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4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 한국 스키의 간략한 역사
2) 스키리조트 현재 추세
3) 선정이유
2. 스키리조트 소개
1) 정의
2) 특징
3) 레저
4) 국내외 사례
5) 장단점
3. 국내 스키 리조트 현황
1) 현황
2) 인구와 고객현황
3) 산업 현황 및 인구 성향 변화
4. 국내 스키 리조트 소개
1) 리조트 개요
2) 각 리조트 별 세부사항
5. 국내 스키 리조트의 경영적 특성
1) 환경분석(SWOT)
2) 사업성 분석
3) 매출액 분석(손익 계산서 및 대차 대조표 분석)
4) 수익성 분석
5) 주 고객층(수요시장 분석)
6) 레크리에이션 활동(부대시설 보고)
7) 계절성(계절별 전략)
8) 리조트에서 시행하고 있는 활동간의 연계성
9) 리조트에서 고객 유치 위한 마케팅 활동
10) 리조트를 이용한 고객들의 태도(인구 통계학적 분석)
부록) 엘리시안 강촌 인터뷰
6.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한계와 문제점
3) 향후 전망
4) 제언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선정이유
90년대 이후 현재까지 겨울철 휴가목적지로 대부분 스키리조트가 선호되며 스키리조트는 대중화된 휴양지로 자리매김했다. (김성혜, 2000) 2004년 발표된 스키장경영자 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90년대 초 60만명 정도이던 스키리조트 이용객 수가 2000년 후반에 들어서면서 650만명에 이르며 10배 이상 성장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성장 추세는 소비자 소득 증가로 계속되어갈 전망이다. (한국스키장경영협회, 2007)
이런 국내 스키리조트 산업의 동향 속에서 소비자 이용행태, 시설계획 및 마케팅 활동 분석을 통해 국내 스키리조트 시장의 이해를 얻어 그 속에서 호텔 관광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또 반대로 실패 사례를 통한 극복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표 출처: 전미영, 2007. 스키리조트 비수기 대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
2. 스키리조트 소개
1) 정의
스키 리조트= 스키장(게렌데: 적당하게 기복이 있는 스키 연습장과 리프트가 정비되어있는 기본적인 형태) + 장기체재에 견딜 수 있도록 변화가 풍부한 시가지 조성이 되어있는 종합휴양지 개념.
2) 특징
I. 계절성 사업
눈이 없으면 스키를 즐길 수 없다. 스키는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눈 위를 활강하는 겨울스포츠로 성수기가 짧고 비수기가 길어서 단일 업종만으로는 수익성이 없는 사업이다.
II. 다 기능성 레저사업
스키리조트는 스키장 시설을 주 기능으로 하고 숙박, 레저, 스포츠, 위락, 요양, 식음료 시설 등을 부기능으로 하나의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게 된다.
스키장 사업은 리프트, 곤돌라 등의 시설이용료를 주요 수입원으로 하고 있지만 숙박사업, 식음료산업, 용품판매사업, 각종 스키관련 서비스사업등 많은 업종을 포함하고 있는 다기능성 대형 레져사업이다. 특히 슬로프, 곤돌라, 리프트, 제설장비 등의 시설은 막대한 사업비가 투자되며 스키어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시설을 지속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III. 천연자원 의존사업
스키장은 눈이라고 하는 천연자원이 가장 핵심적인 상품이다. 이러한 천연자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업전개를 위한 적합한 장소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눈에 관해서는 적설량, 적설기간, 설질 등의 순으로 중요하다.
IV. 산악형 입지의존적 사업.
스키리조트의 가장 큰 특징은 산악지대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키장은 여타 레저산업과 마찬가지로 지형, 적설조건 등이 중요한 자원입지 산업이다. 스키장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스키로 활강하기에 적합한 경사도의 활강사면이 충분히 있어야 하고 휴식시설, 숙박시설 등의 부대시설을 배치할 수 있는 산악지형이 적당하다.
3) 레저
스키리조트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레저활동은 물론 스키와 스노보드이다. 하지만 그 밖에도 국내 스키 리조트의 특징을 살펴보면 스키장, 골프장, 콘도미니엄 등의 시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져 있고, 모든 연령층이 단지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PC방, 노래방, 수영장, 사우나, 회의실 등 부대시설이 골고루 갖춰져 있다. (조성원, 2005)
4) 국내외 사례
국내 스키리조트는 입지요인 작용이 가장 크며 구체적인 특성화는 세분화된 스키리조트 수요 특성을 일부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용평리조트와 강원랜드 스키장은 스키활동 중심 성향이 나타나며, 무주 리조트는 스키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부대시설 중심의 성향이, 성우 리조트와 휘닉스 파크는 일반적인 스키 리조트와 같이 입지적 특성만이 나타난다.
국외 스키리조트의 경우 대부분 인접 도시와 연계하여 도시 전체가 리조트화된 거대 스키리조트, 스키마을의 형태가 나타나는데 이를 위해 도시계획적 기법들이 사용되었다. (김인배, 2005)
5) 장단점
장점
- 스키장은 넓은 면적을 필요로 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
- 지역주민의 고용기회 확대
- 이에 따라 주민 소득 증가
- 현지 산업이 발전되고 인프라가 확충된다
단점
- 거액의 초기 투자비용이 요구된다
- 자연적 조건과 관계가 깊어 까다로운 입지조건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논문
김성혜, 2000. “스키리조트 회원들의 이용만족 속성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김인배, 2005.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한 스키리조트 시설 및 이용행태 분석연구”. 서울산업대학교
김재규, 2007. “스키리조트의 선택속성과 시장세분화 연구”(박사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김재규, 2003. “리조트산업의 경영성과분석을 통한 수익성 증대방안 연구”(석사논문), 경기대학교
김학현, 2006. “리조트기업의 재무분석을 통한 수익성 증대방안”, 상지대학교 대학원
이승철, 2001. "비수기 스키리조트 이용자의 구매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박사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미영, 2007. “스키리조트 비수기 대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석사 논문). 세종학교 대학원
조성원, 2006. “스키리조트 방문자의 방문동기, 여가몰입, 여가권태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한승태, 1998. “스키장 경영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경희대학교.
한장헌,2007. “스키리조트 인터넷 마케팅 활성화 방안연구: 웹사이트 중심으로”(석사논문), 서울시립대학교
황금석, 2008.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이 스키리조트 모바일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박사논문), 연세대학교
학술지
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2001 제 6권 2호
단행본
대한스키협회, 1999. “한국 스키 70년사”. 대한스키협회.
유도재, 리조트경영론, 백산출판사, 2010
채용식, 리조트경영학, 현학사, 2009
Websites
한국스키장경영협회 http://www.skiresort.or.kr
코참비즈 www.korchambiz.net
용평 리조트 http://www.yongpyong.co.kr
무주 리조트 http://www.mujuresort.com
보광휘닉스파크 http://www.phoenixpark.co.kr/
대명 비발디 파크 http://www.daemyungresort.com/
Image Source
Report Cover:
http://www.skibig3.com/wp-content/themes/skibig3/images/media/Lake-Louise-Ski-Area-Snowboarder-4-Photo-courtesy-of-the-Lake-Louise-Ski-Area.jpg
자료평가
-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실직적인 스키리조트분석이 되어있네요.
- diesira***
(2013.03.20 23:34:29)
- good..........
- rauls***
(2012.12.05 21:45: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