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미샤(MISSHA)의 해외진출 현황과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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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미샤선정이유

1) What is Missha?

2) 에이블 C&C?

3) 에이블 C&C의 연혁

4) 에이블 C&C의 2대 마케팅 전략

5) 미샤의 성공요인

6) 미샤의 해외 진출 현황

7) 미샤의 위기와 문제점

8) STP 분석

9) 4P 분석

10) SWOT 분석

11) 미샤의 문제점 개선방향

12)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미샤의 성공요인
① 미샤의 탄생에는 인터넷이 있었다.
2002년 인터넷 사이트 뷰티넷에서 출발한 미샤는 인터넷 정신에 가까운 브랜드로서 유통과정을 줄여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원활한 정보교환으로 미샤는 고객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었다. 미샤가 태어나게 된 것은 인터넷 사이트 뷰티넷을 통해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고 그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대로 따라 한 결과였다. 많은 사람들이 미샤가 가격 파괴로 돌풍을 일으킨 화장품으로만 알고 있지만, 사실 미샤의 힘은 인터넷에서 만들어졌다.
미샤는 기존 유통 구조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므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야 했다. 그것을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 주었던 것이다. 서영필 사장은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에게 회사 비밀까지 모두 알리고 고객이 직접 화장품 가격까지 정하게 하는 등 소비자들을 기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였다. 지금은 저가 화장품의 대명사로 되어 있는 3,300원이라는 가격까지 소비자들이 정했다. 미샤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서로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브랜드로서, 그 결과 생산자는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는 좋은 제품을 싸게 살 수 있는 윈윈(Win-Win)이 이루어졌다. 미샤가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를 직접 만난 것이 이후 오프라인 매장이 성공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고 본다. 이렇게 인터넷을 잘 활용해서 전통 산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 것이 미샤의 의의다. 미샤의 진정한 힘은 인터넷을 잘 활용한 데에 있다고 강조한다.
② 미샤는 화장품에 대한 생각의 변화에서 출발하였다.
미샤는 화장품은 비싸야 한다, 감성에 호소해야 한다, 이런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여성들이 매일 사용하는 생필품으로 비싸야 할 이유가 없으며 적정한 마진으로서 고객의 이익과 부합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만들어진 브랜드이다.
③ 미샤에는 합리적인 네티즌과 고객들이 있었다.
미샤는 고객을위한,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화장품 브랜드이다. 미샤는 프로슈머마케팅[PROSUMER MARKETING]의 장점을 잘 활용한 브랜드이다. 프로슈머란 기업의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서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반영하여 신제품개발에 직접 관여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즉 미샤는 고객을 경영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시간과 돈을 절감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미샤라는 브랜드 이미지 효과까지 거두면서 점점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며 성장 할 수 있었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우병현, 미샤 3300원의 신화 , 이지앤, 2005
김주헌, 국제마케팅, 김주헌 , 2000
http://www.edaily.co.kr/(이데일리 신문)
http://www.able-cnc.com/eng/
http://www.beauty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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