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사] 서양과 중국의 만남 & 전통과 근대 I-과학주의와 근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들어가면서.......
Ⅰ. 분리
Ⅱ. 조화
Ⅲ. 만남
ⅰ 서양과 중국의 만남
1. 서양과 중국의 ‘첫’ 만남
2.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
3. 서양의 본격적인 접근
4. 전례논쟁
5. 중국의 반기독교 정서의 확산
6. 정리
ⅱ 전통과 근대; 과학과 근대성
1. 사상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정리
마치면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조화
중국의 기본적 사상은 ‘조화’라는 단어로 설명될 것이다. 중국의 사상은 천인합일(天人合一)이라는 사상을 기본으로 시작하는데 이 천인합일이라는 사상은 하늘과 인간이 하나라는 인식으로 인간이 곧 하늘이라는 생각이다. 여기서 하늘은 초기에는 절대적 존재라는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이것은 후에 우리 주위에서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자연으로 까지 확대되었다. 그러므로 하늘, 더 나아가 자연과 인간이 하나라는 유기체적인 자연관이 확립된 것이다. 유기체적 자연관에 따르면 이들은 자연과 인간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며 이를 하나의 장(場)이라는 종합주의적 태도로 바라보았다.
중국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공자, 맹자의 사상 속에서 그러한 인식을 더 잘 살펴볼 수 있다. 유가들은 ‘인간은 선하다.’라는 성선설에 기초하여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관해 논한다. 중용의 첫 구절인 ‘天命之謂性’은 하늘이 하늘의 본성을 만물에게 부여해준 것이 본성이라는 뜻이다. 즉, 천(天)이 부여한 속성을 따라야하고, 그 속성은 인간에게 내재되어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안에 내재되어있는 절대적 선인 하늘의 속성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닮아감으로써 진정으로 내재화된 천을 찾아야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天을 진정으로 본받기 위해서는 주변이나 자연을 탐구하기 보다는 인간 스스로의 본성인 性을 깨달아야 한다. 물론 자연에서도 天의 원리를 찾을 수는 있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진정한 天이 내재화되어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아성찰을 통해서 天을 추구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은 내면을 수양하는데 집중하였기 때문에, 인간의 다양한 내면에 대한 논의를 펼칠 수 있었고, 그 결과 철학적인 사상과 사유가 발달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고 유가들이 자연 연구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들은 자연을 실험과 이용이 아닌 그 자체의 원리를 체득하고, 내면을 수양하여 따라야하는 존재로 인식하였다. 즉, 유가들은 자연의 원리가 곧 인간과 이어지는 것이고, 자연의 원리를 파악하여 인간이 그 원리를 따르는 것이 올바른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유기체적 자연관은 중국인들이 자연스럽게 자연의 원리와 운행을 파악하는 관찰에 집중하게 하였다. 물론 이러한 관찰은 이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단
- 참고문헌
-
⌜중국철학사上.下⌟, 풍우란(저자) 박성규(번역), 까치글방, 1999.3.15
⌜동양과 서양의 위대한 만남 1500~1800⌟ 데이비드문젤로(지음) 김성규(번역), 휴머니스트, 2009
자료평가
- it was very very gooood report, and plus its cheap
- shm4***
(2012.04.05 09:21: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