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국내 테마파크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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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Ⅱ. Industry Background

Ⅲ. Customer Analysis

Ⅳ. Competer Analysis
A. Barriers to entry
1. Exisiting competitors
2. Potential competitors

B. Rivalry among competitors
1. Supplier power
2. Buyer power
3. Threat of substitute

Ⅴ. Firm Analysis

Ⅵ. Future prospects

Ⅶ. Recommendation

본문내용

① 테마 파크의 산업에서 경쟁 기업의 수는 대략 88개사로 파악

② 지방의 중,소 기업은 전체 시장점유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작음

③ 대부분의 시장을 롯데월드와 에버랜드, 서울랜드가 차지하고 있는 구조


<3사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진입장벽>










④ 에버랜드 : 넓은 토지를 바탕으로 한 워터파크(케러비안 베이)와 동물공원,
      사계절에 맞는 자연 테마 이벤트 등이 특징

⑤ 롯데월드 : 편리한 교통과 쇼핑 및 여러 가지 시설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 놀이
시설의 구조가 특징


① 원활한 교통과 도심 가운데 위치
-도심 변두리가 아니라 도심 가운데에 위치하여 지하철 등 교통이 편리하다.

② 실내와 실외의 혼합 공간
-옥내의 롯데월드는 계절이나 날씨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고정적인 입장객의 확보가 가능하다.

③ 여러 제휴사로 인한 할인
-롯데, BC, 외환 신한, 하나, 현대, 삼성 등의 신용카드사와 제휴를 맺고 5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멤버쉽 카드로는 SKT, KTF 등의 이동통신사와 제휴를 맺고 4~50%의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④ 각종 다양한 기념일 활용 마케팅
-생일 할인쿠폰 뿐만 아니라, 할로윈 데이, 크리스마스 할인쿠폰, 개강파티 할인권 등 다양한 이벤트와 더불어 관람객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BI(Brand identity)변경
- 대내외적으로 초일류 리조트 타운으로 한층 변화된 모습을 보이기 위하여 신규 BI인 에버랜드를 도입.
- 자연농원이라는 이름이 지닌 지역적인 한계성을 극복하고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리조트 단지 조성을 위한 에버랜드 이름 개발 .

성장을 위한 노력 및 계획
- 페스티벌 월드, 세계 최고 수준 의 워터파크 케리비안베이,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등 3개Park를 갖추어 남녀노소, 가족과 연인 모두에게 놀이문화의 대명사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
- 기업간 제휴 등을 통해 고객(직원)충성도를 높이는 기업간 win-win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용카드사, 이동통신사, 기타 고객관리체계 필요에 의한 일회성 행사 등을 포함하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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