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사회] 홈쇼핑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과대광고와 반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우리 나라 홈쇼핑 시장의 현황
Ⅲ. 국내 홈쇼핑 시장의 전망
1. 개요
2. TV홈쇼핑 부문
3. 중계유선시장 및 CS위성을 이용한 홈쇼핑
4. 케이블 TV 인포머셜 부문
5. 카탈로그 부문
6. 인터넷 쇼핑몰
Ⅳ. 홈쇼핑의 과대광고
Ⅴ. 홈쇼핑의 반품
1. 홈쇼핑의 반품율
2. 반품의 원인
3. 반품의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Ⅲ. 국내 홈쇼핑 시장의 전망

1. 개요

전체적인 국내 통신판매 시장의 전망은 금년도의 불경기의 경제 여건 속에서도 상당한 성장세를 이루는 추세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전체 시장 규모는 상당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지만, 각 부문별로, 또 개별 업체별로는 어려움과 부정적 전망이 예상되기도 한다. 3개 홈쇼핑 채널의 신규 승인으로 5개의 홈쇼핑사가 경쟁하게 됨으로써 치열한 시장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홈쇼핑 시장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던 중계유선 및 위성 시장 또한 채널 홈쇼핑 회사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상당한 시장 위축을 경험하고 있다. 한편 출범하게 될 디지털 위성방송은 홈쇼핑 시장의 규모를 확대하여 홈쇼핑이 통신판매의 주력 부문으로 등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소업체들의 위축과 대기업 위주로 재편되어가는 카다로그 시장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한편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부문도 중요한 변수로 부각되고 있다. 전반적인 시장은 통신판매가 국내에서는 성장초기여서 전체적인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2. TV홈쇼핑 부문

국내 통신판매 시장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TV 홈쇼핑 시장은 LG홈쇼핑과 CJ39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여기에 신규채널인 우리홈쇼핑과 농수산 TV, 현대홈쇼핑이 방송을 시작하여 이제 본격적인 시장 쟁탈전이 예상되고 있다. 기존 양사의 방어와 신규사들의 공략 가운데서 보다 많은 가구에 홈쇼핑 방송이 전달됨으로써 전체적인 시장의 규모는 크게 늘어 날 것으로 보인다. 이제 5개 TV 홈쇼핑사가 경쟁함으로써 홈쇼핑 시장의 판도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우선 기존 양사는 신규 3개사가 본격 방송을 시작하게 되어 매출의 성장세에 상당한 둔화가 예상된다. 이는 98년도에 중계 유선방송을 이용한 홈쇼핑이 시작되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홈쇼핑마케팅에 대해서
  • 홈쇼핑 광고의 경우 소비자가 제품을 실제로 볼 수 없기 때문에 광고가 제품 구매의 절대적인 판단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광고를 보고, 유선상으로 제품을 구입하다 보니 실제 제품보다 품질과 기능을 과대 선전하거나 계약조건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거나 또는 반품시 환불이 지연되는 등 소비자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이와 관련하여 대한주부클럽연합회에 접수된 홈쇼핑 업체에 대한 소비자 불만, 특히 스타쇼핑의 환불지연 및 약속 불이행

  • [노동경제] 홈쇼핑시장의 전망과 쇼호스트직업의 전망
  • 홈쇼핑시장 현황2. 홈쇼핑시장의 확대와 쇼호스트의 중요성 증대3. 쇼호스트의 국내수요Ⅲ. 쇼호스트의 자격조건 및 특성1. 쇼호스트의 자격조건2. 쇼호스트가 갖추어야 할 특성Ⅳ. 채용 및 연수제도1. 채용시기 및 채용방법2. 채용을 위한 교육과 준비과정3. 쇼호스트들의 방송진행 요령4. 쇼호스트 채용 후 연수제도제2장 근로환경(P.11~17)1. 임금2. 인사제도3. 정규직과 비정규직4. 복리후생5. 근로시간6. 업무내용제3장 홈쇼핑시장의 전망과

  • [소비자행동론] GS홈쇼핑 소비자사례분석
  • -Table of Contents-Ⅰ. IntroGS홈쇼핑 선정이유Ⅱ. 유통시장 환경분석1. 한국시장의 현황2. 국내 유통시장의 현재상태3. 업태별 현황Ⅲ. 국내 홈쇼핑 시장 현황Ⅳ. 홈쇼핑의 정의 및 특성1. 홈쇼핑 Process2. 홈쇼핑과 기존 유통방식의 비교3. 홈쇼핑 매체Ⅴ. 홈쇼핑 업계의 현안과제1. 강한 공급자의 교섭력2. 경쟁자3. 최종 고객/소비자4. 유통채널의 다양화5. 대체업체의 등장6. 규제적 동인7. 사회적 동인8. 기술적 동인Ⅵ. 기업분석 - 선정기업 : (주)GS

  • [산업분석] [시장조사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광고과대광고 등의 우려도 있다. 사업자들은 구입액의 일부를 적립금으로 돌려주고 문제가 된 상품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하는 등 서비스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T커머스(commerce)와 DMB(digital multi media broadcasting)로 사업 환경이 바뀌어가고 있어 향후 소비문화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두산백과사전Ⅱ. 본론1. 전반적인 업태 현황1) 우리나라 홈쇼핑 산업 개요 및 소개(1) 홈쇼핑 시장 규모 (취급고 기준) 홈쇼핑 5개사 취급고 실적

  • [유통] LG25 경영분석과 향후방안
  • 시장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세븐일레븐은 앞으로도 가장 전망 밝은 유통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I) 특징① 완벽한 전산 시스템세븐일레븐 시스템은 가장 앞서가는 기술로 설계되어 완벽하다. 그리고 그 시스템에 의한 발주 및 배송은 한치의 오차도 없다.② POS 시스템효율적인 POS 활용으로 상품 회전율을 높이고 발주 재고 폐기 로스에 대한 관리를 완벽하게 처리한다. 거기서 얻어지는 수익은 가맹주에게 돌려준다. ③ 단품관리 시스템해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