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아르바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실태와 문제점




Ⅱ.시행중인 프로그램 설명과 비판, 기관방문




Ⅲ. 청소년 고용에 대한 외국사례




Ⅳ.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본문내용

2. 실태에 따른 문제점

우리 청소년 아르바이트는 많은 어두운 면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점에 대해 네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 청소년들의 근로직종과 환경이 제한적이다. 우리 청소년들의 근로실태에 대한 [표1]에서 알 수 있듯이,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직종이 전단지,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상점판매, 각종배달, 막노동 등 19개 내외의 직종으로 한정되어 있고 근로 환경이 건전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둘째,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근로기준법이나 청소년 보호 관련 법안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점도 문제이다.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권리에 대해 무지한 것은 이를 악용하려는 이들의 표적이 되기 쉽다는 말과 같다.
셋째, 청소년들이 청소년 관련 법안에 대해 잘 모르고 자기주장능력이 약한 것을 이용하여 이익을 취하고자 하는 악덕 고용주들 또한 우리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점 중 하나이다.
넷째, 청소년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도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만한 사회적 지원책이 미비한 점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혼자 항의하거나 아무런 대책도 없었다는 [표3]을 참고해볼 때, 아르바이트 시 부당한 대우를 당했을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발센터의 운영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 현재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해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설명과 비판

1. 선택한 프로그램

1)프로그램명: 학교연계프로그램(청소년 아르바이트)
2)실시 기관: 원당사회복지관
3)시행날짜: 2007년 5월 1일~ 6월 1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노동
  • 아르바이트의 현실 파악은 대학생 아르바이트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단적인 예가 대학생이 선호하는 아르바이트 직종의 경우 10대를 고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10대 아르바이트 직종은 주변화된 직종, 그리고 안정성이 없는 직종, 법적 제도적인 보호 장치 외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청소년 노동시장의 구조적 조건은 물론이고 구체적인 작업 현장에서 맺는 착취적인 관계가 대다수 10대 노동력이 이 사회에서 당면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노동
  • 아르바이트의 현실 파악은 대학생 아르바이트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단적인 예가 대학생이 선호하는 아르바이트 직종의 경우 10대를 고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10대 아르바이트 직종은 주변화된 직종, 그리고 안정성이 없는 직종, 법적 제도적인 보호 장치 외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청소년 노동시장의 구조적 조건은 물론이고 구체적인 작업 현장에서 맺는 착취적인 관계가 대다수 10대 노동력이 이 사회에서 당면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노동
  • 청소년 복지론 발제 보고서 『청소년 노동』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 1.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개념2.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참여의 원인3. 근로 청소년의 법적 지위Ⅲ. 본론1. 청소년 아르바이트 고용 실태1) 일반적 현황2) 피해 현황 3) 지원 현황2. 청소년 근로 유형별 피해 사례Ⅳ. 문제점1. 법적 측면에서의 문제점2. 사회적 인식측면에서의 문제점3. 학교에서의 교육 부재로 인한 문제점4. 청소년 노동 관련 지원망의 미비로 인한 문제점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복지
  • 청소년은 이 시기동안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여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고 진로를 결정하며 사회적 역할을 받아들이는 과업을 달성해야 한다. 그러나 신체적․정신적으로 성인의 발달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성인으로 행동하기에는 아직 미숙하여 자립할 수 있는 연령층이 아니므로 부모와 주변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연령층이다. 청소년복지는 공교육의 연장과 함께 청소년기가 늘어나면서 요보호청소년과 문제청소년의 보호에서

  • [청소년문화] 청소년노동인권에 관하여
  • 청소년 노동청소년 노동 인권에 관하여■ 교과 : 청소년 복지■ 교수 : ■ 조원명단- 목 차 -■ 서 론■ 본 론 1. 노동의 개념2. 청소년 노동이란?1) 청소년 아르바이트란?2) 연소자 근로자란?3) 청소년 노동의 이유4) 청소년 노동의 유형3. 청소년 노동의 실태 및 현황(국내, 국외 비교)1) 우리 나라2) 외국4. 청소년 노동의 인권 현황 및 사례5. 청소년 노동 관련 법률6. 문제 제기1) 청소년이 바라본 노동의 문제2) 사회에서 바라본 노동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