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판소리계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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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판소리계 소설이란?
1. 문체
2. 수사법과 시제 
3. 전지적 시점과 편집자적 논평

♣판소리계소설 대표작 -춘향전
1.줄거리
2.춘향전의 특징
3. 춘향전의 배경
4. 인물탐구
5. 주 제

♣흥부전-심청전-토끼전의 주제
1. 흥부전
2. 심청전
3. 토끼전

♣그 외의 판소리계 소설
1. 장끼전
2. 옹고집전
3. 배비장전 (裵裨將傳)

본문내용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소설을 판소리계 소설이라 한다. 이 계열의 소설들은 판소리로부터 유래한 공통의 문체, 수사적 특징과 평면적 인물형 및 세계관을 보여 준다.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 <배비장전> <장끼전> <옹고집전> 등이 판소리계 소설들이다. 그 문체는 운문과 산문이 혼합되어 있을 뿐 아니라 세련된 한문 투의 언어와 평민층의 발랄한 속어 및 재담. 육담이 엇섞여 있다. 삶의 고통을 그리는 비장함이 구수한 해학, 신랄한 풍자와 공존하면서 조선 후기 사회의 생활상을 폭넓게 형상화한 데에 이 작품들의 가치가 있다.
 
1. 문체  사설이 <-가>의 명칭으로 불렸다면 판소리계 소설은 <-전>으로 불려진 경우가 많았다. 판소리사설이 소리판의 창본으로 쓰이다 어느 시점부터 쓰임새가 달라져 소설로 바뀌어 나간 것으로 짐작된다.원래 판소리는 12마당이었다고 했으므로 12편의 사설이 있을 터이고 따라서 적어도 그만큼의 판소리 소설을 예상할 수 있는데 그 가운데 일부는 없어져 확인이 어렵다. 송만재(宋晩載)가 관우희(觀優戱)에서 말한 판소리 12마당이란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타령 배비장 타령 강릉매화전 옹고집타령 장끼타령 왈자타령 가짜신선타령 등인데, 그 가운데 소설로 바뀌어 지금까지 소설로 남아있는 것으로 춘향전 흥보전 심청전 토끼전(별주부전) 화용도(적벽가의 정착)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숙영낭자전 등이다.    

- 율문적 문장판소리계 소설은 사설을 문자로 고정시킨 것이므로 문체에서도 공연을 목적으로 했던 사설의 여러 특징이 먼저 눈에 띈다. 단순한 서술체 문장에서 보기 어려운 율문적 문장체는 곧 창의 대본이었음을 말해준다. 장편 구비서사시로 사설의 장르를 분류하는 사람도 있지만 워낙 노래를 위한 바탕글에 목적을 두다보니 자연 문장 길이가 짧아지고 3-4음을 기본으로한 리듬이 알맞게 되었다. 문법 구조상 이야기식의 문장이 되지 못하고 숨의 휴지(休止-하던 것을 그침)에 의한 제약과 함께 노래의 율동을 돕고 그 의미를 명료하게 전하기 위해 문장이 짧아지지 않을 수 없었던 것도 또다른 까닭이었다.  판소리 사설은 아니리와 창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아무래도 창의 부분에 율문이 많이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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