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데이터마이닝(DATAMINING)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정의
등장 배경
발전 과정

PART 2
지식 또는 정보의 추출 단계
진행 과정
효과

PART 3
기능
기법
웹마이닝

PART 4
활용 분야
사례
결론
본문내용
정의

대용량의 데이터에 숨겨져 있는 데이터간의 관계, 패턴을 탐색하고이를 모형화 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단순히 분석 기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여러 기법과 방법들의 적절한조합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과정

기 능
데이터 베이스에 사전에 정의된 모델을 적용하여 그룹화는 기능을 수행
- 고객의 신용도 평가시 고객의 직업, 재산정도, 학력 등에 따라
- 그 고객의 신용도를 양호, 보통, 위험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음

연관성 분석
여러 항목이나 품목, 또는 현상들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을 경우그에 대한 패턴을 찾기 위해 이용하는 기능.
-장바구니 분석은 백화점에서 소비자들이 물품을 구입할 때
-발생하는 여러 품목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 또는 패턴을 발견

순차적/시간적 패턴 발견
오랜 시간에 걸쳐 발생한 기록자료의 집합에 근거하여 시간에 따른 추세,경향을 파악하는 데 이용
-일정 기간 동안 특정 고객이 구매한 자료들을 모아서 분석한 경우
-순차적으로 발생한 제품구매의 패턴을 발견할 수 있음.

군집화와 분할
수많은 이질적인 데이터의 집합을 상대적으로 작은 동질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할을 만드는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신용카드 회사에서의 프로파일링
  • 정보 및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덩어리를 토대로 카드회사의 프로파일링 처럼 일정한 시스템 규칙을 만들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11교재에 나와있는 사례연구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12카드회사의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정보시스템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고객이 쇼핑한 후 신용카드로 구매할 때 마다 거래 기록이 카드회사의 대규모 데이터 저장소로 전송됩니다.각 구매에 대해 그 구매의 종류를

  • [경영]데이터마이닝 활용 방안 및 적용사례
  • 데이터마이닝과 데이터웨어하우스1. 데이터웨어하우스란 무엇인가?2. 데이터웨어하우징3. 효과적인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필요성5장. 데이터마이닝 활용 방안 및 적용사례1. 데이터마이닝 활용 방안2. 데이터마이닝 적용사례6장. 보도자료1장. 데이터 마이닝의 개요데이터마이닝(Data Mining)이란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과거에는 알지 못했던, 그리고 데이터 속에서 유도된 새로운 데이터 모델로 미래에 실행가능한 정보

  •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응용] 은행 대출 부실의 대출 이유를 통한 요인분석 - 트리분석을 사용하여
  • 정보다는 예측모형의 일반화에 있다. 다섯번째로 기업의 다양한 의사결정 활동에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여섯번째로 Data Mining은 통계학, 전산과학, 인공지능, 공학 분야에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이를 활용하는 전문가들은 경영, 경제, 정보기술 분야에서 배출되고 있다SAS 프로그램 Enterprise Mining의 분석 툴에 대한 설명이다. 분석 툴은 가지고 있는 원본데이터 자료에 대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만들어 준

  • [전략정보론] 데이터마이닝
  • 정보는 일반 상식으로는 알 수 없는 새로운 정보이며, 이 정보를 먼저 찾아낸 슈퍼마켓 주인은 경쟁상대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2. 등장배경데이터마이닝의 개념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비즈니스적 요구에 의해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정보화의 초창기에 EDPS라는 개념이 한때 유행을 하다가 MIS의 개념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경영층의 의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경영정보시스템이란 관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조직 내의 운용과 경영 및 관리자의 의사결정기능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사용자-기계시스템(man-machine system)으로 정의된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수작업 절차, 분석 및 계획모형, 통제와 의사결정 및 데이터베이스, 모델, 정보통신 등을 활용함으로써 그 기능을 수행한다. 경영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기계시스템(man-machine system)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