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계획서] 전통음료와 전통 떡 카페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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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사업개념

I. 개 요

1. 사업의 목적
2. 사업의 기대효과
3. 사업계획서의 개요

II. 외부환경 분석 및 시장전망

1. 일반 환경 분석
2. 제품시장 현황
3. 경쟁업체 현황
4. 시장전망

III. SWOT 분석

IV. 사업추진계획

1. 사업의 방향 및 전개방안
2. 초기 점포입지
3. 조직. 인원계획
4. Marketing strategy
가. STP 도출
나. Place strategy
다. Promotion strategy

Ⅴ. 자금조달 및 차입금상환계획

1. 추정 소요자금
2. 자금조달계획
3. 담보제공계획

Ⅵ. 추정재무제표 수립

1. 추정 대차대조표
2. 추정 손익계산서
3. 부속 명세서
가. 제조원가명세서
나. 판매 및 일반관리비명세서
다. 인건비명세서
라. 감가상각비명세서

본문내용
(2) 전통곡물음료 시장 현황

전통음료 시장은 1993년 6월, 󰡐비락식혜󰡑를 시발점으로 하여 그 시장이 커지고 있으며, 현재 쌀 ,매실음료 등으로 다양화되고 다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93년에 100억원도 되지 않는 식혜시장이 94년엔 1,000억원에 육박했고, 급기야 95년에는 2,000억원이 넘는 시장으로 어마어마하게 성장했다. 미국 등 전세계 10여 개국에 수출하여 제품력을 공인 받기도 하였다. 주식회사 비락에서 처음 개발된 󰡐비락식혜󰡑는 이후 IMF 시기에 한국 야쿠르트로 넘어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회사 비락은 한국의 전통음료시장의 장을 열었음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웅진식품의 대표 제품인 쌀 음료의 경우 해마다 해외수출이 50% 이상씩 늘어나면서 현재 25개국 시장을 뚫은 상태이며 국내에서도 전통식품의 영양적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쌀과 녹차 등 전통음료의 부상과 함께 콜라 등 탄산음료시장의 위축이 나타나고 있다.

(3) 생식업계 시장 현황

국산 농산물 수출의 새로운 길을 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생식업계도 빼놓을 수 없다. 생식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을 지난 1999년으로서 그 이후 생식시장은 매년 40~60% 성장해왔다. 1999년 700억원이던 시장규모는 2002년 2000억원으로 성장했다. 올해에는 3000억원까지 팽창할 것으로 보이며 2005년에는 5000억원 규모의 거대한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나. Take-out 시장

(1) 테이크 아웃 문화 형성

간편함과 나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세대. 먹는 것도 예외일 수는 없는 것이다. 테이크 아웃 커피에서부터 테이크 아웃 샌드위치, 생과일 주스. 과히 테이크 아웃 열풍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는 스탠딩이라 일컫는 새로운 신세대 문화를 낳았다. '테이크 아웃(take out)'은 음식을 주 문, 포장해서 갖고 나간다는 의미이다. 대량 생산된 패스트푸드가 아니라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핸드메이드 음식이면서 들고 다니며 먹을 수 있도록 한 메뉴와 포장, 앉아서 먹을 수 있는 좌석이 10석 미만인 조그마한 매장이 '테이크 아웃' 식당의 특징이다. 가격도 1천~2천원대로 비교적 저렴하다. 앉아서 편하게 마시는 것을 원하는 우리네 정서를 감안하여 대형 매장을 꾸며 '테이크 아웃'과 앉아서 마시는 것을 겸하는 절충형 전문점도 있다. 이젠 커피 일변도에서 벗어나 미국식 중국음식을 취급하는 '푸이 익스프레스'와 비빔라면이나 국수처럼 생긴 '로멘' 등 '테이크 아웃 식품들이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나고 있다. 지역에서도 '컵뽀끼', '치킨볼', '빠스(고구마 튀김)' 등 토속 '테이크 아웃' 식품들마저 나오고 있다. 이미 지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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