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상가의 철학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교육사상가의 철학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시대적 배경
2. 20세기 초의 교육개혁운동
1) 독일의 교육개혁운동
2) 미국의 아동해방운동
3.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교육
1)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교육
2) 공산주의 국가의 교육(소련의 교육)
4. 20세기의 교육사상가
1) 죤 듀이 2) 몬테소리
3) 니일 4) 허친스
5) 피터스


참고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대부분의 모든 나라의 학교들은 그 종류와 수준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사회적 기능들이 비효율적인 학교교육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해방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하에 여러 교육사사이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듀이(Dewey)의 경험주의 교육사사이 적극적으로 수용된 이후, 이 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고 철학이 방법론적으로 규정되면서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그 궁극적인 원리나 가정을 분석하여 비판하고, 다른 여러 학문들의 연구 결과의 도움을 받아 종합적인 이론으로 체계화함으로써 교육 실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 / 양서원 / 1994
교육학의 이해 / 오성삽, 주병득, 양영선 / 양서원 / 1996
교육학 개론 / 강찬도, 길양숙 외 공저 / 도서출판 하우 / 1995
교육학의 이해 /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 / 양서원 / 1997
교육학개론 / 신붕섭, 윤운성 외 공저 / 양서원 / 1994
자율학습 교육학 / 학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 연구소 / 양서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Ⅰ. 서 론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C)아동중심주의교육철학자입장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전개논하시오00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C)아동중심주의교육철학자입장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전개논하시오00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유아교육과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C형Ⅰ. 서 론유아의 모습은 천사의 모습으로 하늘의 마음을 간직한 최고의 모습이다. 따라서 유아의 마음을 간직한 교육은 하늘의 마음으로 아동의 인격 그 자체는 최대한 존중하고 발전시켜

  • 철학의이해2C)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00-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0
  • 거창하게 플라톤이 말하는 이상적인 국가는 아니어도, 생활의 부분 부분과는 연결시켜 아기자기한 글이 나올 것 같다. 갑자기 이런 저런 의욕이 불타오른다. 나의 문학적 편식을 반성하며, 이번 과제로 플라톤에 첫걸음을 떼었으니, 올 여름방학에는 에 한번 도전해 봐야겠다. 읽는 도중 와 연관된 부분이 많았는데, 연결시키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며 과제물을 마친다. 참고문헌『크리티아스』, 플라톤 지음,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1
  • 사상가의 공통된 특색. 그들은 사회개조나 역사적 진전의 근원은 인간의 이성을 발달시키는 데 있다고 굳게 믿음.*교육목적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사회 등의 모든 권력구조를 제거 할 수 있게 하는 게 있음. 즉, 사람들이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인간적 또는 신학적인 모든 사물을 자신의 이성의 힘으로 따질 수 있게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교육내용합리적인 것만으로 구성,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배제 -> 철학과 과학이

  • 플라톤의 유아교육론00
  • 교육 ④ 신체적 훈련 중시 ⑤ 놀이의 중시 (내적 즐거움과 몰입) 놀이는 내적인 즐거움에 몰입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활동이며, 학습 할 때 가능한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또한 남녀의 차별을 두지 않았으며 소녀들은 가볍게 수정된 소년들의 교육과정을 따르도록 했다. 실제로는 소년들의 교육은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이루어 졌다.- 플라톤이 주장한 유아교육의 목적이 현대의 관점과는 많은 차이를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