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재연구]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교재관
1. 단원설정의 이유

2.단원의 구성
1) 대단원 개관
⑴ 주제 설정의 이유
⑵ 대단원의 지도목표
⑶ 단원의 전개 계획
2) 중단원의 개관
⑴ 주제 설정의 이유
⑵ 중단원 학습 목표
⑶ 중단원 학습의 전개계획
⑷ 학습내용체계
Ⅱ. 학생관
(1) 국사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

(2) 설문 조사 결과

(3) 설문 조사 결과 분석 및 향후 학습 방향

Ⅲ. 지도관
대단원 Ⅲ.통치 구조와 정치활동
1) 지도중점

2) 지도상 유의점

3) 평가방법

Ⅳ. 본시 학습 계획
Ⅴ. 형성평가
Ⅵ. 사료 학습지

본문내용
⑵ 중단원 학습 목표
지 식
기 능
가치 · 태도
고려 초기 정치의 특징을 사회적 배경 속에서 파악하고, 고대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고려 초기 정치· 사회적 과제를 파악하고, 태조· 광종의정책 실시의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태조와 광종의 정치를 살펴보고, 현재 바뀐 새 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모색해 본다.
고려 중기 지배 계층의 변화를 시대의 상황 속에서 파악한다.

무신정변이 일어나게 된 요인을 파악하고, 이후 사회상 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오늘날의 정권 교체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고려의 대외 관계 변화 과정과 그에 대한 대응 자세를 파악한다.
특권을 누리는 지배층의 대외 인식에 따라 대외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 파악· 설명할 수 있다.

오늘날 급격히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의 한국의 위치는 어떠한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⑶ 중단원 학습의 전개계획
학습목표
▪ 사료를 통해 그 시대의 사회상과 정치적 변화를 유추한다.
▪ 고려 초기 정치의 특징을 사회적 배경 속에서 파악하고, 고대와의 차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려 중기 지배 계층의 변화를 시대의 상황 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
▪ 고려의 대외 관계 변화 과정과 그에 대한 대응 자세를 파악한다.
차 시 별
지도계획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5차시
중세 사회의 성립과 전개
(사료학습)
통치 체제의 정비
(강의학습)
문벌 귀족사회의
성립과 동요
(탐구학습)
대외 관계의 변화
(개별학습)
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
(시청학습)
수행평가
계 획
▪ 탐구학습 및 주장 타당도 평가
참고문헌

인 터 넷
사 이 트
▪ 교과서 대입 국사 - http://www.tutork.com/
▪『함께하는 역사 교실』- http://yuksa.new21.org/
▪ 박용운,『고려시대사』, 일지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연구에서는 교사라는 요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교사가 가르치기 위해 정리한 교수 내용 지식이 연구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지금껏 추진된 수많은 교육 개혁과 소위 교단 선진화 사업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질이 높아졌다고 할 수 없고, 이들은 교사라는 중요한 요소를 제쳐놓고 추진되었기 때문이다.이렇듯 본고에서는 역사 수업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을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종류와 실제 역사수업에서 활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연구들은 교사 혼자 이야기하고 전적으로 교사에 의존하는 수업보다는 교사-학생간의 협력을 통한 교육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거듭 증명하고 있다.2) 상보적 교수법을 통해서 독해력의 증진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소집단 토론 활동과 전략적인 읽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즉, 자기 주도성, 자신감, 책임감- 을 함양할 수 있다. 자신의 활동에 책임감을 갖는 것이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는

  • 사회과 학습 지도안 근대사회로 가는 길
  • 정치․ 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호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 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개개 사건들을 접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각 사건들의 인과 관계를 고려하여 당시 상황을 학습한다. 2. 발전계통 선수학습본 단원 학습후속학습6-1-1 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6-1-2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6-1-3 대한민국의 수립과 발전◦ 조선의 건국 후의 여러 가지 정책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역사, 지리, 제 사회 과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고 조직한다.지식에 관한 요소로는 역사, 지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구성원으로서 이해하여야 할 사회의 기능적 요소와 제도, 미래에 대한 지식, 현대 사회의 문제와 논쟁점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사회과에서의 학습 방법과 절차적 요소는 역사, 지리 및 제 사회 과학의 연구 방법에 기초한 탐구와 관련된 요소들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연구 -IEP 작성자의 의견을 중심으로」인터넷 사이트(http://www.alza.net/) 인용.정창곤․한도영(2001),「효율적인 개별화 교육 운영 모형에 관한 연구」, 인터넷 사이트 (http://www.alza.net/) 인용.Bigge, J. (1991). Teaching individuals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3rd ed.). New York: Merrill.Hallahan, D. P., & Kauffman, J. M.(1994). Excepional Childre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6th Ed.). Boston: Allyn and Bacon.Schultz, J. B. , & Carpenter, C, D. (1995). Mainstreaming exceptional students: a guide for classroom teacher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