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S] 지식경영시스템 도입과 성공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5(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step:지식. 지식경영. 지식경영 시스템

1.지식의 정의 - 형태, 순환성, 정보관리와 비교
2.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장배경, 프로세스
3.지식관리 시스템의 정의- 지식지도, 실패요인, 고려사항,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 도입효과

2step:지식경영 도입사례
1.이랜드 2.삼성 3.실패사례

3step:성공,실패요인 분석

4step: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식의 정의
지식의 사전적 의미
*알고있는 내용. 인식에 의해 얻어진 성과
*상황에 따라 인간의 인지적 활동이 축적되어 생성
기업지식(Business Knowledge) 이란?
*고유한 기업상황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성됨
*주로 기업 구성원들의 개인 파일이나 머리 속에만 보관되어 있다
*기업차원에서 데이터나 정보에 비해 높은 전략적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비구조적이고 사람에게서 오랜 시간을거쳐 창출된다는 특성
*체계적으로 정리, 저장하고 쉽고 공유할 수 있는 구조로 지식을 표현할 필요가 있음

2. 지식경영(KM)
정의-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조직이 지니는 지적자산뿐 아니라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부의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하고, 이의 활용을 통해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이론(포스코 경영연구소)

2-1. 지식경영의 필요성

지식생성에 따른 많은 비용
*개인적인 경험의 산물
*전체 조직의 업무수행 결과로 생성됨

대부분의 지식이 암묵적인 형태로 존재
*좋은 지식들이 공유되지 못함
*사람이 없어지면 지식도 없어짐

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식활동을 통해 증대된 핵심역량은 기
업의 부가가치이자 다른 기업과 차별 되는
역량으로 나타남

손실 최소화를 통한 이윤 극대화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체계와 방법제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ond***
    (2009.03.27 20:25: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장난하나 실패사례때문에 구매했는데..달랑 한장에 내용이 그게 뭔가...환불되나?
  • jun5***
    (2008.02.27 14:00:3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wood***
    (2006.11.13 15:49:3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good
  • airlee2***
    (2006.06.21 15:14:27)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
  • cw***
    (2006.05.12 00:25:21)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지식경영과 지식경영사례
  • KM(Knowledge Management)KM목차1.도입배경2.지식이란?3.지식경영4.KMS5.성공전략과 실패요인6.사례KM도입배경산업사회정보사회지식사회자본노동력토지정보전달 및커뮤니케이션을 위한정보통신기술지식과 지적자산관리를 위한 지식기술KM-도입배경21세기 경쟁무기 –지식산업사회자본노동력토지정보사회정보전달 및커뮤니케이션을 위한정보통신기술지식사회지식과 지적자산관리를 위한 지식기술(유형 무형)KM-도입배경왜 지

  • [지식경영]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사례
  • 지식경영을 도입하고 실천하느냐에 달려 있다.그러나 지금 지식경영이 일시적인 유행병처럼 산업계에 파급되고 있는 분위기가 심히 우려된다. 이런 현상은 다른 경영혁신 기법처럼 일시적으로 유행하다가 시들고 말 위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은 시스템 제공업자들이 제시하는 일과성의 상품이 아니다. 사업자들의 과열된 홍보 분위기는 정말 우리가 위기를 헤쳐나가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을 지식경영을 시스템 상품으로 전락

  • [지식경영] 지식경영(KM) 성공요인과 사례
  • KM(Knowledge Management)KM목차1.도입배경2.지식이란?3.지식경영4.KMS5.성공전략과 실패요인6.사례KM도입배경산업사회정보사회지식사회자본노동력토지정보전달 및커뮤니케이션을 위한정보통신기술지식과 지적자산관리를 위한 지식기술KM-도입배경21세기 경쟁무기 –지식산업사회자본노동력토지정보사회정보전달 및커뮤니케이션을 위한정보통신기술지식사회지식과 지적자산관리를 위한 지식기술(유형 무형)KM-도입배경왜 지

  • [경영정보학] 지식 관리 시스템 성공사례, 실패사례
  •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이다. KMS는 그 동안 회계나 영업, 생산 등의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정형화된 수치 정보의 분석에서, 이제는 직원 개개인들이 업무 수행 중 축적한 비정형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꾀하고 지식경영을 하는데 근본 취지가 있다. 2. 성공, 실패 사례1) 성공 사례 경찰청경찰청은 지난 2005년부터 사이버다임 ‘Destiny KMS’의 1차 도입에 이어 2006년

  • 이랜드 BSC사례분석
  • KMS를 활용하여 발굴한 지식 사례를 저장하고 공유하고 있다. 이랜드는 BSC 프로세스를 성과 관리, 지식 관리, 학습조식을 통합한 사이클을 구성하여 지식경영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BSC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특징을 창조적으로 지식경영에 활용한 것으로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체계적으로 높이는 경영 시스템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