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 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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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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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교원 평가제
2. 교원평가제의 찬성 및 반대 의견
2-1. 교육단체의 입장차
3.교원평가 시범운영 결과
3-1. 교원승진제와 교원평가제 개선 방향
3-2. 교원평가 시행방안 비교
3-3.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결과 분석 연구
4.외국의 교원평가제도
4-1. 국가별 교원평가제도의 비교
4-2.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비교과 영역 중심으로
5. 효과적인 운영방안
6. 논의 및 결론
- 본문내용
-
2-1. 교육단체의 입장차
찬반입장
단체명
주장내용
검토내용
반대
전교조
교원평가 반대, 원점에서 재 논의 필요
교원능력 개발 지원 및 공교육 내실화를위해 제도 도입 시급
주요 교육제도 도입을 위한 시범 운영기간이 짧아 타당성 미흡
제도 도입 후 현장여건에 따라 자율적 시행체제 구축 필요
어린 학생들이 교사를 주관적으로 평가, 학생과 교사의 인격적 신뢰관계 파괴 우려
시범학교 운영결과, 평가로 인해 오히려 학교에 대한 신뢰 증가 및 유대 강화
교사 개인간의 과도한 경쟁 심화로 교육력 약화
평가결괄를 서열화,등급화 하지 않도록 제도화
교총
교원평가제에 원칙적으로 공감하나, 연내 법제화는 반대
제도화는 추진하되 점진적인 확대를 통해 현장성 제고
교원평가 제도 도입시 주기는 2-3년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
수용 가능
교사평가 결과를 교장에게 통보시 근평제에 실질적 반영할 것이라는 현장교사 우려
교원 능력개발지원 등 목적달성을 위해 통보 필요
동료평가와 학부모평가가 차이 발생 등 공정성 문제로 수용 곤란
평가내용 및 지표가 다르므로 단순 비교할 사항이 아님
찬성
학부모단체
교원평가제 조기 법제화 시급
제도화 및 시행방안 마련시 이래당사자의 의견수렴 필요
교원평가 결과는 인사, 승진을 위한 자료로 활용 필요
인사관리형 평가와는 목적이 다르므로 수용 불가
평가에 개한 단위학교 자율성 보장 필요
단위학교의 자율평가 원칙을 유지해 나갈것임
학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므로 교장 교감에 개한 평가 불필요
학교평가는 학교 구성원 전체 및 기관에 대한 평가임
평가결과에 따라 교사 연수등 재교육 실시 필요
평가결과의 피드백 및 늘역개발 지원은 동 제도 도입의 주된 목적임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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