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 어 가 며
Ⅰ. 포맷의 정의와 특징
1. 포맷(Format)의 의미
2.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포맷 산업의 특징
① 포맷의 글로벌 로컬라이제이션
② 문화 기술 이전으로서의 포맷
3. TV 프로그램 포맷 산업의 발전과정
① 1960년대
② 1970년대
③ 1980년대
④ 1990년대
⑤ 1990년대 말 이후
4. 국내의 프로그램의 포맷산업
5. 국내 수입된 프로그램 사례
Ⅱ. 포맷 수입 프로그램 비교분석: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를 중심으로
1. 아메리칸 아이돌과 슈퍼스타K
1) 기본정보
① 아메리칸 아이돌
② 슈퍼스타K
2. 프로그램별 특징
1) 진행방식 비교
2) 연출방식 비교
3) 콘텐츠 외적인 특징
3. 콘텐츠 내적 비교
- 종영 후 실태와 주요 출연자 분석 등
1) 종영 후 실태
2) 진행자와 심사위원 캐릭터 분석
3) 총평
4) 위 비교로 알 수 있는 포맷 프로그램 인기 요인 분석
Ⅲ. 포맷 수출
1. 진실게임
2. 도전 골든벨
3. 우리결혼했어요
Ⅳ. 결론
- 본문내용
-
2. 프로그램별 특징
1) 진행방식 비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
-지역별로 생방송과 녹화방송으로 진행
(8:00-9:00PM Live ET/tape-delayed PT)
-현재 season9 방영중
-NewYork, L.A, Dalas, Miami, Atlanta, Sanfrancisco 등 미국 도시 전역을 돌며 대규모의 공개 오디션 개최
(시즌6까지 총 41회의 지역예선 오디션 개최)
-예선, 본선, 결선의 방식으로 치러짐
-본선 진출 과정 :
지역예선 → L.A에서 치뤄지는 할리우드 오디션 → TOP24
이후 TOP24은 결선의 전화투표에 의해 매주 남녀 각 2명씩 탈락을 원칙으로 하고, 최후의 1인이 시즌 우승자가 됨.
전국민의 실시간 전화/문자투표를 통해 순위별 당락이 결정되며 시청자 투표가 100% 비율 차지한다.
- 지역별로 예선은 녹화방송으로 진행하지만 본선은 생방송으로 진행
- 현재 season2 심사중
- 시즌 1까지는 국내 예선만 실시
(인천, 강릉, 제주,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서울 등 8개 도시에서 지역 예선과 서울 본선)
이번에 방영될 시즌 2에서부터는 해외 오디션도 실시하며 범주를 넓힐 예정 (6.26 L.A. 코리아타운 CGV 첫 해외예선 실시)
- 예선, 본선, 결선의 방식으로 치러짐
시청자들의 ARS 투표가 심사의 90%를 차지하며, 심사위원의 점수가 10%를 차지한다. 시청자 투표는 실시간으로 보내는 SMS 문자 투표(70%)와 ‘슈퍼스타K’ 홈페이지에서 이뤄지고 있는 사전 인터넷 투표(30%)로 구성된다.
위에서 살펴 볼 수 있는 차이점은 탈락자 선정 과정이다. 먼저 아메리칸 아이돌은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엄청난 수의 참가자들로 인하여 선발 과정이 복잡하다. 반면에 슈퍼스타K는 참가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단순한 선발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시청자 투표 비율이다. 아메리칸 아이돌이 100% 시청자의 투표로 결정되는 데 반해, 슈퍼스타K는 90%의 시청자 투표와 10%의 심사위원 점수로 탈락자를 가린다. 이는 ‘대국민 오디션’을 표방하는 양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방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즉, 아메리칸 아이돌은 우승자 선정의 모든 권한을 국민들에게 위임하는 반면, 슈퍼스타K는 제작진들의 의도가 선정과정에 개입될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것이다.
2) 연출방식 비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
-참가자들의 공연은 마치 가수들의 라이브 콘서트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스탠딩으로 관람하는 관객들은 마치 콘서트 장의 열광적인 관객들을 보는 듯하다.
-출연자들의 개성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참가자들은 노래 외에 자신의 장기를 선보이며 심사위원들에게 어필하였고, 이색적인 경력을 들어가며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유명한 기성 가수, 혹은 연예인들을 등장시켜 공연을 하거나, 참가자들과의 유대를 갖는 등 경쟁 외의 이벤트를 첨가하였다
-국내의 주요 가요프로그램들과 같은 공연 양식을 취한다. 관객들은 객석에 앉아 마치 기성가수의 팬들처럼 피켓을 들고 참가자들을 응원한다.
-출연자들의 사연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출연자들의 가족사, 성장과정, 장애 등의 사연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전하였다.
-참가자들의 합숙생활을 보여주면서 참가자들 간의 갈등, 협력 등의 인간적 관계를 보여주었다.
- 참고문헌
-
<연구관련 참고자료>
1.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창작론 (홍순철.2010)
2.뉴미디어콘텐츠 인력양성 <해외 포맷 연수> 후기 (김제현 / 온스타일 채널기획팀장)
3.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김우룡.정인숙, 2006)
4.베트남의 한국TV드라마 수용에 관한 현장연구 (김영찬.2008)
5.급부상하는 방송 콘텐츠 포맷 산업 (경수현 기자 / 연합뉴스)
6.방송 시장 개방에 따른 미디어 상품의 국가 간 흐름모델과 자국 문화 보호(박소라.2006)
7.http://blog.naver.com/gagnant/100090775397 - 프로그램 관련 네이버 블로그
8.http://three-m.kr/800?srchid=BR1http%3A%2F%2Fthree-m.kr%2F800 (최광희 기자.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