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찬식의 추월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최찬식의「秋月色」
1. 작가 최찬식
2. 작품「추월색」분석
1) 줄거리
2) 소설의 기법
⑴ 역순적 구성
⑵ 만남과 우연의 문제
⑶ 문체적 특징
⑷ 사실적 묘사
3. 문학사적 의의 및 한계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⑷ 사실적 묘사
최찬식의 「추월색」을 평가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소설의 ‘묘사’이다. 기존의 소설과 다른 「추월색」의 특징은 사실적인 묘사가 펼쳐진다는 것이다.
「추월색」의 영창과 정임이 신혼여행을 떠날 때의 서구식 행장에서부터 자유분방한 외형묘사, 정임이 가출하여 부산행 기차를 타던 때의 남대문역 주변 풍경의 역동적인 묘사, 김승지 부부가 초산민중에게 쫓겨나던 때의 정황 등등 아직 완전한 근대적 소설기법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20년대의 그것에 상당히 근사한 경지를 보여주는 장면은 도처에서 발견된다.
남문졍거장에셔 요령소가(덜넝덜넝)며 붉은모쓴 람이 “후상 후상 후산오이데마” 고 외소가 쟝마속논고에 이 틋니 이 하오십시십오분 부산급 나라 인력거에 급히려 동경지가 연락표를 사가지고 이등열차로 오르니 호각소가 “호르륵”며 긔관에셔 “파 푸 파 푸”고 남문이 졈졈 머러지니 압길에 운산은 창창고 뒤에 연하 막막더라
특히 최찬식 소설은 (비록 자주적 근대정신이나 인물의 내면묘사를 결여한 것이긴 하지만) 새 시대의 신문명 풍속도를 소개 또는 반영하는 데 있어서는 여느 신소설에 월등히 앞선다. 해외유학을 했던 남녀주인공은 소설가(영창)가 되거나 서양식 의복을 갖추어 입고 신혼여행을 떠나며 포도주를 마신다(영창․정임). 신학문을 배웠거나 배우고 있는 신여성은 신선한 조화로 머리를 장식하고 하가마를 입거나(정임) 히사시가미(쪽머리)를 했다. 청년신사는 중산모자를 쓰고 후룩코트를 입었으며(영창) 자유분방한 새 시대의 신지식인의 외형묘사는 눈으로 직접 보는 듯 생동감이 넘친다.
신혼여은 셔양풍속에 로혼인 신랑신부가 서로 심지도 흘너보고 학식도 시험며 쳐음으로 졍분도 듸리 고자야 외국이 혹 명승지로 여 것인 만일 서로 지긔가 상합지 못면 그길에 이혼도 일이잇지만은 영창이외야 무슨심지를 더흘너보고 엇던졍분을 듸리며 엇지 아혼여부가 잇스리오만은 유람도겸 운동도겸 셔양풍속을 모방야 여이라 (……) 한가 돗 멀니도라가 경가 가히 시인소의 슐잔 먹만을 곳이라 장에 포도주를여 셔로권며 젼일평양감사시에 성에 피라가지고 이곳에셔 기다리고 풍뉴며
위의 예문은 신혼식을 거행한 영창 내외가 신혼여행을 떠날 때의 모습인데 마치 서양영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영민, 「개화기의 소설관과 신소설의 변모양상」,『관악어문연구』1.
김석봉, 「추월색」심층 서사의 의미, 『한국 개화기 소설 연구』, 태학사. 2000
이용남,「秋月色」,『신소설 바로 읽기』, 국학자료원. 2001년
이재선,『한국개화기소설연구』, 일조각, 1975
전광용,「최찬식 연구」,『신소설 연구』, 세문사. 1990
최종순.「최찬식 소설 연구」.『목원어문학』.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