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경영] 한국문화산업의 중국진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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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개황

가. 문화산업 시장규모

나. 각 산업별 시장규모

1) 영화산업

2) 방송산업

2. 외국기업의 진출장벽 현황

가. 영화산업

1) 외국영화 선별

2) 영화수입관리

3) 외국영화 상영 및 제작

나. 방송산업

1) 투자제한, 수입관리

2) 방송관리

3. 중국 국내규제 현황

가. 영화산업

나. 방송산업

4. 중국정부의 문화산업 지원정책

가. 지원정책 개요

나. 산업부문별 지원정책

1) 영화 부문

2) 방송 부문

5. 외국기업의 중국 문화산업 시장 진출사례

가. 성공사례

1) 영화 ‘타이타닉’

2) 미국 Paravision사

나. 실패사례

1)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1’과 ‘워터월드’

6. 유망 문화상품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가. 영화․드라마

1) 선정 사유

2) 진출 전략

본문내용
o 수입영화는 中國電影資料館(문화부 소속)에서 보존, 관리하고 있다. 중국영화자료관에 보존한 영화의 재상영은 금지되며, 특수한 사정으로 영화를 자료관에서 인출시에는 반드시 상급관리부서의 비준을 거쳐야 한다. (영화수입관리방법 제3조, 제4조)

o 개인에게 기증한 영화(故事片)의 통관도 금지되어 있다. (영화관리조례 제6조)

3) 외국영화 상영 및 제작

스크린 쿼터와 투자제한을 들 수 있다. 먼저 중국정부는 수입영화 상영시간을 영화관 영화상영시간의 1/3을 초과할 수 없도록 스크린 쿼터제를 두고 있고, 영화관 건설과 경영에 있어서 외국인 투자를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는 湖南성의 長沙, 湖北성의 武漢, 云南성의 昆明 등지에 외국영화관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는 2000년 7월 國家廣播電影電視總局과 文化部가 공동 공표한 “영화산업개혁 심화를 위한 의견(關于進一步深化電影業改革的若干意見)” 14조에 근거한다. 이 조항은 외자를 이용하여 영화기초설비와 기술설비를 개조하는 것을 허용하고 중외합자, 합작형태로 영화관을 건설하는 것을 허용하며 반드시 중국측이 주도권을 보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동 의견 발표 전까지 외자의 영화관 건설 참여와 관련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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