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국적 미디어 그룹과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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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들어가는 말

1. 스포츠 세계화의 본격화

(1) 마이클 조던

(2) 박찬호

2. 스타마케팅을 이용한 스포츠 세계관

3. 스포츠 세계화의 진원지 “미국”

(1) 뉴스코프레이션

(2) 디즈니

◈ 디즈니의 매출액

◈ ABC

◈ ESPN
(3) AOL-타임워너사

4. 초국적미디어를 견제하기 위한 각 국의 규제

5. 한국 스포츠 산업의 위기

결론


본문내용
3. 스포츠 세계화의 진원지 “미국”

규제 완화 후 미디어 그룹들은, 미국은 1996년 미디어소유 규제 법안을 완화시킴으로써 미디어와 자본의 결합을 사실상 허용했다. 그로 인해 기업들은 연속적 기업합병을 추진했다. 이때, 루퍼트 머독은 스포츠를 배터링 램(중세 전쟁때 성벽을 무너뜨리기 위해 사용된 거대한 파괴 장치)이라 비유했다.

(1) 뉴스코프레이션

뉴스코프레이션의 대부분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머독은 1931년 호주에서 출생했다. 올해 67세의 할아버지다. 신문사를 경영하던 아버지가 사망해 53년 22살의 어린 나이에 호주 제3의 도시 아델레드의 뉴스 와 선데이 메일 을 경영하는 것으로 미디어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 해 말을 기준으로 뉴스 코퍼레이션의 자산 총액은 미화 392억2천만 달러로 평가되고 있다. 이 거대한 머독 왕국의 출발은 지금으로부터 47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신문기자 출신으로 호주의 조그만 지방 신문을 경영하던 부친이 사망하자 당시 22세의 머독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돌아와 물려받은 유산을 토대로 작은 신문사인 뉴스 리미티드(News Limited)를 가족 소유로 인수하여 경영에 나섰다. 이것이 오늘의 세계적 미디어 기업 뉴스 코퍼레이션의 모태가 된 것이다. 당시 뉴스 리미티드의 유일한 자산은 《The News》라는 호주 남부의 조그만 석간신문 하나 뿐이었다. 여기서 뻗어 나온 뉴스 코퍼레이션은 오늘날 전세계를 대상으로 △영화 및 TV프로그램 등 영상물의 제작과 배급, △지상파 TV, 위성, 케이블 등의 방송, △신문, 잡지, 도서 등 인쇄 매체 출판발행, △디지털 방송기술 개발, △유료가입제 관리운영 시스템 개발, △정보기술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디지털 멀티미디어 융합시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미디어 영상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FOX - NFL중계권을 획득하는 순간 진정한 전국 네트워크로 성장하게 되었다. 유럽축구 비시즌 동안 새로운 컨텐츠 필요하므로 겨울 스포츠였던 영국과 호주의 럭비리그를 통째로 사들이고 여름스포츠로 바꾸어버렸다. 홍콩 스타TV인수하고, 미국, 유럽, 아시아 시장의 컨텐츠 제작 판매 유통(생산과 소비단계) 을 완벽하게 장악했다.
뉴스코프레이션은 21세기 전지구적 미디어기업의 전형이다 뉴스콥은 머독에 의해 그의 고향 호주에 설립되었다. 수입의 절반 이상이 텔레비전, 잡지 사업에 의존하고 있다. 팽창계획은 유럽대륙, 아시아 남미지역등 2005년까지 유럽, 일본 같은 선진국에 진출할 계획이다. 특히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야는 디지털 위성 TV로서 영국의 BskyB, 북미의 skyTV, 일본의 JskyB, 남미의 skylation America, 인도의 IskyB가 있다. 뉴스콥의 미디어사는 우리 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보고있는 위성방송인 홍콩의 '스타TV'를 비롯 영화사 '20세기 폭스' 영국의 <선> <타임스> <선데이 타임스>, 미국의 <뉴욕 포스트> <위클리 스탠더드>, 호주의 <시드니 선데이 앤 데일리 텔리그래프> <멜버른 헤럴드 선> 등 신문사 등 그야말로 미디어와 관련된 유명 회사가 망라돼 있다. 출판사 하퍼콜린스, 델파이 인터넷 서비스사, 미 프로야구 LA다저스도 뉴스콥의 소유다. 뉴스코퍼레이션은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에 걸쳐 텔레비전 및 신문사, 위성방송 등 총자산 300억달러 780여종의 사업을 52개국에서 펼치는 세계적 미디어 기업이다. 도레미레코드사 합작으로 '스타TV'가 운영하는 '채널V'와 '채널V 코리아'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뉴스코프레이션의 시장은 음반 시장 만큼은 거대하다고 볼 수 는 없다. 이중, 중국, 홍콩의 스타 TV가 대표적이다. 홍콩의 스타 TV는 슈스콥이 1993년 8월 주식의 64%를 인수, 1995년 7월 잔여분 30%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서 초기에는 아시아인들 줄 고소득을 중심으로 하는 시청자 타겟이었으나 뉴스콥의 인수 이후 범아시아 지역 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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