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문학] `추월색`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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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추월색 -
(‘추월색’ 연구)

Ⅰ. 서론

Ⅱ. 본론

-작가 및 작품경향
-작품줄거리, 구성
-신소설에 나타난 통속성
-추월색의 출판경향
-추월색의 대중적 서사구조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품줄거리 및 구성

(1) 추월색 줄거리

이시종의 외딸 정임과, 옆집에 사는 김승지의 외아들 영창은 어릴 때부터 다정한 사이로 장차 결혼할 것을 약속한 사이다. 그런데 영창이 열 살이 되던 해 김승지가 초산 군수가 되어 이사를 하게 된다. 그러나 뜻밖에도 민란(民亂)이 일어나 난민들은 김승지 내외를 뒤주 속에 가두어 압록강에 버린다. 영창이 부모를 찾아 강을 따라 헤매다가 쓰러졌는데 마침 그 곳을 지나던 영국 사람인 스미트 박사가 영창을 구해서 본국에 데리고 가서 공부시킨다.
한편, 이시종은 민란이 일어난 후 초산 지방으로 가 봤으나 김승지 일가의 행방을 찾을 길이 없었다 정임의 부모는 정임의 나이 열다섯이 되었을 때 다른 흔처(婚處)를 정해 결혼시키려 한다. 그러나 정임은 영창과 결혼키로 약속한 몸으로 두 남자를 섬길 수 없다고 버틴다. 계속되는 부모의 강요에 마침내 정임은 집을 떠나 일본으로 건너가 여자 대학에 입학, 음악을 전공하여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다.
그런데 평소 정임에게 마음을 두었던 강한영(姜漢永)이 유학생으로 가장하고 정임에게 접근해서 어느 날 밤 우에노 공원(上野公園)에서 정임을 칼로 찌르고 도주한다. 그 때 공교롭게도 영국에서 귀국하여 이 공원을 지나던 영창이 그녀를 구하나, 살인 미수범으로 재판을 받는다. 결과는 무죄로 석방되고 두 사람은 극적으로 재회하게 된다. 마침내 그들은 신식(新式)으로 결혼식을 올리고 신혼 여행차 만주에 갔다가 어느 청국인(淸國人)에게 체포되어 어느 집에 끌려갔는데 거기서 우연히도 죽은 줄만 알았던 영창의 부모를 만나게 되어 행복하게 산다.

(2) 추월색의 특징

1912년 회동서 관에서 낸 최찬식의 첫 작품 (추월색)은 대단한 성공을 거둔 작품으로 1921년까지 15판이나 거듭되었다. 제목을 그렇게 붙여, 서두에서 그린 장면을 아주 인상 깊게 표현하고자 한 것부터가 상당한 솜씨이다. 최찬식은 친일파의 아들이라 사회적 위치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었으나 통속 소설을 쓰는데 전념하다시피해서 인기인이 되고자 했다. 친일적인 경향을 띠어서 개화를 역설하는 것을 잊지 않으면서, 남녀의 애정 소설을 흥미롭게 꾸며 신소설의 독자를 사로잡는 데 힘썼다. 그는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애정의 기구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랑에 대한 기성세대의 도덕과 새로운 시대 의식에 따르는 모럴을 대조시킴으로써 흥미를 더해 주었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은 젊은이의 애정 문제와 관련되는 면이 많았다. 주인공 영창과 우여곡절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들을 구시대에서 벗어나서 새 시대를 인도하는 지도적 인물로 설정하고 있는데 이 작품에서 제기되는 개화의 길이라는 것이 얼마나 공허하고 관념적인 것인가, 시대에 얼마만큼 밀착되어 있는가 하는 부분은 생각해 볼 문제이다. 이런 점에서 많은 부정적 측면이 지적되고 있으나, 어쨌든 그는 많은 작품으로 신문학 개척에 공헌을 했다. 인터넷 사이트 참고-http://www.hongkgb.x-y.net
<추월색>은 1918년 3월에 신극단 취성좌(聚星座)의 첫 공연작품으로 단성사에서 상연되기도 하였다.

1) 작품의 구성
이 소설의 중요한 특색은 시간적 역전의 구성 방식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소설의 첫 장면은 동경 상야공원의 가을 달빛 어린 정경을 묘사하는 대목이다. 이 아름다운 “월세계에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학술지

고은지,『추월색』의 대중적 인기와 서사구조」, 민족문학사학회, 2006
최종순, 「최찬식 소설 연구」,『목원어문학 』,Vol.14 ,1996
류승렬, 「최찬식 소설의 변이양상 연구」,『한국문학논총 』Vol.12 ,한국문학회
이숭원,「최찬식의 추월색 고」,『국어교육』Vol.- No.39,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81
박혜경,「신소설에 나타난 통속성의 전개 양상」, 국어국문학회, 2006

◆ 단행본

권영민, 김종욱, 배경열, 『추월색_안의성_금강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 학위논문

김용구,「최찬식 소설의 구조」, 『관악어문연구』Vol.8 No.1,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곽상인,「최찬식 작품에 나타난 근대적 장치와 그 한계 -『추월색』과 『안의 성』을 중심으로」,『전농어문연구』Vol.15-16, 서울시립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 2004

◆ 검색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148166
http://www.hongkgb.x-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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