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맥도날드의 공급사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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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one. 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3. 기업연혁

4. 기업정신

two. 본론
1. SCM구조

2. 원료공급업자 - KFSC

3. 공급자 관리

4. 주문비용

5. 맥도날드의 설비관리 측면

6. 맥도날드의 재고관리 측면

7. 맥도날드의 운송관리 측면

8. 맥도날드의 정보관리 측면

9. 맥도날드의 공급사슬관리 특징

10. 경쟁사 분석(롯데리아)

three. 결론
1. 문제점 및 개선사항



본문내용
1. SCM 구조

맥도날드 한국본사 → 중간자(KFSC)와 매일유업, 맥키코리아 → 맥도날드 각 지점
맥도날드는 중앙집권형태의 조직이라기보다는 본부, 가맹점, 원료납품업자가 독립적이면서 서로 의존하고 같은 목표를 공유하는 연합체적 성격을 갖는 조직이다 즉, 맥도날드를 구성하는 3요소인 본사, 가맹점, 원료공급업자라는 조화와 협력관계에 있다.

2. 원료공급업자 - KFSC
KFSC에서는 한국 맥도날드의 전반적인 생산, 배송, 주문 등을 담당하게 된다. 즉, KFSC기업 내에는 맥도날드에서 필요한 양상추와 같은 채소공장, 그리고 버거의 번을 만드는 빵공장 등이 존재한다. 그 외의 스푼, 플라스틱 컵과 같은 것은 기계와 물품, 패티 등은 외국에서 수출을 받아 KFSC로 전적으로 수입되어 들어오게 된다. 그리고 KFSC에 배송업체를 지녀 각 매장으로 배송하게 된다. 그러면서 KFSC도 기업의 규모가 점점 커져서 현재 Subway와 같은 기업까지도 외주하기 시작했다.
과정은 KFSC의 맥도날드 시스템은 맥도날드의 각 지점이 필요한 물품을 본사에 요구하며, 그에 따라 본사가 각 매장 별로 필요한 물품을 KFSC에게 주문하게 되는 것으로 배송, 생산 등이 통합되어 지는 것이다. 이 때 KFSC는 각각의 공장에게 주문하여 생산하고, 국내에 생산되지 않는 물품은 해외에서 수입한다.
KFSC측에서 좀 더 우수한 공급업체를 선정하여 제품의 단가가 저하된다면, 저하된 단가를 이익으로 챙기는 것이 아니라, 맥도날드 측으로 비용을 돌려줌으로써 서로에게 신뢰를 쌓고 있다.

3. 공급자 관리
국내에서 KFSC의 경우, 맥도날드로 인해 기업이 성장하는 윈윈전략으로 많은 이득을 보고 있다. 국외의 경우, 연말마다 많은 외주업체를 위해 미국에서 컨벤션을 개최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을 전시, 우수 상품 선정, 그 업체에게 시상하고 맥도날드 시장을 오픈한다. 이는 그 업체를 선정하는데 있어 경쟁적인 방식이다. 또 이 기회로 기업은 인증을 받게 된다.
맥도날드가 지니고 있는 외주업체들을 국내에 모으기도 하는데, 이 때 항공료, 호텔숙박비 등의 모든 비용은 맥도날드 측에서 부담하고, 이는 외주업체들에게 협력적인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자는 의미이다. 또한, 글로벌 프로모션이라고 하여 타국의 성공적인 사례를 많이 가져 오는 경우 시상을 한다.

4. 주문비용
KFSC에 주문되어 배송되어지는 주문에 관한 비용은 맥도날드의 각 지점이 지불하며, 겨자, 패티, 각종 그릴 시스템은 수입된다.



참고문헌
http://www.mcdonalds.co.kr/ 한국맥도날드 홈페이지

Ray A Kroc(이현정 역), 맥도날드 이야기, 문진출판사, 2003

방문인터뷰 : 맥도날드 성서점 매니저 - 김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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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맥도날드 사례 조별 과제를 하는데 유용한 도움이 됬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이용할게요~
  • dltkdaud1***
    (2016.05.09 23: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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