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위 졸업논문] 녹차전문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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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Ⅱ. 이론적 배경
1. 국내 커피전문점 현황
2. 녹차시장 현황
1) 녹차제품시장 현황
(1) 녹차음료시장
(2) 기타 녹차제품시장
2) 녹차전문점 현황
(1) 오설록 티 하우스
(2) 숲
(3) 세이지 그린티
(4) 베르티
(5) 티톡스
(6) 기타
3. 녹차시장의 성장가능성

Ⅲ. 연구의 설계 및 방법
1. 조사연구
1) 조사내용 및 방법
2) 조사대상 및 기간
2.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Ⅳ. 결과
1. 설문지 결과
1) 커피 전문점 이용 행태적 특성
2) 녹차의 이용 행태적 특성
3) 녹차전문점의 인지 여부
2. 마케팅전략
1) 거시적 환경분석
(1) 경제적 특성
(2) 사회문화적 특성
(3) 인구 통계적 특성
(4) 라이프스타일 특성
2) SWOT분석
(1) 커피전문점 SWOT분석
(2) 녹차 전문점 SWOT분석
3) TARGETING
4) POSITIONING
5) MARKETING MIX(4P)
(1) 가격전략(Price)
(2) 제품전략(Product)
(3) 입지 전략(Place)
(4) 판촉전략(Promotion)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3) 세이지 그린티

- 녹차 퓨전 까페 (홍대, 이대, 인사 추천, 연대세브란스, 신세계신관 등)
세이지 그린티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한껏 살린 녹차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다(신경립, 2004). 최고급 녹차만을 사용하며 녹차로 만든 다양한 음료를 맛볼 수 있다. 녹차 전문점이라고 전통 찻집을 떠올리지는 말 것. 라테 그린, 화이트 초콜릿 그린 등 말차와 다른 원료를 블렌딩해 만든 따뜻한 녹차 메뉴와 말차 얼음이 들어 있는 브라우니 소다 같은 시원한 녹차 음료 등 녹차를 쓰지 않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가 있다(Tong - coolcutie님의 맛집). 다양한 녹차 음료와 아기자기한 쿠키류를 맛보면서 소규모 전시회도 감상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젊은 층의 감성에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곳의 특징 중 하나는 영수증에 작은 시와도 같은 따뜻한 말들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가격은 3,800~5,500원대이다(신경립, 2004).

(4) 베르티

2001년 단순한 녹차가 아니라, 녹차라테, 녹차카푸치노, 녹차에스프레소 등을 선보였다. 음료 외에 녹차아이스크림콘, 녹차아이스크림컵, 녹차케이크 등도 인기 품목. 압구정점의 경우 녹차음료가 하루 평균 250~300잔이 판매되고 있다. 국내 1호 녹차전문점을 낸 남재형 사장은 “점포당 월평균 3,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말하고 “현재 3개 매장 외에 2개 매장을 연내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노진섭, 2003).

(5) 티톡스

백화점 카페 중에도 차 전문매장이 생겨났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티톡스(tea talks)’는 중국차와 녹차 등 전통차를 중심으로 선보이는 차 문화공간이다. 차 전문가인 ‘티 쇼믈리에’가 고객들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차를 소개해 주는 것이 특징. 철관음, 보이차 등 중국 명차와 허브차, 녹차 등은 물론 떡과 녹차 주먹밥 등 간단한 먹거리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4,500 ~ 9,000원선이다(신경립, 2004).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
김고운(2005),“커피전문점 :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2,000억 시장 :세계 유명브랜드,국내업체간 ‘주도권 경쟁’ 중”, 식품저널, 90(13), 134-136.
김언경(2004), “커피시장”, 식품세계, 12(5): 52-61.
김영옥(2004),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9(3), 141-152.
박문호(2003), “우리나라 녹차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농촌경제, 26(1), 76-86.
이금초롱(2004), “녹차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한국차학회지, 10(1), 7-25.

2. 학위논문
손유진(2006),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이경민(2004),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전석환(2006), “지방백화점의 차별화전략에 관한 연구 :대구 지역내 백화점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정선민(2006), “녹차 소비자의 연령층 변화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페트병 녹차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재훈(2005),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환경변화에 따른 유통경로 변화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3. 해외논문
Kanungo, R. N. , and Pang, s.(1973), “Effects of Human models on Perceived Product Quality", Jounal of Applied Psychology, 57(2), 172.

4. 신문기사 및 매거진
강시영(2005.9.27), 박문호,오산원[제주농업의 활로를 찾는다/대안산업 녹차](1)우리나라 녹차산업 ,제주 대안산업.
김경기(2007.1.29), 웰빙 선봉장 '녹차'의 시대는 갔나?, mbn TV.
김기환(2006.11.15), 웰빙 바람 타고 녹차제품이 뜬다, 세계일보.
김덕한(2006.03.22), 식품․패션에도 전통바람, 조선일보.
김병수, 이제경(2006-05-24), 신성장동력, 매경이코노미.
노진섭(2003.06.30), 1000억 시장 녹차 대전쟁, 중앙일보, 비즈넷타임즈 34호.
정선구(2006.11.17), 연록빛 식탁 … 빵에서 고추장까지 `녹차 르네상스`, 중앙일보.
설은혜(2004.07.27), 건강디저트, 커피에 도전장, 매일경제.
송형석(2002.11.12), 테이크아웃 커피점 : '스파벅스', 한국경제.
신경립(2004.11.25), 가볼만한 '티 하우스', 서울경제.
이방실(2005.10.12), 유통 : 태평양 오설록 티하우스 ‥ 도심속 녹색카페, 한국경제.
이효영(2007.01.08), [네오웰빙이 뜬다] '웰빙문화'도 진화한다, 서울경제.
전정아(2006.10.12). 식품외식경제.
정철환(2003.1.6), 테이크아웃 커피店창업 10명중 4명 "만족", 한국일보.

코리아애드타임즈(2006.10.28), 녹차시장의 프리미엄 바람, 2006년 10월호.
식품세계(2006.07.31), 800억 녹차 음료 시장 급성장 예상, 푸드아이.

5. 기타 인터넷 자료
맹한승, 행복을 찾아가는 나만의 삶, 웰빙,www.sulloc.com
미네랄아케데미(2007.03.15), 블러그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과 사례.
ceoreport(2005.01), 공짜 마케팅은 기업에 도움이 되는가.
아이에프네트워크-트렌드 컨설팅 업체(2006.12.26), '2007년 주목해야 할 소비 트렌드', www.ifp.co.kr
아이에프네트워크-트렌드 컨설팅 업체(2007.2.5), ‘2008 S/S 트렌드 워치(Trend Watch)’, www.if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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