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시, 공간을 초월한 학습환경과 원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원격교육의 이해와 기초

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과 정의

2. 원격교육 관련 용어

제2절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제3절 원격교육의 설계, 개발 및 운영

1. 원격교육과 활용 매체의 선정

2. 원격교육의 설계와 개발

3. 원격교육의 운영

제4절 원격교육의 실제와 미래전망

1. 원격교육의 세계적 동향

2.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

3. 원격교육의 미래전망


본문내용

- 원격교육의 특징 (4가지 주요요소)
1 제도적인 근거에 기초
2.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시공간적 지적)
3. 동시적으로 비동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원격 의사소통 체제
4. 학습자, 학습자원, 교수자를 연결하여 학습경험을 공유
- 한계: 사회기술의 빠른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교사학생의 분리, 학습형태, 교육의 산업화, 상호작용과 관련된 문제를 원격교육의 개념에 적절하게 포함시키는 새로운 정의가 필요

2. 원격교육 관련 용어
- 원격교육 유사개념: 온라인교육, 가상교육, 웹기반교육, e-학습
① 제도적 측면: 열린교육, 평생교육
② 대상과 방법의 측면: 성인교육, 교육공학
- 관련용어: 통신교육, 재택교육, 독립학습, 원격교수, 원격학습, 온라인가상교육

제 2절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 <표10-2> 원격교육의 발전단계별 특징 참고 :)

제3절 원격교육의 설계, 개발 및 운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 쟁점 발표 E Learning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 학습 형태에서 벗어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환경에서 시공을 초월해 e-러닝이 급속한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을 통한 e-러닝이 도입된 것은 1990년대 후반이지만, 이후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해 평생교육과 열린교육, 그리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경제적인 교육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학교 교육의 사이버 대학 및 대학원뿐만 아니라 기업교육 그리고 교육계의 특수 분야 직무연수 등 그 수요와 공급이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e-learning
  • 교육 기관에서 정보 통신 체제로의 접근이 용이하게 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는 이러한 환경 속에 익숙해지고 있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새로운 교육환경은 제 사회가 모두 학습공간이 될 것이고, 여기에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성 및 효율성이 증대될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활용시키고자 하는 원격교육체제의 도입은 우리의 시대적 요청이라 볼 수 있겠다. 이와 관련하여 드러커(D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교육의 현황과 산업교육 방향- 경영환경변화 속의 경영과 원격교육의 접목 -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열린 원격교육의 의미(1) 원격교육의 정의(2) 열린학습의 정의(3) 열린 원격교육의 정의Ⅲ. 열린 원격교육의 현황 1. 열린 원격교육의 활용영역 2. 열린 원격교육의 장점과 문제점3. 국내 열린 원격교육의 현황과 사례Ⅳ. 원격교육의 정책과 기업교육의 방향1. 디지털시대의 경영학과 교육공학(1) 경영환경변화속

  • [원격교육]원격화상학습(원격화상교육, 원격화상수업)과 원격교육, 원격화상학습(원격화상교육, 원격화상수업)과 포항공대 원격교육, 원격화상학습(원격화상교육, 원격화상수업)과 원격화상회의시스템, 시사점 분석
  • 학습스타일은 어떠한가5) 학생들의 평가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가6) 강의식 수업의 단점은 무엇인가7) 사이버 공간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8) 교수님들이 알고 있는 원격수업이란 어떤 것인가Ⅳ. 원격화상학습(원격화상교육, 원격화상수업)과 원격화상회의시스템Ⅴ. 원격화상학습(원격화상교육, 원격화상수업)의 시사점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원격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존재함을 전제로 모든 교육활동이 이루어지

  • [교육공학 논문비평] 인터넷을 활용한 웹 기반의 가상교육
  • 교육체제를 비롯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매개로 한 교육 형태는 기술공학,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발달하여 왔기 때문에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기존의 통신교육이나 원격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논의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즉, 가상교육은 단순히 정보통신공학의 발달에 따른 산물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산업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은 획일화, 기계화, 대량 생산이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