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기본전제
1)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존재이다.
2) 적응(adaptation)과 조직(organization)
3) 인지구조가 변화한다.
(2) 인지발달단계의 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
1) 질적으로 다른 단계
2) 각 발달단계는 서로 연결된다.
3)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
4) 발달에 있어서의 개인차
(3) 인지발달의 과정
1)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2) 동화 3) 조절 4) 평형 5) 조직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동작기(0세 - 2세)
1) 대상영속성개념의 부재
2) 목표지향적 행동의 발달
(2) 전조작기(2세 - 7세)
1) 직관적․일차원적 사고
2) 보존개념․가역적 사고의 미발달
3) 자기중심적 사고
4) 상징의 사용 시작
5) 전개념의 단계
6) 물활론(物活論)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개념의 발달
2) 분류의 가능
3)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1) 추상적․가설적 사고
2)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의 실수를 통한 발달단계의 파악
2) 인지부조화 상태의 유지
3) 자발적 학습
4) 다양한 적용 기회의 제공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간의 지적발달에 관한 이론 중 질적 접근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있어서도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피아제의 이론은 과제 변수와 절차 변수의 조직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이다. 피아제는 자신의 이론이 자연적이고 자발적이라고 하면서 아동은 성인에게 직접 교육받지 않아도 자연히 자신의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간다고 말한다. 그러나 훈련이나 연습도 발달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예컨대 문제를 잘 풀지 못하는 아동에게 난이도를 낮추어 출제하거나, 아동의 이해수준에 맞는 언어적 지시로서 쉽게 해결하도록 도와주면 인지구조가 발달되어 간다.
참고문헌
1. 고후순 외 2인(199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2. 서울대교육연구소(199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
3.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199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4. 홍순정(1993). 아동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4). 보충학습자료(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 김남균(1998).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해서 레포트 잘 썼습니다 감사 합니다.
  • hok1***
    (2019.05.26 21:30:22)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아동, 영아기아동심리적발달, 영아기아동사회적발달, 영아기아동인지발달, Erickson, Piaget
  • 인지 발달 : 감각운동기(Piaget)- 감각운동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영아기에 해당하는 기간(생후 1년까지)- 감각운동기 동안 영아는 반사적 행동에서 단순 반복적 행위와 모방적 행동으로 발달함1) 감각운동기 동안 발생하는 세 가지 사건분리(separation)환경의 다른 사물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것을 배움다른 사람이 환경을 지배하는 것을 깨달으며 상호만족을 위해 재조정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게 됨에릭슨의 신뢰감 형성과 좌절에 대한 상호

  • 유아교육론1C)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

  • 자아개념이론00
  • 발달을 말한반면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환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한 프로이드와는 달리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참고자료 김계현 외 6명(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

  •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이론00
  •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이론001. 유아의 발달과 이해 및 인간의 본성 탐구 아동의 발달은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성인들에 비해 훨씬 발달의 속도가 빠르므로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인간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느 한가지 이론도 이난을 이해하는데 포괄적으로 설명한 것이 있었으며 같은 상황을 설명하는데도 각기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