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쉘라인 중소기업 생산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중화
♦ 집중화에 의한 경쟁 우위 구축
♦ 집중화의 장점
♦ 집중화의 단점
1) 고도의 전문화
(1) 전문화의 개념
2) 계열화
(1) 쉘라인의 계열화 현황
①슬라이드폰 현지 모듈의 세계 최강
②경쟁업체와는 확실하게 차별된다
③블루오션 시장에도 적극적 진출
④최근 3년간 (2007~2009년) 연평균 순이익 성장률 28% 예상
(2)쉘라인의 계열화 비전
①쉘라인은 슬라이드폰 힌지와 모형폰 제조업체
②삼성전자는 슬라이드폰을 좋아해
③쉘라인 없이 슬라이드폰은 없다
④고객 다변화의 가능성이 있다
⑤블루오션 시장에도 적극적 진출
♦ 휴대폰 케이싱 분야로 사업다각화 진행중
♦ 슬라이드 힌지 적용 예시 (화장품케이스)
2 다양화
1) 노동집약화 전략
2) 자동화
(1) 자동화의 의의
(2) 자동화의 장점
(3) 자동화의 단점
(4) 쉘라인의 자동화 시스템: MES
Ⅲ 결론
- 본문내용
-
♦ 집중화의 장점
집중화 전략을 취하는 기업들은 다양한 제품 계열을 취급하는 경쟁사에 비해 틈새시장을
이용하기 쉬운 이점이 있다. 때때로, 기업들의 집중화된 특정 품이나 서비스는 헌신적인 고
객들 가운데에서 “cultlike"를 유인할 수 있다.
♦ 집중화의 단점
고객들의 차별적인 취과 제품 특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둔감해진다. 즉 나중에는 프리미
엄 가격을 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틈새시장의 방어 가능성이 줄어든다. 새로운 기술 혁신
이나 새로운 제품 특성은 틈새시장에서의 고객들의 선도가 재 정의 할 수 있다.
-2-
1) 고도의 전문화
(1) 전문화의 개념
중소기업의 성장에 있어 고도의 전문화(specialization)를 통한 기술혁신 및 경쟁력 향상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의 고도의 전문화는 기업이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타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분야에 자원과 역량의 집중을 통해 비교 우위(comparative advantage)를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전문화과정에서 기업은 혁신의 유인과 능력(innovation incentives and capability)을 지니는데, 이는 기업이 지속적인 기술개발(R&D)을 통해서만 시장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flexibility)을 갖추게 하고 더 많은 수요자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화의 예를 들자면 독일의 푸마 사는 주방용 칼을 만드는 중소기업인데 이 회사는 고품질과 뛰어난 디자인의 칼로 세계적으로 확고한 신뢰와 명성을 점하고 있다. 이 회사는 수작업을 기본으로 하는데 기계로는 만들어낼 수 없는 뛰어난 품질의 나이프를 생산한다. 전통적인 기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데, 푸마 사는 고급 주방용 칼을 생산하는 기술로 고도의 전문화를 이룬 사례이다.
(2) 쉘라인의 전문화
1. 부품시장 target을 선정 - 부품시장을 고정적으로 둠으로써 시장진입을 용이하게 했다.
2 이중사출 기술- ●간소화된 조립 공정을 통한 제조 경비 절감
● 제품 표면의 필요한 부품 수 감소
● 미려한 외관과 다양한 색상의 이중 사출 케이스 솔루션 제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