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빅토르 위고의 `노틀담의꼽추`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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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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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노틀담의 꼽추에 나타난 낭만주의적 요소
4. 감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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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 소개
◎빅토르 위고 (Victor Marie Hugo 1802 ∼ 1885)
프랑스의 시인·소설가·극작가·평론가로 브장송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문학에 뜻을 두었으며, 1822년 20세에 처녀 시집 《오드와 잡영집》을 간행하여 문단에 데뷔하고 그 해에 결혼을 하였다. 이후 본격적인 문필 활동을 시작하여 정력적으로 작품을 계속 발표했는데, 초기 작품에는 왕당파적·카톨릭적 색채가 농후하나 그 후 점차 자유주의 경향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젊어서 야망에 불탄 위고는 아카데미 프항세즈를 지배하고 있던 의고전파와 대립하여 당시 문단에 발흥하고 있던 낭만주의 운동에 참가해 자택에 같은 경향의 젊은 작가와 화가를 모아 차차로 낭만파의 지도자가 되어 갔다.
프랑스의 낭만주의는 17C 후반이래 150년간 문단을 지배해 온 고전주의에 도전한 문학 운동이다. 고전주의가 그리스·로마 문학을 본받아 여러 문학상의 규칙을 마련하여 이성적인 작품을 만들려고 하는 데 비해, 낭만주의는 프랑스 중세, 영국, 독일 등의 문학에서 영향을 받아 주로 인간의 감정 묘사에 중점을 둔 문학상의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왕성한 작품 활동은 계속되어 시집 《가을 낙엽》, 《황혼의 노래》, 《마음의 소리》, 《빛과 그늘》, 희곡으로 《마리옹 드로름》,《루이 블라스》등이 이어서 발표되었다. 《노틀담의 곱추》는 위고의 고설가로서의 지위를 굳혀 주어 1841년에는 대망의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이 되었다.
그러나 정치 활동에 전념하던 1848년 2월 혁명 당시 주의 정세에 자극을 받아 1951년에는 루이 나폴레옹(나폴레옹 3세)의 쿠테타에 반대하여 국외로 추방당해 19년에 걸친 망명 생활을 보냈다. 파리에서 보냈던 번잡한 사교 생활이나 정치 생활에서 해방되어 영국 해협의 대자연과 영감을 호흡하면서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 이 망명 생활에서 창작에 전념하여 시집《징벌》, 《명상 시집》, 《세기의 전설(제 1 집)》, 소설 《레미제라블》, 《바다의 노동자》등 위고의 걸작 대부분이 이 시기에 나왔다. 이는 위고의 천재성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시기였고, 작품 또한 규모에 있어서나 깊이에 있어서 그 이전의 작품들에 비해 월등하게 나았던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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