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소포클레스 `안티고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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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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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포클레스》(Sophocles)
아이스킬로스 및 에우리피데스와 더불어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123편의 희곡을 썼지만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7편뿐이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오이디푸스 왕 Oedipus Tyrannus>이다. 소포클레스는 고향 아테네가 문학적·정치적·경제적으로 절정을 향하여 발전해가고 있던 BC 5세기에, 복잡하고 모순된 경험을 고대 그리스의 다른 어떤 극작가들(위대한 동료 비극작가인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를 포함하여)보다 깊은 통찰력을 갖고 심오하게 표현했다. 그는 희곡을 통하여 긴 생애 동안 최고의 존경을 받았을 뿐 아니라, 고전문명의 본질적인 요소를 영원히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연극으로 바꾸었다.
소포클레스가 태어난 BC 496년경에 아테네 사람들은 불과 12년 전부터 새로운 형태의 제한된 민주정치를 실험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가 죽은 BC 406년에 아테네는 스파르타와 힘을 합쳐 이 도시의 상업적·제국주의적 '폭정'을 뒤엎으려는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세력에 굴복하려 하고 있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도 무너질 위기에 놓여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소포클레스는 마지막 희곡인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Oidipous Epi Kolono>에서 아테네 성벽 밖에 있는 고향마을 콜로노스와 대도시 아테네(당시 아테네는 BC 431년에 스파르타와 긴 전쟁을 시작하기 전으로, 아직 전성기를 누리고 있었음)를 찬양했다. 아테네와 그 도시의 이상에 대한 소포클레스의 믿음은 아테네가 고통과 패배를 당하고 있을 때도 외국으로 이주하여 궁정에서 살라는 외국 왕들의 초청을 단호히 거절했다는 고대의 기록이 실증한다.
소포클레스가 청년이었을 때 일어난 사건이 그의 미래를 형성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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