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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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

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
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

Ⅱ. 본론

ⅰ. 환경분석
-국내 환경 분석
-국외 환경 분석

ⅱ. 국제 경쟁사 분석

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

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

ⅴ. 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

ⅵ. 향후과제

Ⅲ. 결론-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2. 환경 분석 및 전략

1) 인도 시장 환경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에 관한 자료를 naver.com에서 찾아 참조

인도는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국가 주도의 경제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1991년 시장 개방과 경제 자유화를 중심으로 하는 신 경제정책을 도입한 이후 외국인의 투자가 급증하면서 인도의 소비 시장은 급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후반에는 경제 성장률이 6% 에 이르게 되었다. 다만 GDP의 6% 내외에 달하고 있는 재정적자와 인프라 부족 문제, 국영기업과 민영화 문제 등은 현 정부에 대한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1996
1997
1998
1999
2000
2002
실질경제성장율(%)
7.3
5.0
6.1
7.2
6.1
5.9
소비자물가상승률(%)
9.0
7.2
13.2
4.7
4.0
5.2
평균환율(루피/달러)
35.43
36.31
41.26
43.06
44.94
47.02
인도의 주요 경제 지표, 자료 - EIU, 2001년 5월.


10억 인구를 가진 인도의 소비 특성을 살펴보면 95년 1인 당 GDP는 320달러에 불과하지만 이를 구매력으로 환산할 경우 1500불에 달한다. 인도는 실질구매력 평가기준으로 보면 세계 제4위의 국가 또는 향후 21세기 세계 7대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국가 등으로 평가받을 정도로 성장잠재력이 높았다.
절대 빈곤층이 인구의 약 38% 정도이고, 선진국의 상류층 수준의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부유층은 15% 정도로, 이 부유층의 구매력만으로도 충분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또한 앞으로의 상류층 비율의 확대가 기대되는 만큼 인도는 중국과 더불어 시장 잠재력이 큰 나라로 평가된다.
인도의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 자원, 제 3국으로의 수출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 역시 앞으로 인도 시장의 미래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점으로 꼽히고 있다. 중앙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도 기업들을 인도로 향하게 하는 요인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미 언급한 훌륭한 조건들을 지니고도 인도의 성장은 벽에 부딪힐 것이다. 자동차 수는 해가 지날수록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총 도로연장은 3백만km에 불과하여 그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여름 몬순 기간이 지나면 해마다 많은 도로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피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항만 시설 또한 긴 체선 시간으로 인해 물류비용이 증가하는 원인 중의 하나이며, 이로 인해 인도 경제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산업은 대부분 국유화 되어있고, 민간 경제활동도 정부의 통제를 많이
참고문헌
참고자료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하응백, 2004
-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 임기택, 2003
- 한국대기업의 리더들, 동아일보 경제부 , 2002
- 글로벌 마케팅 개정판, 문병준, 2004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indiacar.com
-http://www.kbs.co.kr/1tv/sisa/sinwha/vod/1341248_103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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