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맥주시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ꇴ 서론
I. 맥주산업의 정의 및 특성
II. 제조공정
1. 맥아 제조
2. 당화 및 발효
3. 여과 및 병입

ꇵ 본론
I. 시장구조 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I. 시장행위 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II. 시장성과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ꇶ 결론
I. 문제점 및 개선 방안
II. 맥주산업의 전망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ꇴ 서론

본 팀이 구체적으로 고찰한 항목들은 시장구조(Market Structure)․시장행위(Market Conduct)․시장성과(Market Performance)의 순으로 하였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한 문제점 및 대안 제시는 결론 부분에 후술하였다.
본 팀 스스로 보기에도 만족스럽지 못한 자료들을 토대로 고찰을 진행해야하는 것에 상당한 아쉬움을 가지게 되었고 또 최신 자료의 미흡으로 인하여 2000년 이전의 자료를 토대로 하였기에 OB, 크라운, 진로 의 3사 체재의 분석으로 했음을 밝혀두며 너그러운 이해를 구한다.

I. 맥주산업의 정의 및 특성

맥주산업이란 맥아 및 호프와 백미, 옥수수, 수수, 감자, 전분과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켜 여과․제성하여 만든 주류산업의 한 종류이다.
주세법 상으로는ꡐ가ꡑ목 또는ꡐ나ꡑ목의 규정에 의한 주류의 발효․제성 과정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주류 또는 물에 원료를 첨가하여 인공적으로 유리 탄산을 함유시켜 제성한 것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알코올의 도수 범위 안에 드는 주류의 한 산업을 말한다.
이러한 맥주산업은 탁주, 소주산업보다 늦게 출발하였으나, 불과 40여 년 만에 국내 주류산업의 출하량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비록 IMF때에는 경기침체와 실질소득 감소로 인해서 마이너스출고량을 기록하였지만, 매년 높은 상승세를 지속해오고 있고, 경기회복으로 인한 실질소득증가, 맥주의 주세율 인하와 여성소비자 증가로 인해 다시 주류산업 중 매출량 1위를 고수하고 있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완배, 배합사료산업의 시장조직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지, 1989.6.
한국마케팅전략연구소,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명성출판사, 1995.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92~’97).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술도입계약현황(‘67~’95).
한국산업은행, 재무분석(‘93~’96).
(주) OB맥주
(주) 하이트맥주
제일기획 광고기획 2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시장 진입시기에 따른 우위에서 비롯된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항공사가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항공시장에서 두 복수 민간항공이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으로서 경쟁적 우월성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지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

  • [경영전략] `국순당` 경영전략 사례
  • 국순당 - 경영전략 사례 조사 -과 목 명 : 경영전략담당교수 : 제 출 일 : 12월 12일조원 < 목 차 >Ⅰ 서론연구목적 및 사례선정 이유Ⅱ 본론국순당 분석과 현재소개기업개요기업소개환경분석국내주류시장 환경제품수명주기SWOT분석약주시장의 산업구조 분석국순당의 핵심역량 분석생쌀 발효법독자적인 물류시스템R&D투자국순당의 경쟁우위 유형차별화 우위경쟁우위 지속성 분석(VRIO)경쟁우위를 강화실킬 수 있는 지속적 수단Ⅲ 결론

  • [산업조직론] 거래거절
  • (2010.5.17, 공정위)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2009.8.12, 공정위)사례1 : 2004부사0093, 2004부사1025 ~ 1027 부산경남지역 2개 주류도매업협회의 사업자단체금지행위 및 하이트맥주(주)와 대선주조(주)의 거래거절행위에 대한 건(2004.7.31, 공정위)사례2 : 2006독감1297 (주)미디어플랙스의 부당한 거래거절행위에 대한 건  (2007.2.12, 공정위)경향신문 홈페이지 http://www.khan.co.kr ->기사: 영화 배급사 부당한 배급거절 많다 “이윤 따른 것”25• 참고문헌13

  • [일본기업][일본기업과 산업정책][일본중소기업][일본벤처기업][주류시장][유사가족지배]일본기업과 산업정책, 일본기업과 일본중소기업, 일본기업과 일본벤처기업, 일본기업과 주류시장, 일본기업과 유사가족지배
  • 산업에 대한 보조금 수준이 낮은 편이지만 성과는 높은 나라다.」(OECD, 1989)산업정책의 실시가 안고 있는 이와 같은 두 가지의 한계를 염두에 두면서, 다음에는 각국의 산업정책의 실증적 비교를 행하여 그 유효성을 판정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기계산업을 대상으로 실시된 정책에 관한 데이터를 기초로 산업정책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다(이하에 관해서는 Collins, 1988). 이 4개국간 비교는 대상이 된 기간에 대해서 비교적 명확한 패턴이 나타난다. 일

  • [산업조직, 조직] 조직의 정의, 산업조직의 개요, 산업조직의 발전, 김치산업조직, 전자상거래산업조직, 방송광고산업조직, 자동차산업조직, 금융산업조직의 정규직노조, 독일의 산업조직과 정부개입, 영국의 산업조직과 정부개입 분석
  • 조직의 정의, 산업조직의 개요, 산업조직의 발전, 김치산업조직, 전자상거래산업조직, 방송광고산업조직, 자동차산업조직, 금융산업조직의 정규직노조, 독일의 산업조직과 정부개입, 영국의 산업조직과 정부개입 분석Ⅰ. 개요Ⅱ. 조직의 정의Ⅲ. 산업조직의 개요1. 시장2. 완전경쟁 3. 독점1) 독점(monopoly)이 발생하는 원인2) 가격 차별의 성립 조건3) 독점기업은 나쁜가?4. 독점적 경쟁5. 과점Ⅳ. 산업조직의 발전 Ⅴ. 김치산업조직Ⅵ. 전자상거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