:00∼13:00점심시간-손을 씻고 도우미는 식탁준비를 한다(식탁보, 꽃병).-식판에 밥을 받고 기도 후 밥을 먹는다.- 먹은 후 식탁자리를 정리한 후 양치한다. 13:00∼13:40실외놀이 -실외놀이터에서 자유놀이를 한다. 13:40∼14:00귀가지도 -하루 일과 평가 후 인사 나눈 뒤 귀가한다. 4) 환경 구성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아동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00이야기나누기 - 어제, 오늘, 내일의 날짜 소개하기, 오늘의 날짜 이야 기하기- 출석 확인을 한다.- 주제별 이야기를 나눈다. 12:00∼13:00점심시간-손을 씻고 도우미는 식탁준비를 한다(식탁보, 꽃병).-식판에 밥을 받고 기도 후 밥을 먹는다.- 먹은 후 식탁자리를 정리한 후 양치한다. 13:00∼13:40실외놀이 -실외놀이터에서 자유놀이를 한다. 13:40∼14:00귀가지도 -하루 일과 평가 후 인사 나눈 뒤 귀가한다. 4) 환경 구성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아동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0
  • 003). 『우리 시대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김용신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18(2). 1-16.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송인섭외 6인, 교육심리학 (2000), 양서원임규혁,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