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쉘라인 중소기업 생산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중화

♦ 집중화에 의한 경쟁 우위 구축

♦ 집중화의 장점

♦ 집중화의 단점

1) 고도의 전문화

(1) 전문화의 개념

2) 계열화

(1) 쉘라인의 계열화 현황

①슬라이드폰 현지 모듈의 세계 최강

②경쟁업체와는 확실하게 차별된다

③�블루오션 시장에도 적극적 진출

④최근 3년간 (2007~2009년) 연평균 순이익 성장률 28% 예상

(2)쉘라인의 계열화 비전

①쉘라인은 슬라이드폰 힌지와 모형폰 제조업체

②삼성전자는 슬라이드폰을 좋아해

③쉘라인 없이 슬라이드폰은 없다

④고객 다변화의 가능성이 있다

⑤블루오션 시장에도 적극적 진출

♦ 휴대폰 케이싱 분야로 사업다각화 진행중

♦ 슬라이드 힌지 적용 예시 (화장품케이스)

2 다양화

1) 노동집약화 전략

2) 자동화

(1) 자동화의 의의

(2) 자동화의 장점

(3) 자동화의 단점

(4) 쉘라인의 자동화 시스템: MES

Ⅲ 결론

본문내용
♦ 집중화의 장점

집중화 전략을 취하는 기업들은 다양한 제품 계열을 취급하는 경쟁사에 비해 틈새시장을
이용하기 쉬운 이점이 있다. 때때로, 기업들의 집중화된 특정 품이나 서비스는 헌신적인 고
객들 가운데에서 “cultlike"를 유인할 수 있다.

♦ 집중화의 단점

고객들의 차별적인 취과 제품 특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둔감해진다. 즉 나중에는 프리미
엄 가격을 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틈새시장의 방어 가능성이 줄어든다. 새로운 기술 혁신
이나 새로운 제품 특성은 틈새시장에서의 고객들의 선도가 재 정의 할 수 있다.
-2-

1) 고도의 전문화

(1) 전문화의 개념

중소기업의 성장에 있어 고도의 전문화(specialization)를 통한 기술혁신 및 경쟁력 향상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의 고도의 전문화는 기업이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타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분야에 자원과 역량의 집중을 통해 비교 우위(comparative advantage)를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전문화과정에서 기업은 혁신의 유인과 능력(innovation incentives and capability)을 지니는데, 이는 기업이 지속적인 기술개발(R&D)을 통해서만 시장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flexibility)을 갖추게 하고 더 많은 수요자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화의 예를 들자면 독일의 푸마 사는 주방용 칼을 만드는 중소기업인데 이 회사는 고품질과 뛰어난 디자인의 칼로 세계적으로 확고한 신뢰와 명성을 점하고 있다. 이 회사는 수작업을 기본으로 하는데 기계로는 만들어낼 수 없는 뛰어난 품질의 나이프를 생산한다. 전통적인 기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데, 푸마 사는 고급 주방용 칼을 생산하는 기술로 고도의 전문화를 이룬 사례이다.

(2) 쉘라인의 전문화

1. 부품시장 target을 선정 - 부품시장을 고정적으로 둠으로써 시장진입을 용이하게 했다.
2 이중사출 기술- ●간소화된 조립 공정을 통한 제조 경비 절감
● 제품 표면의 필요한 부품 수 감소
● 미려한 외관과 다양한 색상의 이중 사출 케이스 솔루션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동원금속의 해외시장진출사례
  • 기업은 우수한 기술로 자동차 도어 프레임, 자동차용 머플러 등과 같은 부품을 생산하고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에 많은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국제기업으로 거듭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6조는 이번 국제경영전략 과제에서 가장 적합한 기업이라 여겨 동원금속을 선택하게 되었다.1) 기업소개동원금속은 대구 경북지역에 위치해 있는 35년이라는 전통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으로, 810명의 종업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 [노인복지] 시니어클럽 조사
  • 중소기업은행 서울 중구 을지로2가 10 8,007 140 133 7 1.748 3 1 59 21148 서울강남 건설공제조합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71-2건설회관 10 448 15 15 0 3.348 2 2 50 58 50 581149 서울강남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701 10 563 22 19 3 3.908 2 2 57 60 21150 서울강남 금융결제원 서울시 강남구 역삼2동 717 10 824 6 6 0 0.728 5 1 58 21151 서울강남 동부화재해상보험㈜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891-10 동부금융센터 10 411 9 4 5 2.190 1 1 55 21152 서울강남 메트라이프생명보험㈜ 서울

  • 쉘라인의 품질경영관리
  • 관리)실행과정 :2차협력사 ➡입고처리 ➡수입검사➡ 생산조립 ➡ 출하검사 ➡ 납품효과고객 납기 준수율 향상수요 예측 정확도 상승➡효과적인 자재관리.6시그마의 자격 4가지1. Green Belt(GB) - 6시그마 Project 2건 이상 완료자 중 선발2. Black Belt(BB) - GB인증자로서 6시그마 Project Leader로 1건 이상 완료자 중 선발3. Master Black Belt(MBB) - BB취득자로서 6시그마 Project 4건 이상 완료자 중 선발4. Champion(챔피언) - 각 공장장, 연구소장, 부문장▼쉘라인의 6시그

  • [중소기업 생산][중소기업 생산유연성][중소기업 생산구조][중소기업 생산관리][중소기업 생산전략][생산유연성]중소기업의 생산유연성, 중소기업의 생산구조, 중소기업의 생산관리,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분석
  • 중소기업의 생산유연성, 중소기업의 생산구조, 중소기업의 생산관리,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분석Ⅰ. 중소기업의 생산유연성1. 유연성의 전략적 의미2. 생산유연성의 개념 및 유형Ⅱ. 중소기업의 생산구조1. 복수하도급2. 사내하도급3. 하도급 부품기업의 기술4. 마른수건 물 짜기식 노동과정Ⅲ. 중소기업의 생산관리1. 기업경영 애로순위2. 중소제조기업의 생산관리 실시현황 문제점과 대책1) 중소제조기업(공장)의 생산관리실시 현황2) 중소제조

  • [중소기업의 생산 및 기술관리]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생산시스템의 유형과 전망, 중소기업 기술혁신
  • 중소기업의 생산 및 기술관리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생산시스템의 유형과 전망, 중소기업 기술혁신목차중소기업의 생산 및 기술관리Ⅰ. 생산관리의 개념Ⅱ. 중소기업의 생산전략1. 생산기술의 향상2. 생산설비의 자동화3. 품질의 고급화4. 중소기업 생산전략의 추진1) 소비자의 욕구파악2) 제품의 수명주기 인식3) 제품의 생산능력검토4) 제품개발전략의 결정Ⅲ. 생산시스템의 유형과 미래의 생산시스템1. 생산시스템의 유형가) 주문생산시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