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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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1. 제3자물류의 개념
2. 제3자물류의 효과
3. 제3자물류의 국내현황
4. 제3자물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5. 제3자물류의 전망
Ⅱ. 본론-2
1. 제4자물류의 개념
2. 제4자물류의 도입배경
3. 제4자물류 도입사례
4. 제4자물류의 효율적 국내 도입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제3자물류의 국내현황
최근 국내 기업들의 SCM 도입 추세를 살펴보겠다. 상반기에는 하이테크, 리테일 산업분야에서 SCM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으며, 올 하반기에는 자동차산업 군에서 수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솔루션 측면에서는 과거 WMS, TMS 등 하나의 단일 패키지 수요가 많이 발생했던 것과는 달리 현재는 이를 묶어서 제공하는 통합물류시스템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상반기 동안 WMS, TMS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가시성(Visibility), 네트워크 옵티마이제이션 쪽으로 수요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해외 물류센터의 경우 WMS와 TMS를 현장에서 연결시켜주는 YMS(야드매니저시스템) 수요도 올해 들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 들어 ERP 업체들이 ERP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판매가 부진하다 보니 SCM 시장으로 많이 뛰어드는 추세이다. 하지만 ERP 업체의 경우 솔루션은 있지만 물류에 특화된 컨설턴트가 없기 때문에 점차 전문화되고 높아지는 고객의 요구를 100% 충족시킬 수 없다고 본다. SCM 전문벤더의 경우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그 기업 시스템에 맞는 솔루션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기존 물류시스템 강점을 극대화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 SCM 시장의 또 하나의 특성으로는 기존 SCM벤더들이 M&A를 통해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고객들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벤더들은 살아남을 것이고 그렇지 못하는 벤더는 정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4. 제3자물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Lieb & Randall은 물류아웃소싱이 가져올 잠재적인 문제의 예로써 통제력의 상실, 물류 전문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대한 불확실성, 실제 발생한 비용에 대한 측정의 곤란성, 자사내의 관련업무 담당자들의 직업 안정성 상실, 내부 정보의 외부누출, 물류서비스 전문회사가 소유한 전문지식 수준에 대한 평가 곤란, 새로운 협조 관계를 추진함에 따른 근본적인 문제의 발생 등을 들고 있다. 또한, Damme & Amstel은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의 제한에 따른 고객 불만 사항의 즉각적인 대처불가, 처리속도와 배달의 신뢰성 저하, 물류 부문에 대한 통제의 상실, 기업내부 정보의 외부누출, 물류 활동을 외주함에 따라 자사 내에 관련 전문지식을 축적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Leahy 등이 37개 물류 전문업체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아웃소싱 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지향성과 신뢰성을 꼽았다. Bardi & Tracy와 Lieb & Randall 등이 사용자 기업들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물류아웃소싱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고, 주로 아웃소싱 하는 기능은 비핵심 업무와 반복적인 업무이며, 아웃소싱 여부를 결정하는 주된 이유는 비용절감과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이다. 또한, 기업들은 대체로 따른 개선 효과에 만족하고 있으며, 장애물로는 통제력을 잃을 것에 대한 우려와 제공되는 서비스의 수준에 대한 불확실성 등을 꼽았다. Sink & Langley가 물류관련 임원 11명을 인터뷰하고 미국과 유럽의 물류 관리자 116명을 설문조사한 결
참고문헌
매일 경제 http://www.mk.co.kr/
신문기사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15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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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근,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2003. 7.
김종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로지스틱스21, 물류관리론, 한국물류정보서비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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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salhn***
    (2014.11.30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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