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맥주시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ꇴ 서론
I. 맥주산업의 정의 및 특성
II. 제조공정
1. 맥아 제조
2. 당화 및 발효
3. 여과 및 병입
ꇵ 본론
I. 시장구조 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I. 시장행위 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II. 시장성과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ꇶ 결론
I. 문제점 및 개선 방안
II. 맥주산업의 전망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ꇴ 서론
본 팀이 구체적으로 고찰한 항목들은 시장구조(Market Structure)․시장행위(Market Conduct)․시장성과(Market Performance)의 순으로 하였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한 문제점 및 대안 제시는 결론 부분에 후술하였다.
본 팀 스스로 보기에도 만족스럽지 못한 자료들을 토대로 고찰을 진행해야하는 것에 상당한 아쉬움을 가지게 되었고 또 최신 자료의 미흡으로 인하여 2000년 이전의 자료를 토대로 하였기에 OB, 크라운, 진로 의 3사 체재의 분석으로 했음을 밝혀두며 너그러운 이해를 구한다.
I. 맥주산업의 정의 및 특성
맥주산업이란 맥아 및 호프와 백미, 옥수수, 수수, 감자, 전분과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켜 여과․제성하여 만든 주류산업의 한 종류이다.
주세법 상으로는ꡐ가ꡑ목 또는ꡐ나ꡑ목의 규정에 의한 주류의 발효․제성 과정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주류 또는 물에 원료를 첨가하여 인공적으로 유리 탄산을 함유시켜 제성한 것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알코올의 도수 범위 안에 드는 주류의 한 산업을 말한다.
이러한 맥주산업은 탁주, 소주산업보다 늦게 출발하였으나, 불과 40여 년 만에 국내 주류산업의 출하량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비록 IMF때에는 경기침체와 실질소득 감소로 인해서 마이너스출고량을 기록하였지만, 매년 높은 상승세를 지속해오고 있고, 경기회복으로 인한 실질소득증가, 맥주의 주세율 인하와 여성소비자 증가로 인해 다시 주류산업 중 매출량 1위를 고수하고 있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완배, 배합사료산업의 시장조직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지, 1989.6.
한국마케팅전략연구소,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명성출판사, 1995.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92~’97).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술도입계약현황(‘67~’95).
한국산업은행, 재무분석(‘93~’96).
(주) OB맥주
(주) 하이트맥주
제일기획 광고기획 2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