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의 `역마` 수업모형 -사회문화적 비평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단원의 학습목표
◎1차시 - 준비학습
◎2차시 - 내용학습, 심화학습
자료1> 해방 공간에 대한 시대상 고찰
<첫 번째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
<세 번째 이야기>
자료2> 동 시대 다른 작가들의 작품들
1. 채만식 「논 이야기」
2. 이태준 「해방전후」
자료3> 함께 생각해 볼 문제
자료4>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 - 해방공간에서 태어난 그 밖의 문학 작품 (교과서 실린 작품 중심으로 선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차시 - 내용학습, 심화학습
○도입
-텍스트를 읽어왔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내용을 묻고 답해본다.
○전개
-이전 차시에서 학습했던 시대적 상황 및 제시한 다른 작품과 연관 지어 ‘역마’를 생각해본 다.
-앞선 활동을 통하여 ‘역마’를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작품이 가진 의의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정리
-<생각해 볼 문제> 제시한다.
-학생 각자의 생각을 발표해 보고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 정리 : <선생님 생각>과 함께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들>을 제시한다.
자료1> 해방 공간에 대한 시대상 고찰
광복과 함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 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속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인의 철수로 인해 전 산업이 마비되었으며 해외 동포들의 대거 귀국으로 인해 실업문제, 주택문제, 식량문제 등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혼란은 1948년 남한 단독 정부가 수립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어느 정도 안정과 질서를 찾는 듯 보였으나 내부적 모순은 날로 심화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윤식, 『해방공간 문단의 내면 풍경』, (주)민음사, 1996.
- 전흥남, 『해방기 소설의 시대정신』, 국학자료원, 1999.
- 문제안 외 39명, 『815의 기억, 해방공간의 풍경 40인의 역사체험』, 한길사, 2005.
- 미셸제라파, 『소설과 사회』, 문학과 지성사, 1997.
- 김동리, 『순수문학의 진의』, 1946.
- 이선영, 「사회․문화적 비평서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