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지각적 심상 개념 및 작품 분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심상(心象-이미지image)란 무엇인가?
(1)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정의
(2)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기능
(3)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종류
1) 정신적 이미지(Mental image)
① 시각적 심상
② 청각적 심상
③ 후각적 심상
④ 촉각적 심상
⑤ 미각적 심상
⑥ 근육 감각적 심상
⑦ 기관적 심상
⑧ 공감각적 심상
Ⅱ. 심상이 드러나 있는 작품
(1) 정신적(감각적) 이미지
① 시각적 이미지 - 이미지 분석
② 청각적 이미지 - 이미지 분석
③ 후각적 이미지 - 이미지 분석
④ 촉각적 이미지 - 이미지 분석
⑤ 미각적 이미지- 이미지 분석
⑥ 근육 감각적 이미지 - 이미지 분석
⑦ 기관적 이미지 - 이미지 분석
⑧ 공감각적 이미지 ( 中 청각의 시각화) - 이미지 분석 , * 작품의 감상
- 본문내용
-
(2)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기능
시의 이미지는 시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이미지의 정의 속에서도 암시되어 있듯이 이미지는 무엇보다도 해석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장치다. 그러므로 이미지는 시의 운율, 문체, 문법의 체계, 시점, 압축 방식과 확대 방식, 선택과 생략의 방법·인물·행동·사상의 양상들과 적절히 통합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시적 요소들과 적절히 통합되면서 이미지가 시속에서 나타내는 기능은 무엇인가?
-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다. 시인은 대개 자신이 겪은 경험이나 관념을 환기적으로 호소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을 찾게 되는데 그때 이미지가 바로 그 수단이 된다. 시인이 관념을 직접 진술하지 않고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기 때문에 구체성의 현실감을 환기시키고 예술적 효과를 나타내지만 그 대신 시의 의미는 그리 용이하게 포착되지 않는다. 이미지의 분석을 통해 시의 의미를 추적할 때 시의 의미는 세 가지 측면을 지닌다. 즉, 시인이 원래 작품 속에 표현하고자 한 의도적 의미(intentional meaning)와 작품 속에 실제로 표현된 실제적 의미(actual meaning) 그리고 독자가 해석의 의의(significance)다. 그러나 이 세 측면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리듬도 정서를 환기하지만 이미지도 정서 환기의 구실을 하고 있다. 이것이 이미지의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이다. 이미지가 의미를 전달하고 제재(인간, 사물, 사건 등)를 지시하고 있는 한, 이미지는 이런 지시적 수단으로서 간접성의 시세를 면치 못한다. 이미지가 정서를 환기할 때 직접성을 획득한다. 다시 말하면 지시적 기능의 수단이던 이미지가 사물 그 자체로서의 자립성과 독립성을 획득한다.
이밖에 이미지는 시적 상황을 구성하기도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고 쾌감을 주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3)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종류
이미지는 크게 셋으로 분류하여, 정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로 나뉜다. 정신적 이미지는 작품을 대할 때, 오직 독자의 정신에 의해 야기되는 감각적 경험만을 강조한다. 따라서 그 이미지가 축어적인가 비유적인가를 분별치 않고, 때로는 축어적으로, 때로는 비유적으로 때로는 두 가지 개념을 동시에 사용한다. 페이지 위의 진술과 그 진술이 정신 속에 생산하는 감각과의 관계만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유적 이미지는, 그 이미지가 비유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강조한다. 비유적 이미지란 비유어로서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체가 이미지로 나타나지만, 때로는 관념과 매체의 관계가
자료평가
- 교과서적인 내용입니다
- toda***
(2013.12.20 10:02:26)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중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 경향, 유아교육(유치원교육)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공교육화,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문제점,시사점
- [시(시문학)][심상][소통구조]시(시문학)의 개념, 시(시문학)의 생성, 시(시문학)의 심상, 시(시문학)의 소통구조, 시(시문학)의 교육방법, 시(시문학)의 학습방법, 시(시문학)의 감상방법, 시(시문학)의 낭독지도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초등수학 학습지도(6-나 2. 입체 도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