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컨텐츠의 비즈니스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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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모바일 컨텐츠란?
2.모바일 컨텐츠의 산업구조
3.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4.모바일 컨텐츠의 수익모델
5.모바일 컨텐츠의 비즈니스 모델
6.NTT 도코모의 I-Mode
7.Com2us(컴투스)
8.무선인터넷 개방
9.향후과제
본문내용
1.모바일 컨텐츠란?
1)모바일 컨텐츠의 정의
무선 단말기를 통해 서비스되는 모든 컨텐츠를 의미
디지털 컨텐츠에 속하면서도 무선인터넷이 가지는 이동성, 위치기반, 고객차별성, 개인성 등의 특성으로 기존의 디지털 컨텐츠와 다른 차이점을 보여줌
2)모바일 컨텐츠의 속성
편재성(ubiquity), 접근성(reachability), 보안(security),
편리성(convenience), 위치확인(localisation), 개인화(personalsation)
즉시연결성(instant connectivity)

4.모바일 컨텐츠의 수익모델
1)수익모델의 개요
전반적으로 유선인터넷의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가 일반화 되어 있으며 사용자도 무선 컨텐츠의 유료사용에 대해서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음
사용자의 이동통신 이용요금과 함께 매월 청구서를 보낼 수 있어 확실한 컨텐츠에 대한 요금 부과 가능
모델 종류
가입모델-월/년 정액을 납부하고 일정기간 동안 컨텐츠를 사용
1회 사용료 모델-‘1회당 가격 X 사용횟수’ 만큼의 금액을 지불개별 컨텐츠가 불연속적이고 독립적인 경우 적합
사용시간에 따른 모델-사용한 시간만큼 일정비용을 지불
ex) 정보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서비스, 채팅
광고형 모델-최종사용자에게 무료로 컨텐츠를 제공하는 대신 특정 기업의 광고를 포함시키는 서비스 방법

5.모바일 컨텐츠의 비즈니스모델
3)모바일 방송(Nate Air)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뉴스, 증권정보, 날씨정보, 엔터테인먼트정보 등을 전송
-CP가 각각의 컨텐츠를 CA(Contents Aggregator; 컨텐츠 수집업자)에게 제공
-CA는 재사용이나 판매를 목적으로 웹컨텐츠를 수집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를 가공해서 사용자에게 제공
Nate Air는 종합채널 2개와 전문채널7채널이 있음
-가입자에게 월정액을 받고 정보에 따라 추가이용료를 부과
-아직까지는 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단점을 갖고 있음

6.NTT 도코모의 I-mode
1) 서비스 개요
일본 NTT 도코모의 아이모드(I-Mode)는 휴대폰을 통한 데이터 통신 서비스로 1999년 2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경이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음
14.4Kbps 패킷 통신망을 사용, 휴대폰만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전자메일이나 뉴스검색, 게임, 뱅킹, 티켓 등 서비스 제공
I-mode 단말기에 텍스트브라우저 Netfront 탑재
-Copact HTML을 자체 개량한 ‘C-HTML’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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