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지능검사] K-ABC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K-ABC란 무엇인가
2. K-ABC 개발목표
3. K-ABC 특징
4. 한국판 K-ABC의 구성
5. 16개 하위검사의 일반적 실시방법과 각 하위검사의 실시 대상 연령
6. K-ABC의 측정
7.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 본문내용
-
1. 확고한 이론적 기반과 연구결과에 의해 정의된 지능을 측정한다.
2.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능력과 습득된 사실적 지식을 구별한다.
3. 검사결과를 교육처방과 직결될 수 있도록 한다.
4. 새로운 과제를 고안하여 검사문항을 개발한다.
5. 검사 실시가 쉽고 채점이 객관적인 검사를 개발한다.
6. 취학전 아동, 문화적 경험이 부족한 아동, 장애아동등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한다.
< K-ABC 특징 >
K-ABC의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처리과정이론에 근거한 처리과정중심의 검사라는 점이다. K-ABC는 지능을 인지처리과정으로 보고 과제의 해결이 순차처리적이냐 혹은 동시처리적이냐에 따라 분리하여 측정함으로써 피검자의 정보처리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때문에 피검자가 왜 이러한 정도의 수행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과정적 설명을 해줄 수 있으므로 이를 토대로 한 교육적 처치가 가능하다. 이는 내용중심 검사가 갖는 한계를 보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지적능력과 학습수준을 구별해서 측정한다. K-ABC는 피검자의 지적 능력과 후천적으로 습득한 사실적 지식 수준을 구별하여 측정함으로써 평가의 타당도를 높였다.
셋째, 하위검사를 연령별로 실시할 수 있도록 차별화하였다. K-ABC는 총 16개의 하위검사 중 피검자는 연령에 따라 7개에서 13개까지의 검사를 받게 된다.
넷째,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고루 측정하는 하위검사로 구성된다.
기존 검사들이 주로 좌뇌의 기능을 측정함으로써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 지향적 문화권에서 성장한 아이들의 지능이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었던 점을 감안하여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고루 측정할 수 있도록 하위검사를 구성하였다.
다섯째, 실시 및 채점과정을 최대한 객관화시켰다. 보통의 개인지능검사 채점 시 채점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가능성이 높은 데 대해 K-ABC는 실시 및 채점에 있어서 채점자의 주관적 견해가 반영되지 않고 채점자간 오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그 과정을 최대한 객관화시켰다. 따라서 검사 실시 중 검사자는 피검자의 행동관찰 부분에 보다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여섯째, 문화공평성 검사를 지향하였다. K-ABC는 사회계층과 독립적으로 아동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일곱째, 언어장애아를 위한 비언어성 척도를 표준화하였다. K-ABC는 언어가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시킨 검사이다. 여기에 언어반응이 배제된 하위검사만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