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사무엘베켓(By Samuel Beckett)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가 : Samuel Beckett(1906∼1989)

1. 주요연보

2. 작가 특성

Ⅱ. 작품

1. 구성 및 줄거리

2. 작품의 특성

3. 인물 분석

4. 주요대사 분석

5. 무대장치 및 상징

6. 공연사 및 비평

※ 논의점


본문내용
2. 작품의 특성
1) 희비극
베케트는 불어판「고도를 기다리며」를 영어로 번역하면서, 2막 희비극 (A Tragicomedy in Two Acts)라는 부제를 삽입했다. 이는「고도를 기다리며」를 단순히 우스꽝스러운 희극으로만 인식하거나, 철학적 깊이가 담겨진 무겁고 진지한 극으로만 인식되는 것 둘 다를 지양하기 위함이었다.「고도를 기다리며」의 주제 자체는 삶의 본질과 말의 한계성, 생의 유한함 등과 같은 지극히 무겁고 진지한 것이지만, 그것을 무대상에서 표현하는 기법은 다분히 희극적이다. 따라서 주제자체의 무거움과 그것을 표현하는 기법의 경쾌함, 가벼움이라는 이질적인 두 요소가 병합되었다.
2) 미니멀리즘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출현한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예술적인 흐름으로서, 불필요한 각색을 최소화한다.「고도를 기다리며」는 작가가 언어와 무대배경을 많이 비워놓았기 때문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진다.
3) 부조리적 성격
사무엘 베케트는 흔히 대표적인 부조리극 작가로 여겨진다. 베케트는 기존의 자연주의, 사실주의극에서 벗어나서, 인간존재와 삶의 부조리함·인간성의 상실을 주제로 작품을 썼다.「고도를 기다리며」에서 등장인물들이 세상을 향해서 침을 뱉는 것, 럭키를 짐승 다루듯 무자비하게 학대하는 포조의 포악성 등이 그러한 특성을 보여주는 예이다. 그러나 사무엘 베케트의 작품을 단순히 부조리극, 실존주의극으로만 해석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베케트는 다른 부조리극 작가와 달리, 부조리라는 문제에 대해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의미의 실패로서 반응했기 때문이다.
4) 중심문제
(1) Pair & Symmetry : 블라디미르-에스트라공, 포조-럭키, 1막-2막
(2) Incompetence : "nothing to be done", 인물들의 불완전성
(3) Waiting : 기다림의 연속
(4) Violence : 포조와 럭키 사이, 고도가 있는 곳에 폭력이 존재
(5) Imprisoned actors : 막 마지막 부분, 무대를 떠나지 못하는 인물들

3. 인물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고도 영웅적인 전투이야기이다. 後者는 Anglo-Saxon 詩의 마지막 작품이다. The Anglo-Saxon Chronicle의 理解 9세기말 Alfred 대왕 치하에서 그 以前의 연대기전승 및 St. Bede(聖비드)의 Ecclesiastical History of the English Nation(英國民의 敎會史) 등을 참고로 하여 편찬되었으며, 그 뒤 그 사본이 몇 개의 수도원에 보내져 잇따라 쓰여졌다. 정치군사종교상의 중대 사건을 編年的으로 간결하게 기술하였는데, 지금 남아 있는 사본은 7종이며 고대영어로 쓰여졌다(F판은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작품들이 20세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코메디아식 공연자들은 고전 희극영화와도 비교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찰리 채플린, 로렐과 하디 등이 좋은 예들이라고 할 수 있다. Ibid. p.209-210.희곡작가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1906-1989)의 에서 볼 수 있는 인물들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의 광대적인 캐릭터 역시 코메디아 델라르테와 매우 흡사하다. 6.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연극사적 의의ㆍ전 유럽을 순회하며 각 나라의 극작가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총 요약 및 정리
  • 작품은?waiting for godot 1953@탈현대 연극인들이 문학베이스의 희곡 대신 즐겨 사용하는 반문학적인 대본은?공연대본,performance text@현대연극이 합리주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데 비해 탈현대 연극은 그에 반대하고 대신 어떠한 사고를 모토로 하는가?동양적 신비주의와 원시적 형상@리빙 씨어터는 그들의 작품 에서 실제 마약 중독자들을 출연시키는데 이는 무슨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인가?실제성@여지 그로토프스키

  • [프랑스문학] 고도를 기다리며
  • 사무엘 베켓은 인간의 부조리한 상황을 부조리한 형식으로서 가장 잘 묘사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그의 걸작 고도를 기다리며 오지 않는 고도를 기다리는 상황을 나타낸 극이다.7. 인간관계블라디미르- 이성적인 면에스트라공- 감성적인 면포조 - 육체적이고 야만적인 면럭키- 지적인 면->인간들의 보편적인 성향.베켓이 작품의 극중 인물을 통해서 현대인의 보편적인 성격을 일반화 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①비대칭적 관계

  • 샤뮤엘 베켓과 그의 희곡 「Waiting for Godot」위주로
  • 개별 연구 보고서Samuel Beckett과 희곡「Waiting for Godot1. 사뮤엘 베켓(Samuel Beckett)의 생애와 작품과의 연관성사뮤엘 베켓(Samuel Beckett)은 1906년 4월 13일, 아일랜드 더블린 근교의 한 신교도 중산 가정에서 출생하였다. 1989년 부인이 사망한 지 5개월 후 세상을 떠났다. 주요 작품으로 『머피』(1938), 『몰로이』(1951), 『말론 죽다』(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1953), 『와트』(1953) 등의 소설과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1953) 외에도, 단막극으로 『승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