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규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변이의 특색
1.1 약한소리가 변이를 입는다
1.2 필연과 임의
1.3 한정과 보편
1.4 닮음과 그렇지 않음
2. 변이의 유형
2.1 변이의 모습
2.2 자리옮김
2.3 방법 바꾸기
2.4 울림 바꾸기
2.5 길이 바꾸기
2.6 감정적 색채를 띠는 경우
3. 변이의 소리
3.1 변이에 따른 소리의 부류
3.2 이 변이는 의식에 떠오르지 않는다.

본문내용
1.3<한정과 보편>
셋째, 변이 규칙의 적용이 한 음소에만 한정되는 것이 있는 반면, 여러 음소들에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있다.
/ㄹ/가 [l]에서 [ɾ]로 바뀌는 것과 같은 모습은 다른 음소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며,
/ㅓ/가 [ʌ]에서 공깃길이 좁아져서 [ə]로 바뀌는 모습도 이 음소에 한한 현상이다.

예) ‘오락’ : [olakㄱ] →[oɾakㄱ]

이와는 달리, 울림소리 사이에서 울림소리로 바뀌는 것은 /ㄱ, ㄷ, ㅂ, ㅈ, ㅎ/이고,
끝소리 자리에서 닫음소리가 되는 것은 /ㄱ, ㄷ, ㅂ/이다.

예) ‘후회’ : [Фuɦ∅]

1.4 <닮음과 그렇지 않음>

: 변이는 대개는 그와 맞닿아 있는 소리를 닮는 데서 일어난다.
그러나, [l] → [ɾ] 이나 [ʌ] → [ə], [ɾ] → [r] 는 닮음이라 볼 수 없다.

예) [p] → [b] / [t] → [d] / [k] → [g]/ [ʧ] → [ʤ]
[u] → [uo ] / [i] → [io]

2. 변이의 유형

2.1 <변이의 모습>
소리는 그 내는 자리와 방법과 목청 울림과 내는 힘과 모양 따위 조건으로 분화된다. 따라서 한 음소가 그 대표음에서 다른 변이음으로 바뀌는 모습도 몇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자리 옮김, 방법 바꾸기, 울림 바꾸기, 세기 바꾸기, 길이 바꾸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2.2 <자리 옮김>
한 음소가 이웃하는 음소의 영향으로 본래의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옮겨 변이음이 실현되거나 발음습관에 따라 자리를 옮겨 변이음이 실현되는 경우

ㄱ. 입천장소리 되기 : 혀끝에서 나는 /ㅅ, ㅆ, ㄴ, ㄹ/과 목청에서 나는 /ㅎ/ 소리가 앞혓 바닥소리인 / i /, / j / 가 올 때 센입천장소리인[ɕ(ʃ), ɕʼ, ɲ, ʎ, ҫ]로 변한다. 필연, 보편, 닮음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현옥(2000) 국어음운학의 이해 한국문학사
강옥미(2003)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허웅(1985) 국어음운학 샘문화사

원흥연(2000) 20세기 초기 국어의 음운 특성 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