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머리말 >
Ⅰ. 신생아기
1.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

1) 신장과 체중

2) 머리와 가슴

3) 피부

4) 신생아의 생리현상

2. 신생아의 생리적 적응

1) 호흡기관

2) 순환기관

3) 소화기관

4) 체온조절

3. 반사행동


1) 생존반사

① 젖찾기 반사

➁ 빨기 반사

③ 위축반사

④ 기침, 하품, 재채기 반사

2) 비생존반사

① 모로반사

➁ 파악반사

③ 바빈스키반사

④ 걷기반사

➄ 긴장성 목반사

⑥ 위치잡기반사

4. 신생아의 일상생활

1) 수면

2) 수유

3) 배변

4) 신생아의 울음

5. 분만 시 외상이 성장에 주는 영향

Ⅱ. 영아기
1.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① 신체 및 체중 변화

➁ 신체비율의 변화

③ 근육발달

④ 골격발달

⑤ 치아발달

⑥ 뇌 발달과 환경의 영향

➆ 신체성장에 미치는 영향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대근육 운동

➁ 소근육 운동

➂ 운동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3) 생리적 기능

① 수면

➁ 수유와 섭식

③ 배설

2. 인지발달

1) 지각발달

① 시각

➁ 청각

③ 후각

④ 미각

⑤ 촉각

⑥ 감각정보 통합

2) 사고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의 사고와 대상영속성

(2) 정보처리 접근법

3. 언어발달
1) 언어발달이론

(1) 학습이론

(2) 성숙이론 또는 생득설(nativism)

(3) 인지이론

① 피아제

② 비고스키

③ 루리아

2) 언어발달 단계

① 울음

➁ 쿠잉과 옹알이

③ 자기소리 모방

④ 타인소리 모방

⑤ 한 단어 문장

⑥ 두 단어 문장(이어문)

2)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사회정서발달

1) 정서

(1) 정서발달에 대한 접근법

① 발생학적 접근

② 생리적 접근

③ 인지적 접근

④ 학습 이론적 접근

(2) 정서분화

(3) 정서의 종류

(4) 초기 정서의 특징

2) 자아인식

3) 기질

(1) 기질의 구성요소와 기질 유형

(2) 기질과 양육

4) 타인과의 관계

(1) 애착

① 애착형성단계

② 낯가림과 분리불안

ⅰ) 낯가림

ⅱ) 분리불안

Ⅲ. 유아기

1. 신체발달

1) 신체의 성장
2) 신체비율의 변화

3)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섭취와 정서상태, 수면

2. 운동발달

1) 대근육 운동

2) 소근육 운동

3. 인지발달

1) 전 조작기의 사고

(1) 전 개념적 사고기

(2) 상징적 사고

(3) 자기중심적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5) 인공론적 사고

4. 유아의 언어발달

1) 언어의 이해

(1) 자기 중심적 언어와 사회화된 언어

① 유아어의 특징

5. 사회성

1) 사회심리 발달

(1) 독립심

(2) 주도성

(3) 자아통제

2) 성역할

(1) 성역할의 발달이론

 정신분석이론

 학습이론

 인지이론

(2) 성역할의 발달

 생물학적 영향

 사회적 영향

(3) 성 특성

3) 도덕성의 발달

➀ 도덕성 발달이론

➁ 도덕성 발달과 주변 환경

4) 정서의 발달

(1) 정서발달의 이론적 접근

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

 인지발달이론

 기능주의적 접근

(2) 정서의 기능

(3) 주요 정서 반응

 공포와 불안

 분·적대감·질투

 공격성

➃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

➄ 행복

Ⅳ. 아동방임 문제

1. 방임의 개념

2. 방임의 유형

3. 방임의 원인

1) 부모의 발달사와 성격 요인

2) 아동과 가족체계 요인

3) 상황에 따른 스트레스와 지지

4. 유아 방임의 실태

1) 유아방임의 실태
2) 방임 유아의 특성

5. 아동방임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맺음말 >

본문내용
⑥ 감각정보 통합
사람은 사물을 여러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통합하여 지각한다. 한 감각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를 다른 감각기관으로 예측하거나 알아맞힐 수 있는데 이는 통합감각 혹은 감각 간 지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멜조프와 볼튼은 생후 6개월 된 영아에게 부드러운 젖꼭지와 울퉁불퉁한 젖꼭지를 보여주지 않고 둘 중 하나만 빨게 한 뒤 두 개를 보여주었을 때 자기들이 빨았던 젖꼭지를 더 오래 쳐다보았다. 이 결과는 입으로만 경험한 것을 시각적 모양으로 연결해 감각 간 지각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통합감각에는 피아제의 통합이론과 깁슨의 분화이론의 두 가지 상반되는 이론이 있다. 현재는 깁슨의 분화이론이 여러 연구결과들을 통해 더 지지되고 있다
◆ 피아제의 통합이론과 깁슨의 분화이론
피아제 통합이론
처음에는 모든 감각기관들이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따로 발달하다가 점차 경험에 의해 각 감각기관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비교함으로써 감각기관들이 통합된다.
깁슨의 분화이론
태어날 때부터 모든 감각기관들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영아에게 어떤 자극이 주어지면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주어진 자극을 탐색하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극의 특성에 따라 변별해 나간다.


