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전문가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7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문가 시스템의 정의
전문가 시스템의 역사
전문가 시스템의 구조
1) 지식 베이스
2) 추론기관
3) 설명기관
4) 지식의 획득
5) 그밖의 요소
6) 전문가 시스템과 관련된 인적요소
7) 큰거 전문사 시스템 위한 개발도구
개발과정
전문가 시스템의 활용분야 예
전문가 시스템에서 다루는 문제의 유형
전문가 시스템의 유형
전문가 시스템의 미래와 발전 방향
에이전트
전문가 시스템의 장점
전문가 시스템의 한계
전문가 시스템의 극복
전문가 시스템의 결론
인공지능 및 전문가 시스템의 기법의 활용
본문내용
EXPERT SYSTEM이란?

- 하나의 특정한 문제영역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이나
대안들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추론기관, 저장
된 전문지식들로 구성되어 있는 컴퓨터시스템을 말한다.
- 희귀하고 값비싼 전문가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체계화하여 컴
퓨터에 기억시켜 둠으로써 전문가가 아닌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
를 만나지 않고서도 전문가의 능력을 빌릴 수 있도록 한 시스템
을 말한다`

EXPERT SYSTEM의 역사
-전문가 시스템의 역사
1960년대 : GPS(General purpose Problem Solver)
1970년대 : 문제 형성방법의 표현(representation)에 관한 것
과 해결을 찾는 탐색(search)에 관한 연구
1970년대 말 : 문제해결을 위해 해당문제에만 특수하게 적용
되는 전문적 지식의 필요성 인식
-GPS (General-purpose Problem Solver)
- Newell, Simon에 의하여 개발
- 전문가 시스템의 선조
- 지적인 컴퓨터를 개발하기 위한 시도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의 개발 (1970년대)
- 여러 전문가 시스템들이 나타남
- 지식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
- 지식 표현 이론, 일반적인 목적의 의사 결정 과정,
추론 방법들을 연구
- 이러한 노력들이 제한적인 성공만을 거두는 것으로 밝혀짐
- 지식 표현에 관한 여러 방법들은 전문가 시스템에 유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음
- 연구 목표로서 지식은 너무 광범위하고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식 기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시기
상조 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정보시스템 유형별 정리 : TPS, MIS, DSS, ES, EIS
  •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내/외의 다양한 데이터를제공하여야 한다.기능1. 인과분석 (what-if분석)2. 위험분석3. 민감도분석4. 목표탐색분석5. 최적화분석응용의 예1. 금융상품의 판매(영업)2. 마케팅 계획3. 항공회사의 가격책정 및 노선조정 : American Airlines-AIMSES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s)전문가시스템이란 전문가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시스템화하여 경영자의 의사결정을지원하거나 자동화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전문가

  •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목차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1. 제1단계 : 단순한 자료처리(1950년~1960년대)2. 제2단계 : 경영정보의 생산 및 활용(1960년~1970년대)3. 제3단계 : 의사결정지원과 통신(1970~1980년대)4. 제4단계 : 인공지능개발 및 전문가시스템(180년대 중반이후~현재)* 참고문헌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기업경영자들이 기업의 경영관리와 의사결정에 컴퓨터를 이용하고 정보관리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선진국의 경우 1950년대 중반

  • [mis 경영정보시스템] 미샤 뷰티넷의 CRM과 전문가시스템 도입을 통한 차별화 전략
  • 전문가 시스템을 뷰티넷에 적용하여 뷰티넷 회원의 피부상태 진단을 해주고 그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할 것을 제안한다. ex)전문가 시스템을 뷰티넷에 적용할 경우① 지성판정 ② 탄력 없는 피부가주요 고민으로 판정 4-2. 데이터 마이닝 기술 사용전문가 시스템을 통해서 뷰티넷은 고객의 피부상태 및 피부고민 등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이러한 정보는 1회적으로

  •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
  •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1950년∼196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 단순자료 처리에 중점을 둔 시기2. 1960년∼197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정보의 생성에 중점을 둔 시기3. 1970년∼198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 의사결정지원에 중점4. 1980년∼1990년의 경영정보시스템1) 1980년대 초반2) 1980년대 중반3) 1980년대 후반5. 1990년∼현재까지의 경영정보시스템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

  • 경영정보시스템(MIS)
  • 시스템목차경영정보시스템I. 정보의 개념1. 정보의 의의2. 경영활동에서 정보의 중요성3. 정보의 가치1) 정확성2) 신속성3) 충분성4) 관련성II. 경영정보시스템의 의의와 필요성1. 경영정보시스템의 의의2. 경영정보시스템의 필요성III.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1. 제1단계 : 단순한 자료처리(1950년~1960년대)2. 제2단계 : 경영정보의 생산 및 활용(1960년~1970년대)3. 제3단계 : 의사결정지원과 통신(1970~1980년대)4. 제4단계 : 인공지능개발 및 전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