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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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정신보건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2.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3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4. 사례관리의 기능
5. 사례관리의 특성

Ⅲ. 정신보건사례관리의 모델
1. 일반 모델
2. 치료자 모델
3. 통합적 팀 모델
4. 가족 모델
5. 지지적 원조 모델

Ⅳ. 정신보건사례관리의 과정
1. 사례관리 과정모델
2. 사례관리 과정

Ⅴ. 정신보건사례관리자와 정신보건사례관리팀
1.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사례관리자의 전문성
3. 사례관리팀
4. 사례관리를 위한 지역연계망

Ⅵ. 정신보건사례관리의 실제
1. 우리나라 정신보건제도에서의 사례관리서비스 활용
2.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 수련사례(심리사회사정 - 박선영․박귀서) 위 사례는 2001년 5월에 진행된 것임.
박선영: 국립나주정신병원 수련생. 박귀서: 국립나주정신병원 사회복지사


Ⅶ. 사례관리 서비스의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실천은 다른 전문적 영역에서도 사용되지만, 사회복지 영역에서 사용될 때는 사회복지사가 사례관리의 주된 제공자가 된다. 사회복지에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생리심리사회적(bio-psycho-social)지위와 사회적 체계의 상태 모두에 적용된다.
즉, 사례관리(case management)라는 용어는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첫째, 사례관리실천에 관심을 갖는 개념으로, 사례관리를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임상적인 서비스와 기술을 필요로 하며,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을 강조한다. 즉, 클라이언트에게 보호와 임상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점에서 사례관리를 정의하는 것이다.
둘째, 사례관리체계에 관심을 갖는 개념으로, 사례관리에서 지역사회 조직과 같은 옹호자로서의 기술을 강조하는 좀 더 거시적인 개념이다. Huxley(1993)는 사회복지기관 수준에서 보호의 조정(coordination of care)에 반응하는 서비스 조직으로 ‘사례관리’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는 사회복지 서비스, 기회 그리고 수혜 등의 조정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O'conor(1988)는 사례관리실천(case management practice)과 사례관리체계(case management system)사이에 중요한 차이가 존재함을 시사하고 있다. 즉, 사례관리실천은 개별 클라이언트의 사례에 대해 서비스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직접적인 실천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는 반면, 사례관리체계는 사례관리실천이 일어나는 지역사회 또는 사회복지기관들의 전달체계 내에서의 행정구조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Rothman(1991)은 사례관리를 실천행동과 행정 구조의 두 가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지역사회에서 클라이언트에게 개별화된 충고, 카운슬링, 치료를 제공하는 것과 클라이언트를 위한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들 간의 협력의 기능을 합한 것으로 본다.
한편, Austin과 Caragonne(1980)은 사례관리를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된 일련의 과제들로 구성되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개별사회사업 방법론과 마찬가지로 사례관리 역시 사회복지의 한 방법론으로 간주되며, 사례관리 훈련을 받은 전문 사회복지사는 조정되고 통합된 서비스를 클라언트에게 제공하게 된다.(Johnson & Rubin, 1983)
Moxley(1989)는 사례관리가 복합적이고 장기적이며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며,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상황에 따른 원조계획을 세우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였다. 특히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자원, 가족, 친구, 이웃 등의 비공식적 자원과 공식적인 자원을 연계 ․ 조정하는 서비스 체계라고 하였다. 따라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을 갖게 된다.
이 밖에 조금 다른 견해를 보면 사회사업 백과사전에서 Rose와 Moore(1995)는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로 다른 사회복지기관들과 스태프들이 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찾고, 모니터링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보통 여러 개의 기관 중 한 기관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책임을 담당하고, 서비스 조정, 클라이언트 옹호 그리고 때때로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 개입과 자원 통제 등을 수행하는 사례관리자를 할당한다. 할당된 사례관리자는 다른 기관들의 사회복지사 혹은 다른 전문가들과 팀워크를 통해 주어진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조정하게 된다. 사례관리자는 여러 전문가, 기관, 의료 서비스 기관 그리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등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진행 과정을 모니터링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경호. 2005.『정신보건사회복지론』. 청목출판사.
2) 김기태 외 4명. 2004.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3) 데이비드 피 목슬레이. 김만두 역. 2004. 『효과적인 복지서비스를 위한 케이스매니지먼트 실천론』. 홍익제.
4) 류상열. 1999『재가복지와 사례관리』학문사.
5) 리차드 티 로슬러(Richard T. Roessler). 고용개발원 상담평가부 역. 2003. 『사례관리와 재활상담 : 절차와 기술』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6) 박선영 ․박귀서. 2002.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 수련사례”. Mental Health &Social Work Vol.13. 6. pp.158~193
7) 박정임. 2002. “정신장애인을 위한 강점관점 사례관리모델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박사학위논문.
8) 양옥경 외 4명. 200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9) 이근홍. 2001. 『케이스메니지먼트』. 서울: 대학출판사
10) 정순돌. 2005. 『사례관리실천의 이해』. 학지사.
11) 전재일, 이준상. 2003. 『사례관리론』.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2) 조추용, 권현주. 2003.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유풍출판사.
13)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2001.『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양서원.
14) 황성철. 1995. “사례관리실천을 위한 모형개발과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27호
15) Austin, David M. & Caragonne, P. 1981. A comparative Analysis of Twenty-Two Settings Using Case Management Components. Austin. TX: Case Management Research Project.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School of Social Work
16) Jotnson, P.J. & Rubbin, A. 1983. Case management in mental health : a social work domain? Social Work. 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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