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조사론] 부정행위에 대한 인식과 근절방안-시험 부정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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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A. 이론적 배경
i. 부정행위의 실태
ii. 부정행위의 정의와 종류
iii. 이전 조사
B. 조사 가설
C. 연구문제
i. 부정행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ii. 현재 대학생들의 부정행위 실태
iii. 감독관과 학생의 친밀도에 따른 부정행위의 상관관계
3. 조사 과정
4. 조사 결과
A. 전문가 의견조사
B. 첫 번째 서베이
C. 인과관계조사
D. 심층면접법
E. 두 번째 서베이
5. 결론
A. 조사의 의의
B. 이용 방안
C. 한계
6.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부정행위의 정의와 종류
흔히 학업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부정행위를 지칭할 때 학업부정행위나 시험부정행위 등의 표현이 사용된다. 이 두 용어는 의미상 중복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 적용범위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그 의미를 구분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본 조사단은 부정행위의 정의를 시험 중 일어나는 시험부정행위로 제한하여 사용한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부정행위에는 시험시간에 교수(또는 감독자) 몰래 수업교재나 프린트에서 답을 베끼는 부정행위에서부터 시작하여 돈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대리 시험을 치게 하는 보다 더 심각한 부정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험 중 행해지는 부정행위에는 시험시간에 답안을 정리한 페이퍼나 책상 위나 신체의 일부분에 미리 기록한 내용을 몰래 보는 행위, 다른 사람의 시험지를 보고 답을 베끼거나 답을 맞추어 보는 행위, 다른 사람에게 답을 보여주거나 시험지를 바꾼 후에 다른 사람의 시험지를 대신 작성해주는 행위,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받는 행위, mp3나 전자사전을 이용하여 미리 저장해놓은 답안을 보는 행위, 시험시간의 차이를 이용해 먼저 본 시험지를 빼돌려 시험을 치르는 행위, 그리고 대리시험을 치거나 부탁하는 행위 등이 있다. 본 조사단이 조사하려는 시험부정행위는 출석부정행위나 과제부정행위가 포함된 학업부정행위 가운데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분류되는 유형으로 그 심각성에 비해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고 동시에 연구 또한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iii. 이전 조사
본 조사는 오영희, 1999, 〈성별∙학년∙학교에 따른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 차이 비교〉를 기초로 진행될 것이다. 위의 논문에선 서울 시내 남녀공학대학 2개의 457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성별과 학년, 학교의 차이에 따라 부정행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중점으로 진행되었다. 조사를 위해 실시한 설문지에서 학생들은 학업부정행위를 가장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수와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 속에서의 수업 진행을 꼽았다. 그러나 이 연구는 설문지만을 이용하여 진행되었기 때문에 그 논의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부족하고, 성별이나 학년, 학교에 따른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의 차이를 비교하는 논문의 한 부분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깊이가 부족하다. 본 조사단은 위의 논의를 뒷받침하여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한 인과관계 조사로 가설을 증명해 보이도록 하겠다.


B. 조사 가설

본 조사단은 이전 조사를 통해 방향적 가설을 세운 뒤 조사를 시작한다. 오영희, 1999, 〈성별∙학년∙학교에 따른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 차이 비교〉의 논문에서 ‘교수와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 속에서 수업을 진행한다면 효과적으로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었다. 위의 가설은 인과관계조사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부정행위 방지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인과관계조사를 통해 친밀감과 부정행위가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있다면 어떠한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추론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 사회마케팅을 계획하는 곳에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C. 연구문제

앞에서 알아봤듯이 현재 부정행위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사회에 만연해 있는 부정행위를 줄이기 위해선 먼저 지식인이라 불리는 대학생부터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학생들이 부정행위가 이루어져선 안 된다는 것을 알고 근절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 노력이 사회에 좋은 영향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본 조사에서는 문헌조사를 토대로 부정행위에 대한 설문지를 만들고 가설 실험을 통해 대학생들의 부정행위의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조사하고 가설이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얼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을 지 조사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i. 부정행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본 조사에서는 한양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정행위가 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지(문제점), 부정행위를 얼마나 심각하다고 생각하는지(심각성), 어떤 것을 부정행위라고 생각하는지(정의), 부정행위가 왜 발생한다고 생각하는지(원인), 그러한 부정행위의 현장을 목격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어떻게 하면 부정행위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부정행위의 원인과 효과적인 방지대책을 파악하여 부정행위를 줄이는 캠페인을 시행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할 때 교수나 학교 측에서 생각하는 방법보다는 당사자인 학생들이 생각하는 방법이 더 현실적이고 효과적일 수도 있으므로 직접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방지방법을 묻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ii. 현재 대학생들의 부정행위 실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로 하고 있는 부정행위의 종류와 빈도를 아는 것이 어떤 학업부정행위가 얼마나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iii. 감독관과 학생의 친밀도에 따른 부정행위의 상관관계
본 조사의 큰 흐름이 되는 가설을 실험과 설문지를 통해 알아낼 것이다. 실험을 통해 감독관이 자신과 아는 사람일 때와 모르는 사람일 때 부정행위의 횟수의 차이를 알아보고, 부정행위가 방지 될 것인지에 대해 조사하여 교수와 학생의 친밀감이 학생들의 부정행위를 줄이는 방안이 될 수 있는지를 논의
참고문헌

Web site: www.hanyang.ac.kr
권지혜 외 2명,2009.06.24, [커닝하는 知性,서울대마저…… 약대 6∼7명 여러 과목 시험서 집단 부정], 국민일보.
오영희, 2001, 〈어떻게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것인가〉,《The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vol. 15, pp.105-129.
오영희, 1999, 〈성별∙학년∙학교에 따른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 차이 비교〉,《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vol. 37, pp.105-127, 교육학연구.
양돈규, 2003, 〈대학생들의 시험부정행위에 대한 지각과 시험부정행위 경험 및 학업성적간의 관계와 관련 변인 분석〉,《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vol. 15, pp.615-631, 한국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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