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 대인도 세탁기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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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진출 배경

ⅱ 본론
1. 인도 시장 환경 분석
2. 인도 시장 진출 전략
3. 수출마케팅 믹스정책

ⅳ 결론
1. 문제점 분석
2. 향후 전략
본문내용
라. 촉진전략(Promotion)
- 다각적 매체 광고
인도 내 가전제품 메이커들은 TV, 잡지, 신문, 웹사이트 등 대중매체를 통한 다양한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 신문광고
신문의 판매부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경제지 중 가장 잘 알려진 Economic Times의 델리판 흑백 광고의 경우 1㎠당 960루피이다. 이 밖에 인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영자지인 The Times of India의 경우 델리판 흑백 광고가 1㎠ 1,800루피이다.
- 주요 잡지 광고의 경우, 한 페이지 당 광고비는 80,000루피 ~ 800,000루피(1루피=23원) 사이이며 판매부수, 개제 위치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 BTL광고
인도 내 PC메이커들은 판매 이벤트, 옥외광고, 전시판설치, 스포츠이벤트 스폰서 등 다양한 프로모션활동을 하고 있으며 인도의 특성상 BTL광고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 스타마케팅과 스포츠마케팅
가전제품 제조사들은 유명명사나 배우들을 기용한 스타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미 특정기업들은 인도인이 가장 사랑하는 스포츠인 크리켓을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크리켓월드컵의 공식 스폰서를 지속하고 있으며 다른 기업의 경우도 올림픽 등 각종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하고 있다


ⅲ. 결론
1. 문제점 분석
- A/S문제
세탁기는 다른 가전과는 달리 한번 사면 오래 쓰는 제품이므로 초기 구입하는 시장의 수요를 잘 끌어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품 구입전과 구입후의 공급업자의 태도가 일관되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이 A/S체제를 확립해서 재구입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보통 무상 A/S의 기간은 1년이고, 1년이 지나가면 유상으로 A/S가 된다. 문제는 수입 가전 제품은 A/S받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사실이다. 자국에 비해 서비스센터가 부족하거나 혹은 전무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해외시장 진출시 수출상품의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세탁기의 경우 현재 인도에 진출한 한국의 기업들의 서비스 센터와 연계한 전략을 구사하는 방법과 별도로 A/S전담 부서를 만들어서 현지인들을 교육 시킨 뒤 활용하는 전략이 가능하다. 또한 미국과 같이 무상수리기간 중에 발생하는 모든 하자나 문제점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환불이나 제품교환을 해주어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경쟁기업들
현재 한국에서 인도로 수출하는 브랜드는 LG, 삼성, 대우가 있다. LG의 경우 인도 세탁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다른 브랜드들도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인도에 진출하는 것이 무모할 정도로 보이지만 드럼세탁기가
참고문헌
※ 자료참조
글로벌 수출마케팅(무역경영사, 권영철 2002)
수출마케팅 협상과 국가문화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국제지역연구, 정용균 2007)
세계경쟁시대의 수출마케팅(규장각, 권영철 1996)
코트라(http://www.kotra.or.kr)
인도공식홈페이지(http://www.india.gov.in)
한국외교통상부(http://www.mofat.go.kr)
통계청(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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