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학력상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의 확대

2. 학력 상승의 원인

3. 논의


본문내용
2. 학력 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 아리스토텔레스 “모든 인간은 천성적으로 알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학습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고, 그러한 교육을 제공하는 곳인 학교에 다닌다.
- 심리학자 매슬로(Abraham maslow, 1954)의 기본욕구 7가지 중 3가지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알고 이해하려는 욕구, 심미적 욕구 중 학습 3욕구 : 생물적 및 사회적 존재로서의 생존 확보 시 곧 학습욕구갈망
- 인간의 증가와 경제발전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 증대
(개인적 : 학교에 다닐 여유 증가 / 사회적 : 교육기관 설립, 유지할 재정 증가)
※ 한계 : 오늘 날의 학교가 학습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는 기관이라는 사실 입증키 어려움
‥ 라이머와 일리히- 오늘날 학교의 기능은 보호, 선발, 교화, 학습. → 학습기능은 본질적 기능이면서도 소홀히 되고 있음을 지적

2) 기술기능이론
- 오늘날의 산업사회에서 누구나 직업을 갖기 마련인데, 과학기술의 부단한 향상 때문에 직업기술의 수준이
계속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 : 기능주의에 근거
- 슐츠, 벡커 등의 '인간자본론' : 교육과 경제성장의 관계에 관한 이론과도 상통
학교는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핵심장치, 직종수준에 알맞게 학교 제도 발달 → 고학력 사회는 고도산업사회의 당연한 결과.
- 콜린스(Randall collins, 1971)
⑴산업사회에서 직업의 기술요건이 끊임없이 높아짐(낮은 수준의 기술을 요하는 직업 감소, 높은 수준의 기술 직업 비율 증가) ⑵학교교육이 전문기술과 일반능력 훈련 ⑶취업을 위한 교육의 요구수준 높아지고 과학기술이 변화하며 학교교육 기간 장기화 → 산업구조의 변화가 학력 상승을 일으키는 원인
※ 한계 : 교육과 고용의 불일치 현상(양성과 고용의 미스매치) - 직장에서 담당하고 있는 역할이 대학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학력사회와 학업성취
  • Ⅰ.학력상승의 현황과 문제1. 학력과 학력상승의 정의1) 학력이란?학력(學力) -학업에 대한 능력 VS 학력(學歷) -학업에 대한 경력 2) 학력 상승 (학력 인플레) 란? (學力 Inflation 또는 學歷 Inflation) ▶ 사회에서 학력이 높은 사람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사회적인 지위가 떨어지는 현상2. 학력상승의 현황 학교 교육의 확대 -국제적 경향* 학교교육의 팽창은 20세기 후반에 집중되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선진국과 후진국의

  • 5장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20세기 세계적 현상-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
  • 5장.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20세기 세계적 현상-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 Roading 개요 1.학교교육의 확대 3.한국의 학교팽창의1)국제적 경향 특성과 원인2)한국의 학교팽창2.학력상승의 원인 4.결론1)학습욕구이론2)기술기능이론3)마르크스이론4)지위경쟁이론5)국민통합론1.학교교육의 확대1)국제적 경향  ①학교교육 확대의 지역에 따른 차이ⅰ) 최빈국(아프리카와 남아시아)­식민통치자의 우민정책으로 초등교육 제대로 발전

  • 교육사회학_5장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1. 학교교육의 확대1) 국제적 경향2) 한국의 학교팽창2. 학력상승의 원인1) 학습욕구이론 2) 기술기능이론 3) 마르크스이론 4) 지위경쟁이론5) 국민통합론3 . 한국학교 팽창의 특성과 원인4. 결론1. 학교교육의 확대20세기 세계적 현상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1 . 학교 교육의 확대학교 팽창학교 교육의 확대최빈국-식민통치자의 우민정책으로 초등교육 발전 안됨↓초등교육 확대와 성인의 문해 교육 시급유럽국 -정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서문)지난 20세기 후반에 세계적 헌상의 하나는 학교교육의 급쇽한 대중화이다.이 장에서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하교팽장의 상황을 기숧하고 그 동인을 설명하는 이론을 정리하고 검토하려 한다.교육은 만으로 우열을 가릴 수는 없고, 학생들이 학교를 통하여 배우는 내요의 성격을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이 점에 관하여 각기 다른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학교팽창에는 정치

  • [교육학] 교육불평등
  • 교육의 대중화로 인하여 고학력자가 양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 그 자체가 바로 상승적 사회이동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다고 단정 지우기도 물론 어렵다. 우리나라의 경우 직업적 지위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되는 것은 교육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비슷한 여러 연구들이 다음과 같은 결과들을 내놓았다. 첫째, 개인에게 주어지는 교육기회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둘째, 학교 교육은 개인을 사회계급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