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국내 저가항공사의 현황과 문제점 및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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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저가항공의 정의
2. 저가항공의 등장 배경
3. 저가항공의 특징
4. 저가항공의 경쟁력
5. 국내 저가항공사들의 증가 요인
*. 신문스크랩

Ⅱ. 본 론

- 국내 저가항공의 현황
1. 한성항공 (HANSUNG AIRLINES)
⋅⋅⋅ 9. 퍼플젯 에어라인즈 (Purplejet Airlines)
- 국내 저가항공의 문제점
1. 국내 저가항공사의 붕괴위험 요인
2. 저가항공사의 실정
3. 뇌사상태의 저가항공사
4. 항공사 성장의 한계
5. 저가항공사의 몰락의 전조

Ⅲ. 결 론

- 국내 저가항공사의 발전방안
1. 기존 저가항공사의 성공요인
2. 국내 저가항공사의 큰 문제점
3. 국내 저가항공사의 대처방안
4. 국내 저가항공사의 발전방안

*. 저가항공의 성공사례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
본문내용
(4) 신속성
저가항공은 시간표를 매우 빡빡하게 작성하여 비행기를 절대로 놀리지 않고 항상 하늘에 떠있게 한다. 이를 통해서 원가를 절감한다. 유럽의 저가항공은 목적지에 도착한 후 10분 만에 다시 승객을 태우고 이륙한다고 한다. 또한 비행 편도수를 늘림으로서 철도나 버스 등의 지상 교통수단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정할 수 있다.
(5) 모든 좌석의 등급통일
비행기는 소규모의 값싼 비행기를 이용하며 기내설비는 최소화하며 모든 좌석의 등급은 같다. 제트기 대신 프로펠러기를 이용하는 식이며 1등석이 있을 리가 없다. (주)제주에어에서는 모든 등급을 모노 클래스(Mono Class)로 정하고 같은 등급을 적용할 예정이다. 서비스도 물론 최대한 줄인다. 기내식이 없는 것은 당연하며 수화물도 공짜로 싣지 못한다. 기내식을 먹고 싶으면 기내에서 사서 먹어야 한다.
(6) 예약 및 발권의 간편함
예약은 전화 없이 인터넷으로만 받으며 복잡한 자리배정은 하지 않는다. 그냥 먼저 타는 사람이 아무데나 앉는 방식이다. 경우에 따라서 보험료도 옵션이다.
(7)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저가 항공은 현재로서는 향후 발전 방향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불안정한 재무상태 하에서 운영되고 있고 일부 항공사의 일시적 성공은 과당 경쟁을 불러일으키기가 쉬워 향후 발전 방향 예측이 힘들다. 하지만 사우스웨스트나 라이언 에어 등은 상당한 역사를 가지고 재무성과도 좋아서 메이저 그룹노선에 가담하지 않고도 기초 서비스만 제공하는 저비용과 저운임에 근거한 단거리 직통 노선을 중심으로 생존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4. 저가항공의 경쟁력
(1) 저가항공사는 철저하게 인터넷 예매 - 인터넷 예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특히 발권에 필요한 티켓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 예약을 통해 90%이상을 판매한다. 이럴 경우 여행사 대리점을 통한 수수료를 절감하고 이를 이용객의 요금 인하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좌석이용의 극대화를 이용한다 - 인터넷 판매를 통해 사전 예약제가 실시되면서 항공기 의 좌석을 사전에 파악하고 동시에 기내 서비스를 최소화하며 비용발생을 줄인다.
항공기의 무게를 줄이며 나아가 요금체계의 합리화를 통해 요금을 낮추는 합리적인 경 영을 하고 있다.
(3) 동일 기종의 항공기단 형성 - 저가항공사들은 사우스웨스트항공사 같이 모두 한기종의 항공기만을 취급한다. 기단을 통일하여 정비비용과 조종사 훈련비 나아가 불필요한 유 휴인력과 기종의 다양화에 따른 항공정비 장비와 예비부품을 줄이는데 한몫하는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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