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항공사 CRS 시스템 사례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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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항공사의 역사

2.CRS의 태동

3.CRS의 흐름

4.글로벌하게 진화된 CRS

5.CRS의 기능

6.CRS 프로그램의 실제이용

7.항공사 CRS & GDS 의 실제적인 활용

8.전세계 항공사 현황

9.토파스와 아바쿠스의 특성 및 기능

10.항공 CRS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1.아이디어 제안

12. 결론
본문내용

아시아항공사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이 아시아에서 항공교통을 일찍 받아들인 국가들이다. 1941년 2월 설립된 필리핀항공이 아시아 최초 항공사이다. 1941년 3월 필리핀 수도 마닐라-바기오간 첫 취항이 이루어졌다.
PAL(Philippine Airlines)는 아시아 항공사 중에서 최초로 태평양 구간인 마닐라-샌프란시스코 노선을 개설한 항공사이다.

한국의항공사
국영항공사의 민영화 방침에 따라 1969년 대한항공공사가 한진상사(현 한진그룹)에 인계되어 오늘날 대한항공이 되었다. 본격적인 민간항공시대로 접어들면서 대한항공은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더불어 비약적 성장을 하였다.
1978년 미국의 항공규제완화 이후 국제경쟁이 치열해지고 복수항공이 전세계적인 추세였기 떄문에 정부는 제2민항의 설립을 허가하였다. 제2민항인 아시아나항공이 1988년 2월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경쟁체제로 접어들었다. 현재 대한민국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두 개의 항공사를 갖게 됨에 따라 동북아시아의 항공중심국으로 발전하고 있다.

2.CRS의 태동
컴퓨터에 단말기 사용자를 연결하는 최초의 시스템이 미국 국무성에 의해 발전된 것은 2차 대전 직후였다. 이 시기의 정보시스템 SAGE는 공중공격의 조기 경보와 공군 항공부대에 정보를 빨리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1953년 IBM사는 SAGE 개발을 통한 트랜잭션 처리의 기술경험을 얻은 유일한 기업이 되었다. IBM사는 1958년 아메리칸 항공사와 승객명단기록(PNR, Passenger­Name Record) 시스템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그 후 1960년까지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델타항공사, 팬 아메리칸 항공사와 계약하게 되었고 IBM SABRE 시스템은 승객이름 기록, 유효좌석, 항공회사들 사이의 통신을 용이하게 해주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64년 IBM은 PARS(Programmed Airline Reservation System)와 Eastern PARS를 개발하게 되었다. Eastern PARS는 1972년경에 노스웨스트를 제외한 10대 항공사가 사용하게 되었고, 그 주요 기능으로는 요금안내, 사전 체크인, 탑승권, 사전예약, 그리고 비행일정을 포함한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AA의 SABRE를 시작으로 급증하는 수송량을 항공사의 예약부문 이원화와 전화회선의 한계로 인하여 여행대리점에 단말기를 설치하게 되었다. 여행 대리점에 항공사 단말기가 본격적으로 설치되면서 자사단말기의 설치가 또 다른 판매망의 확대를 가져옴은 물론, 여행대리점 시장에서의 자사항공권 판매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가 두 번째 단계인 “대리점 예약시스템 운영단계(1965년-1986년)”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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