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분류와 구성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교육과정의 분류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Ⅱ. 구성주의와 7차 교육과정
1. 구성주의
2. 구성주의 교육 이론과 제7차 교육과정
- 본문내용
-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첫째,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실생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공동 문제를 해결하면서 협동성과 사회성이 배양된다.
넷째, 기초학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다섯째, 학생의 참여가 저조할 경우 효과발휘가 어렵다.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비교하면 다음 <표 1>과 같다.
<표 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차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육의 목적
문화유산의 전수
생활인의 양성
교과과정의 경험
교과의 목록인 교수요목
학교지도하의 학생들의 개념
특징
논리적, 체계적
교사중심, 설명중심
한정된 영역학습
문제 해결력 중시
과외활동 중심
전인교육의 강조
조직형태
분과형
상관형
광역형
활동형
생성형
중핵형
(3) 중핵교육과정 (Core Curriculum)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신중식. 새 교육학. 교육출판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김종문 외13(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문승한·정찬기오(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론. 교육과학사.
백순근 편(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형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육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 연구. 36(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