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대학생활 참여도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

Ⅱ. 서론

ⅰ. 연구배경

ⅱ. 연구 목적 및 가치

ⅲ. 문헌검토

Ⅲ. 연구방법

ⅰ. 연구대상

ⅱ. 측정

ⅲ. 자료 수집방법

ⅳ. 분석

Ⅳ. 연구의 한계 및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ⅰ. 연구의 한계

ⅱ. 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본문내용
ⅱ. 연구 목적 및 가치
(1) 연구목적
과거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내가 원하는 공부를 하고 싶다.‘ ’내 장래희망을 이루기 위해서 꼭 배우고 싶다‘ 등의 대학선택의 목표보다는 원하는 학과선택을 주로 삼았다고 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대한민국이라는 인력이 국가 경쟁력을 크게 좌지우지 하는 국가에서는 점차 보다 더 좋은 직장을 얻고 단순히 꿈 보다는 안주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러한 이유중에 하나는 드라마나 언론매체등의 편향적인 시선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 연구가치
본 연구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대학생활의 만족도는 실제 많은 학생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흔히 상관관계를 유추할 수 있는 대학생활의 참여도와 만족도의 관계를 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검증함으로써, 낮은 만족감의 원인을 규명하고,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ⅲ. 문헌검토

(1) 신문

① 대학생활 만족도 女 ‘20.9%’ vs 男 ‘32.9%’
대학생 10명 중 4명은 자신의 대학교 학창시절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 채 졸업을 할 것으로 보인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가 2월 졸업예정인 대학생 933명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41.1%가 ‘학창시절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학창시절에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에 남녀가 11.9%포인트 정도 차이를 보였다. ‘만족한다’는 응답에 남학생 32.9%가 답한 반면, 여학생의 경우 20.9%가 학창시절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더 낮은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아리 활동과 대학 생활 만족도
  • 동아리 활동과 대학 생활 만족도1. 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인간은 취미오락스포츠문화 창조사상학습실용 지식기술 습득정치 이해관계 등에 따라 다양한 서클을 형성한다. 이는 개인의 문화적사회적 욕구를 동호인들끼리 좀 더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 자기 발전을 이루려는 자발적 소집단이다. 동아리는 노동조합정당 등의 이익단체와 같은 대규모 집단과는 구별되며 이익보다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

  • 대학생의 주거 형태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생활체육의 한 형태인 배드민턴 운동 참여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다. 즉, 배드민턴 운동 참여도가 가족관계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가설을 전제로, 가족 구성원의 가족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인구학적 변인을 분석하고, 배드민턴 참여 정도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고, 배드민턴 참여 정도와 가족관계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사실 이 연구는 우리의 연구 주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관계에 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고대 로마에서는 국가에 유용하게 의도 되었으며, 근세에는 1차 2차 세계전쟁이후에도 국민의 정서와 체력을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는 개개인에 이익이 되도록 조직되고 레저,스포츠와 함께 활동영역으로 가치가 높아져 가는 추세이다. 2) 생활에 보상적인 회복으로서의 가치 데그드지아(Degrdzia)는 레크리에이션은 일에서부터 변화를 주며 일하기 위해 회복시킨다 라고 하였다. 특히 현대사회는

  • [교사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
  • 사회에서도 이와 같은 조직 원리는 작용되고 있으며, 학급의 지도자인 교사의 의사결정 유형과 지도성이 학생의 만족도와 교육목표 달성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는 그 상호관계가 중요 문제로 제기된다.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대의 교육성과를 얻기 위하여 교사의 학급경영의 과학화 내지는 효율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특히나 현대 교육의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급 담임교사와 학생은 서로 큰 기대 속에

  • [교육공학] 영재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환경의 설계
  • 조사를 수행했다. 두데스탯은 사람들의 생각을 계량화하기 위해서 10점 척도법을 사용했는데 ‘0’은 변화가 없음을 의미했고, 반대로 ‘10’은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했는데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교육의 총체적인 재창조를 의미했다. 조사결과, 대학총장들은 대부분 10점이 최고치인 조사에서 변화의 크기를 대략 20점으로 평가했다. 대학 총장의 역할은 대학과 사회의 복잡한 관계를 관리하며 빠르고 심오한 변화에 의해서 대학이 어떻게 도전받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