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 어 가 며

Ⅰ. 포맷의 정의와 특징

1. 포맷(Format)의 의미

2.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포맷 산업의 특징

① 포맷의 글로벌 로컬라이제이션

② 문화 기술 이전으로서의 포맷

3. TV 프로그램 포맷 산업의 발전과정

① 1960년대

② 1970년대

③ 1980년대

④ 1990년대

⑤ 1990년대 말 이후

4. 국내의 프로그램의 포맷산업

5. 국내 수입된 프로그램 사례

Ⅱ. 포맷 수입 프로그램 비교분석: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를 중심으로

1. 아메리칸 아이돌과 슈퍼스타K

1) 기본정보

① 아메리칸 아이돌

② 슈퍼스타K

2. 프로그램별 특징

1) 진행방식 비교

2) 연출방식 비교

3) 콘텐츠 외적인 특징

3. 콘텐츠 내적 비교

- 종영 후 실태와 주요 출연자 분석 등

1) 종영 후 실태

2) 진행자와 심사위원 캐릭터 분석

3) 총평

4) 위 비교로 알 수 있는 포맷 프로그램 인기 요인 분석

Ⅲ. 포맷 수출

1. 진실게임

2. 도전 골든벨

3. 우리결혼했어요

Ⅳ. 결론


본문내용

2. 프로그램별 특징

1) 진행방식 비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


-지역별로 생방송과 녹화방송으로 진행
(8:00-9:00PM Live ET/tape-delayed PT)

-현재 season9 방영중

-NewYork, L.A, Dalas, Miami, Atlanta, Sanfrancisco 등 미국 도시 전역을 돌며 대규모의 공개 오디션 개최
(시즌6까지 총 41회의 지역예선 오디션 개최)





-예선, 본선, 결선의 방식으로 치러짐
-본선 진출 과정 :
지역예선 → L.A에서 치뤄지는 할리우드 오디션 → TOP24
이후 TOP24은 결선의 전화투표에 의해 매주 남녀 각 2명씩 탈락을 원칙으로 하고, 최후의 1인이 시즌 우승자가 됨.
전국민의 실시간 전화/문자투표를 통해 순위별 당락이 결정되며 시청자 투표가 100% 비율 차지한다.

- 지역별로 예선은 녹화방송으로 진행하지만 본선은 생방송으로 진행

- 현재 season2 심사중

- 시즌 1까지는 국내 예선만 실시
(인천, 강릉, 제주,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서울 등 8개 도시에서 지역 예선과 서울 본선)
이번에 방영될 시즌 2에서부터는 해외 오디션도 실시하며 범주를 넓힐 예정 (6.26 L.A. 코리아타운 CGV 첫 해외예선 실시)

- 예선, 본선, 결선의 방식으로 치러짐
시청자들의 ARS 투표가 심사의 90%를 차지하며, 심사위원의 점수가 10%를 차지한다. 시청자 투표는 실시간으로 보내는 SMS 문자 투표(70%)와 ‘슈퍼스타K’ 홈페이지에서 이뤄지고 있는 사전 인터넷 투표(30%)로 구성된다.



위에서 살펴 볼 수 있는 차이점은 탈락자 선정 과정이다. 먼저 아메리칸 아이돌은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엄청난 수의 참가자들로 인하여 선발 과정이 복잡하다. 반면에 슈퍼스타K는 참가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단순한 선발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시청자 투표 비율이다. 아메리칸 아이돌이 100% 시청자의 투표로 결정되는 데 반해, 슈퍼스타K는 90%의 시청자 투표와 10%의 심사위원 점수로 탈락자를 가린다. 이는 ‘대국민 오디션’을 표방하는 양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방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즉, 아메리칸 아이돌은 우승자 선정의 모든 권한을 국민들에게 위임하는 반면, 슈퍼스타K는 제작진들의 의도가 선정과정에 개입될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것이다.

2) 연출방식 비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


-참가자들의 공연은 마치 가수들의 라이브 콘서트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스탠딩으로 관람하는 관객들은 마치 콘서트 장의 열광적인 관객들을 보는 듯하다.

-출연자들의 개성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참가자들은 노래 외에 자신의 장기를 선보이며 심사위원들에게 어필하였고, 이색적인 경력을 들어가며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유명한 기성 가수, 혹은 연예인들을 등장시켜 공연을 하거나, 참가자들과의 유대를 갖는 등 경쟁 외의 이벤트를 첨가하였다




-국내의 주요 가요프로그램들과 같은 공연 양식을 취한다. 관객들은 객석에 앉아 마치 기성가수의 팬들처럼 피켓을 들고 참가자들을 응원한다.

