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 죽집전문점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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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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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서론
1. 사업개요
2. 창업배경 및 목적
3. 죽 시장 분석
4. 죽 사업의 장점
본론
1. 입지선정 및 상권 분석
2. 메뉴 전략
3. 인테리어 전략
5. 마케팅전략
6. 서비스전략
7. 재무계획
결론
1. SWOT 분석
- 본문내용
-
(2) 약점 요소
조선시대부터 세 가지 형태의 죽 요리가 발달하였는데, 그것은 궁중요리로서의 죽과, 병을 고치기 위한 죽, 그리고 일반 평민들이 식량이 부족할 때 구황(救荒)식으로 집에서 해먹던 죽입니다. 요즘 정통 죽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죽 요리는 궁중식 죽 요리 또는 그 변형식이지만, 일반인들은 과거 배고플 때 먹던 간단한 죽만 접해왔기 때문에 아직까지 “죽”하면 배고픔을 연상하며, 죽만으로 한끼 식사가 불가능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① 원재료의 신선함을 중요시하는 사업이므로 이러한 신선함에 대한 유지의 어려움.
⇒ 철저한 재고관리와 원재료 구입.
② 죽 요리를 안 먹어본 사람도 많아 그들을 끌 수 있는 동인이 필요.
⇒ 철저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
③ 죽만으로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불가능하다는 편견.
⇒ 다양한 메뉴 구비를 통한 편견 제거.
④ 타 업종보다 입지선정이 중요.
(3) 시장의 기회 요소
① 무한한 시장개척의 가능성 : 현재 죽 시장은 600억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웰빙효과로 인해 그 성장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기존 Fast Food에 의존하던 것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찾는 소비자의 욕구가 팽배합니다.
③ 경쟁상대의 상대적 미비 : 죽 전문점의 경우 도입기이므로 경쟁업체가 비교적 적은편입니다. 이 시기에 시장을 선점해야 할 것입니다.
④ 지역 밀착형 인지도 재고와 자리 매김을 통한 높은 성공의 가능성.
⑤ 시대변화에 상관없는 장기적 운영.
(4) 시장의 위협 요소
①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과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변화의 어려움.
② 중소도시의 특성상 소비패턴 파악의 어려움.
③ 신선함을 중요시 하는 음식점업의 특성상 유통과정의 어려움과 재고관리의 어려움.
④ 서구화된 입맛을 전통음식으로의 전환의 어려움
4.죽 사업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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