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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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애니메이션의 정의

- 사전적 정의

- 다른 정의

2.애니메이션의 요소들

(1) 만화적 요소


(2) 영화적 요소

① 제작과정

② 스텝 구성

③ 콘티(Continuity) 작성

3. 애니메이션의 역사

4. 미국/일본 애니메이션

(1) 미국 애니메이션

1) 특징

① 디즈니메이션  

② 안티 디즈니메이션  

2) 대표감독과 작품

① 필립 브래들리 버드(Philip Bradley Bird) 

② 데이빗 실버맨(Danid Silverman)  

③앤드류 아담슨(Andrew Adamson) 


(2) 일본 애니메이션

1) 특징

① 고도의 시각적 함축력

②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화면구성

③ 흥행에 근거한 제작

④ 비디오 애니메이션 개척

⑤ 순정만화, 로봇만화 장르의 발달

⑥ 보편적 메시지의 전달

⑦ 일상적인 소재

2) 대표감독과 작품

① 데츠카 오사무

② 미야자키 하야오

③ 다카하타 이사오

④ 오시이 마모루

(3) 미국 VS 일본 애니메이션 특징 비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2.애니메이션의 요소들

(1) 만화적 요소

① 애니메이션은 만화적인 요소(과장, 생략, 왜곡)를 대부분가지고 있다. 특히 만화의 과장은 애니메이션에서도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즉 표현되어지는 소재는(셀 그림, 화학 진흙, 필름 위의 그림, 인형 혹은 모래...) 사실을 표현하되 훨씬 유머스럽게, 훨씬 폭력적으로, 훨씬 스릴 넘치게 ...등으로 사실을 되도록 많이 과장되게 표현한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작품 속에서 야구공이나, 축구공이 날아가는 모습을 유심히 보면, 그 공은 속도를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둥근 모양이 전혀 아니다. 공은 날아가는 속도에 의해 둥근 모양이 심하게 찌그러져 있음을 볼 수 있다.

② 애니메이션은 생략되어야 한다. 즉 리얼리티를, 있는 그대로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난해하다. 그래서 현실 그대로를 재현하기보다 그 현실을 관객들이 받아들이기 쉽도록 공간적으로, 내용적으로 생략 작업을 해야 하는 것이다. 흔히 단순화 작업이라고 불리는 이 생략 작업은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 “꼬마생쥐 메이지”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인공 생쥐 메이지를 포함해서 이곳에 등장하는 모든 소재를 그림으로 표현할 때 대부분의 선들을 생략하고 굵은 선 하나로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다.

③ 애니메이션은 왜곡 되어야한다. 현실을 현실로 재현한다면 아무리 뛰어난 기술, 뛰어난 연출, 훌륭한 소재를 사용하더라고 관객들은 외면할 것이다. 현실은 일상의 평범하기 쉬운 일들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여러 가지 현실의 요소들이 현실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 왜곡의 영역에서 엮어질 때 질 좋은 애니메이션의 창작되어지는 것이다. 이 왜곡은 아무것이나 왜곡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재미있고, 보다 극적이고, 보다 감동적인 요소들이 작가에 의해 적절하게 왜곡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슬픔에 찬 소녀가 눈물을 흘리는 장면을 표현한다면 현실과 달리 애니메이션에서는 눈물이 폭포수와 같이 표현되거나 아니면 분수 같이 분출된다. 이것은 현실의 눈물을 완전히 왜곡하여 표현한 것이다.

④ 만화 부호의 사용

참고문헌
5. 참고 문헌

- 애니메이션의 성격과 이해(2004), 류우동 , 신아출판사

- 애니메이션 제작과 이론과 실제(2001), 김대중, 초록배메직스

- 애니메이션의 이해(2000), 황선길, 디자인 하우스

-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2000), 이일범, 신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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