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연대의 효과적인 동원력 -플래시몹 현상 연구를 통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머리말

2. 플래시몹에 관한 조사

1) 개념 정의

2) 플래시몹의 유도성

3) 플래시몹의 사회 이용성

4) 플래시몹 행위 참여의 특성

3. 국내 주요 플래시몹 사이트 비교

1) Daum 커뮤니티의 플래시몹 카페 "플래시몹" http://cafe.daum.net/flashmob

2) 플레이태그(Play Tag) 홈페이지 http://www.playtag.co.to


3) 각 사이트의 운영방식 특징

(1) 의사결정과 공지권한

(2) 사이트 관리체제: 회원관리와 홍보 측면

4. 소결

5. 결론

본문내용
3) 플래시몹의 사회 이용성
영국 Oxfan의 한 의류자선사업 현장에서는 플래시몹 집단이 그 앞에서 옷을 벗어 던지면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데 협조한 사례가 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휴대폰 광고에 플래시몹의 아이디어가 이용되어 제품의 특이성과 첨단유행을 강조하는 역할을 했다. 대부분의 플래시몹 참여자와 주도자들이 목적의식 없이 행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이렇듯 의도를 갖고 참여와 동원을 나타내는 경우가 바로 플래시몹이 사회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특정 문화형성적 측면에서 사회적 파장을 불러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4) 플래시몹 행위 참여의 특성
플래시몹은 스트레스 해소와 소외감 해결이라는, 다분히 개인적인 목적에 의해 참여하는 놀이의 성격이 강하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1인 미디어, 즉 수많은 미니홈피와 블로그도 현대정보사회의 젊은 세대가 간신히 찾은 오아시스 정윤수, 『젊은 세대의 문화 독립: Flash mob, 1인 미디어로 대표되는 젋은 세대의 놀이문화와 그 의미』, 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 통권 303호 (2004.10.), pp102~106라고 보는 관점의 해석이 필요하다. 자신의 내밀한 일상과 생각을 공공장소에서 공개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진 것이다. 이처럼 플래시몹의 참여는 강력한 자발성을 띄고 있으며, 언제든지 참여와 탈퇴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개방성 – 특히 익명성을 유지시켜주는 집단의 노력 – 등이 플래시몹 참여의 특성을 이루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특성이 편안하게 인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플래시몹 운영 사이트의 특징을 관찰하여 밝힌다.



3. 국내 주요 플래시몹 사이트 비교

현재 국내에 잔존하는 인터넷 상의 플래시몹 커뮤니티는 그 규모가 매우 작거나 쇠퇴 된 경향이 있다. 외국의 여러 사이트들이 시시각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과는 매우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그러나 국내에도 여전히 많은 인파를 동원할 수 있는 규모가 큰 사이트가 2개 존재하고 있었는데, 이들 두 사이트의 운영방식이나 회원 관리, 그리고 목적 등은 서로 비교할 법한 부분이 많이 있다.

1) Daum 커뮤니티의 플래시몹 카페 "플래시몹" http://cafe.daum.net/flashmob

이 카페는 회원이 지켜야 할 수칙 등의 관리규율이 엄격하다. 회원들에게 공지 된 7가지의 수칙은 다음과 같다.

1.플래쉬몹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참여한다. 2.플래쉬몹을 정치적,상업적,공익적 특별한 이익창출을 위해이용하지 않는다.3.플래쉬몹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신상정보를 묻지 않는다. 4.플래쉬몹 진행후.해산시에 무리지어 흩어지거나 뛰지않는다. 5.플래쉬몹 현장에서 "플래쉬몹"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 정보화에 따른 정치참여 형태의 변화
  •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한국언론정보학보. 2004. pp.7~8. - 윤태진⋅강내원. 온라인 신문에 나타난 공공저널리즘 특성에 관한 연구. 조인스닷컴, 인터넷한겨레, 오마이뉴스의 기획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6권 1호. 2001.- 이종수. 신문1면 사진에 나타난 한국 포토저널리즘의 변화 경향:1980년에서 2000년까지의 3개 중앙 일간지 1면 사진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7권 2호. 2003.- 김병철. 인터넷 신문의 시민 저널리즘 가능성에 관한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과 선거운동
  • 플래시몹(이메일이나 휴대폰 등 통해 약속장소에 모여 아주 짧은 시간 동안 황당한 행동을 한 뒤, 순식간에 흩어지는 불특정 다수의 군중), 스마트몹 등의 급속한 확산과 맞물려 젊은 층을 겨냥한 정치권의 홍보대책에는 점차 비상이 걸리고 있다. 이미 휴대전화 등 모바일을 이용한 선거운동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지만, 본격적인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면 모바일이 더욱 폭발적인 힘을 발휘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유명 포털사이트 블로그

  • [정치학] 정보화에 따른 선거활동의 변화
  • 연구”,「평화연구」201110. 이광석 “디지털 세대와 소셜미디어 문화정치”, 「동향과 전망」84호, 201211. 백욱인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사회운동의 변화”, 「동향과 전망」84호, 201212. 김보라미 “선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제12권 제3호, 2011.913. 김유향 “소셜미디어와 인터넷공간에서의 정치적 소통”, 「평화연구」2011년 가을호, 200814. 송경재, “SNS선거에 대한 오해와 진실”, 「PD저널」 http://www.pdjournal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현상이 아니다. 아래에 있는 2002년 지방선거 당시 서울 소재 20대 유권자들의 시간대별 투표율 그래프를 보면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20대의 투표율과 비슷한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낮 12시를 넘어선 시점부터 투표율이 급상승해서 오후 3시경에 정점을 찍었다. 또한 연령대별로도 차이를 보이는데 한국관광연구원에서 지난 15대 국회의원 선거결과를 대상으로 조사한 선거일의 여가행태분석을 보면 20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오후 투표율이 43%로 높다

  • [사이버정치] 미디어에 의해 매개되는 정치
  • 네트워크인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ii) 팔레스타일 Al-AwdaAl-Awda(www.al-awda.org)는 이스라엘에 의해 점령된 팔레스타인 영토를 되찾을 권리를 세계적으로 알리고 선전하기 위해 2000년 4월 온라인 활동을 시작했다. 웹사이트에 오른 대부분의 내용은 영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팔레스타인 권리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지원하는 이 단체는 자원봉사자의 활동과 기부금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온라인 기부는 전세계 팔레스타인 난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