2) 사고발달
영아들이 어떤 내용을, 어떤 과정을 거쳐 사고하는지에 대해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으로, 최근에는 정보처리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인간은 누구나 동일한 과정을 거쳐 발달하는데 인지발달은 동화와 조절에 의해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라고 하였다. 생후 2년 동안은 감각운동적 협응과정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이 시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하였다. 또 감각운동기 동안에 영아들이 획득하여야 할 과업의 하나로 대상영속성개념을 설명하였다. 대상영속성이란 현재 물체가 보이지 않는다 해도 그 물체가 계속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 감각운동기의 사고와 대상영속성
감각운동기는 출생에서부터 약 2세까지의 기간으로 여섯 개의 하위단계로 나누어진다. 이 단계 동안 영아는 주로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

▶ 1단계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반사를 통해 영아들은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 빨기반사가 우세하다.
▶ 2단계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자신의 신체와 관련된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연히 손가락을 입에 넣었는데 좋을 경우 계속 손가락을 빠는 것이다. 대상영속성 개념 없다. 움직이는 물체를 보다가도 사라지면 더 이상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 3단계 이차 순환반응기(4~10개월): 신체외부에 초점을 맞춰 행동을 반복한다. 약간의 대상영속성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물건을 감춰두고 일부분만 부이도록 해 놓으면 그 물건을 찾아낼 수 있다.
▶ 4단계 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10~12개월): 주변 환경에 관심을 두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행동을 협응하고 인과의 개념을 갖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장난감 위에 수건이 덮여져 있으면 수건을 치우고 장난감을 잡는다. 부분적인 대상영속성을 보여주는데 완전히 다 감춰진 물건도 찾아낼 수 있으나, 물건을 이리저리 옮기면 처음에 감춰두었던 곳에서만 물건을 찾는다.
▶ 5단계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3차 순환반응은 단순한 목적의 반복이 아니라 결과를 생각하며 다양하게 시도한다. 특히 다양한 운동기술이 발달해 적극적이고, 시행
참고문헌
참고 자료 : 아동발달심리, 김정희 외 (1998), 동문사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강경미 외 (2005), 대왕사
아동발달, 김동규 (1999), 교육과학사
전 생애 발달의 이론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 학지사
아동정신건강


그 외 논문자료: 아동 학대와 방임: 실태, 법적근거 및 대책 방안, 곽덕영 외
아동 학대 유형별 학대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김형모 (2002)
맞벌이 부부 영유아의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박은경(2004)
유아방임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 연구, 류혜정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발달적 특성1) 신체발달 특성2) 인지발달 특성3) 언어발달 특성4) 정서발달 특성5) 사회성발달 특성2. 영유아교육기관 폭력예방 지도방안1) 유아기 폭력 유형과 원인(1) 유형(2) 원인2) 인성교육 지도방안(1) 유아인성교육(2) 인성교육 유아프로그램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공통) -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 아래의 문항을 모두(2문항) 작성하시오. (총 50점 만점)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25점).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5점).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 정책1) 학교폭력 대책2) 학교폭력 예방 추진방향2.

  • 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보육학개론 과제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목차Ⅰ. 서 론Ⅱ. 보육의 경험에 대한 개요1. 보육에 대한 기본 이해1) 보육의 개념2) 보육의 목적3) 보육의 기능2. 현대사회의 변화와 보육1) 가족구조의 변화와 보육2) 취업모의 증가와 보육 3) 아동의 권리와 보육3. 보육경험과 발달에 대한 관점1) 보육경험의 긍정적 효과2) 보육경험의 부정적 효과3)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Ⅲ. 보

  • [기독교교육] `아기학교`를 통한 유아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고찰
  • 발달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하는데, 기억용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저장 할 수 있는 공간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억공간에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 있는데, 감각기억과 장기기억의 용량은 연령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억 용량의 증가는 단기 기억 용량의 증가를 의미한다.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6), p. 326어떤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그 정보를 기억해야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인간발달단계의이해Contents목차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영아기 2절. 영아기의 발달.  신체적 발달-머리 부분이 신장의 1/4정도 차지-연령이 증가함에 신체적 균형을 유지-신생아의 체온은 성인보다 다소 높은 37~37.5℃-출생 후 첫 1년간은 신체와 뇌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짐-치아 및 골격의 발달과 근육조직의 발달, 운동발달-신생아의 주요 반사운동은 다음과 같다 반사운동유형반사운동의 특징생존반사젖찾기반사(rooting ref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