-출연자들의 사연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출연자들의 가족사, 성장과정, 장애 등의 사연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전하였다.


-참가자들의 합숙생활을 보여주면서 참가자들 간의 갈등, 협력 등의 인간적 관계를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연구관련 참고자료>
1.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창작론 (홍순철.2010)
2.뉴미디어콘텐츠 인력양성 <해외 포맷 연수> 후기 (김제현 / 온스타일 채널기획팀장)
3.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김우룡.정인숙, 2006)
4.베트남의 한국TV드라마 수용에 관한 현장연구 (김영찬.2008)
5.급부상하는 방송 콘텐츠 포맷 산업 (경수현 기자 / 연합뉴스)
6.방송 시장 개방에 따른 미디어 상품의 국가 간 흐름모델과 자국 문화 보호(박소라.2006)
7.http://blog.naver.com/gagnant/100090775397 - 프로그램 관련 네이버 블로그
8.http://three-m.kr/800?srchid=BR1http%3A%2F%2Fthree-m.kr%2F800 (최광희 기자.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성장기 시장에서 가수 오디션프로그램의 차별화 전략-`슈퍼스타K`와 `위대한 탄생`을 중심으로
  • 프로그램 정의2) 성장기 시장에서의 오디션 프로그램3) 성장기 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4)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차별화 전략3. 사례분석1)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 시장2) 슈퍼스타K3) 위대한 탄생4. 소비자니즈조사1) 소비자(시청자) 니즈분석2) 조사 결과 및 분석3) 조사 한계점5. 결론1) 결론2) 시사점※ 참고문헌목 차1주제선정배경및목적오디션프로그램도브랜드다브랜드지향적소비성향모든 제품군브랜드化TV방송(예능)소비

  •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 프로그램이 아닐까. 우리는 슈퍼스타K와 같은 킬러 콘텐츠들을 주로 가지고 있는 기업이 CJ E&M이라는 사실에 주목했다. 그리고 롤러 코스트, 화성인 바이러스, 코미디 빅리그 같은 인기 프로그램을 다수 가지고 있고, 케이블 중 많은 채널을 가지고 있는 CJ E&M의 경쟁력에 주목하여, 슈퍼스타K의 제작사 CJ E&M이라는 기업의 미디어 사업 부분을 주제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기존 지상파 프로그램을 재방송하여 보여주던 다른 케이블TV 채널과 달리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TV만 틀면 온통 서바이벌이다. 한국도 미국도 마찬가지다. 한 때는 훈훈하고 감동적인 미담을 찾아내는 것이 예능 프로그램의 트렌드이던 시절이 있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가 아름답다는 것을 TV에서라도 확인하고 싶었던 대중들의 심리 덕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TV에서마저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적자생존 이긴 자가 모든 것을 다 갖는 승자독식의 세계만을 보여주고 종용하려 한다. 숨막히는 현실이다. 서바이벌 가수오디션이었던 슈퍼스타k의 인기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연구 시각과 방법은 Malinowski에 의해 이미 싹이 텄으며 Gumperz, Hymes, Ervin-Tripp에 의해 보다 분명해졌다. 특히 Hymes의 경우 언어 표현의 선택에 작용하는 사회적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여덟 가지 요소로 구성된 ‘말하기의 틀’을 제안하여 일련의 성분들이 통합된 집합으로서의 말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것은 대화 환경, 참여자 관계, 대화 목적, 행위 연쇄, 표현적 요소, 대화 경로, 교류 및 해석의 규범, 장르로서 이들은 말 사례의 조사와 분석에서 유

  •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슈퍼스타K2`의 성공요인 분석 및 앞으로의 영향 전망
  • 슈퍼스타K 인기요인: CJ의 영향력 5.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6. 다른 프로그램과의 비교 III. 의 영향과 그 전망1.프로그램의 향후 전망 2. 가 케이블 방송에 미친 영향과 케이블 방송시장 전망 3. 연예기획시스템의 변화의 전망 I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1.소개란 음악전문 케이블 방송국 Mnet이 미국 폭스 TV의 아메리칸 아이돌을 본떠 만든 오디션 프로그램으로서, 3년여의 기획과정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